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잇다 itdaa Jul 18. 2019

[K통신] 현직자가 알려주는 REAL 성공하는 자소서!

공모전, 인턴 경험 없어도 성공하는 자소서는 무엇일까요?

*해당 게시글은 잇다에서 인기 있는 에세이 중 하나입니다.


K통신 현직자가 알려주는 '일상 경험으로 취업 무기 만들기 3가지 Tip'


©️bethany cirlincione


1. why - 걱정 말아요. 내가 도와줄 테니...

공모전, 인턴 경험 없는데 스펙이 부족한 것일까요?

오늘은 대학생 7명을 대상으로 취업 멘토링을 하는 날입니다. 사전에 질문지를 받아보니 이런 걱정이 많더군요.


음... 불안하구나... 그렇게 느껴졌습니다. 취업 과정에서 공모전, 인턴 경험이 최상 레벨 아이템으로 추앙받나 봅니다.


그런데, 오늘 만날 7명 중 단 1명도 그 최상 아이템을 득템 하지 못했더군요. 나는 고민했습니다. 그들을 어떻게 도와줄까...


2. What - 일상 스토리를 'Big 스토리'로 만드는 3가지 레시피

나만의 경험 자소서 logic


1) 오늘의 내 콘셉트는 '레시피 마법사'


나는 나 자신을 '레시피 마법사'로 포지셔닝했습니다. 왜냐하면, 오늘 만나는 대학생들에게 마법 레시피를 펼쳐서 그들의 고민 해결을 도와주고자 하기 때문입니다.


나는 오늘 3가지 마법 주문을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오늘 만나는 멘티들에게 꼭 필요한 3가지 마법 레시피...

첫째, 취업 무기로서의 스토리 3가지를 만들라. 둘째, 그 스토리는 자기 일상생활에서 만들라. 셋째, 그 스토리에서 1) 직무관련성 Relevance 2) 자기 경험 Experience 3) 차별성 Difference 3가지 RED를 만들라.


2) 멘티들의 고민


오늘 만난 멘티들이 가진 핵심 장애물은 바로 이것입니다.

공모전, 인턴 같은 임팩트 있는 대외경험이 없어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

나는 멘티들에게 물었습니다. 이런 장애물을 뚫어낼 전략이 무엇이냐고... 멘티들이 고민한 전략은 이런 것입니다.

첫째, 지원한 회사 비즈니스를 깊이 파서 대안을 제시한다. 둘째, 내가 가진 인성과 역량을 설명하여 어필한다.

음... 멘티들의 해결책은 취준생 입장에서는 좋은 전략 같아 보입니다. 그러나, 회사 면접관 관점에서는 약점이 너무 큽니다.


지원 회사 비즈니스에 대한 아이디어 제시는 실패 확률 90%입니다. 취준생이 비즈니스를 조사해봐야 정보가 없지요. 그래서 정확히 알지도 모르면서 아이디어만 내는 '아는 척' 지원자로 찍힐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인성과 역량 어필도 비슷합니다. 모든 지원자들이 그렇게 자신을 어필합니다. '저는 커뮤니케이션 역량이 우수합니다.'란 설명으로는 면접관들의 지루함만 더해주기 마련이죠.


어떻게 해야 할까요?


3. How - 레시피 마법사의 3가지 Magic VIO


1) 3가지 Magic VIO


나는 대학생들에게 3가지 Magic  tip을 주기로 했습니다. 나는 이 3가지 Magic을 VIO (바이오)라고 부르기로 했습니다....



(중략)



멘토님의 레시피 내용은 아래의 링크에서 더욱 상세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저작권은 해당 멘토에게 있으며, 콘텐츠의 편집 및 전송권은 잇다가 가지고 있습니다.






 현직자의 다양한 직무 정보를 읽어보세요.


(+더 많은 '자소서'콘텐츠 보러 가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