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브랜드 MD 현직자가 상세하게 알려주는 업무와 이슈를 들어볼까요?
*해당 게시글은 잇다에서 인기 있는 콘텐츠 중 하나입니다.
안녕하십니까! 멘토님. 하반기 패션 회사 MD (상품기획 직무)에 취업을 목표로 하는 멘티입니다. 특히 저는 캐주얼 브랜드 회사를 목표하고 있습니다. 상반기 연이어 고배를 마신 것에 관해 고민해 봤는데요. 아무래도 직무에 대한 분석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던 탓인 것 같습니다. 현직에 계신 멘토님으로부터 생생한 직무 설명을 듣고 싶어 질문하게 되었습니다.
멘토님이 답변하기 편하시게 번호로 질문을 작성했습니다.
1. 듣기로는 세 개의 시즌을 한 번에 운영 기획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더욱 MD의 일과가 궁금합니다!
2. MD 직무의 어려운 점이나 현재 당면한 이슈가 궁금합니다.
3. 1년 차, 5년 차, 10년 차 MD의 과업과 최종 목표가 궁금합니다.
적다 보니 많은 질문을 드린 것 같아 죄송합니다. 좋은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십시오.
안녕하세요. 멘티님. 패션 관련 다양한 경험을 쌓고 희망하는 직무를 탐색하시면서, 상당히 면밀하고 열정적으로 취업 준비를 하고 계신 것 같네요. 일반적인 취업 준비만 하는 다른 지원자들과 차별화할 수 있도록 본인의 관련 경험과 고민한 부분을 서류 및 면접에서 잘 어필하시면 하반기에는 좋은 결과가 있으실 것 같아요.
신입직인 만큼, 희망하는 직무의 실무적인 부분에만 포커스하시는 것보다, 최근 패션 유통, 브랜드들의 행보, 소비자 경향을 평소 관심 있게 보고, 지원하는 브랜드에 접목할 수 있는 소소한 아이디어를 제안한다면 다른 지원자들과 확실히 다른 차별화 포인트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페이스북과 같은 SNS를 통해, 패션 비즈, 어패럴 뉴스와 같은 패션 소식 구독도 도움이 될 듯합니다)
질문하신 부분은 회사나 브랜드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제 경험 토대로 답변 드립니다.
MD 직무는 표면적으로 보이는 상품기획, 판매 대응과 핵심 업무 외에도, 상당히 광범위하고 다양한 업무가 존재합니다. 더불어 계획에 없이 불쑥 끼어 들어오는 업무가 일상화되어 있어, 일과를 정형화하여 설명하기는 힘들고, 연중 시점마다 포커스하는 업무가 달라집니다. (저는 상품기획과 생산을 함께 담당하고 있습니다.)
19년 현시점에서는
- 20SS 상품기획 / 샘플 개발 단계이며 (디자인 품평, 샘플 의뢰 등 진행)
- 발주 완료한 19FW 제품의 생산 일정, 퀄리티 점검, 화보 촬영 샘플 준비
- 판매하고 있는 19SS 제품의 판매 관리 (호조상품 리오더, 부진상품 가격 인하/프로모션/이월 결정 등)
진행하고 있습니다.
상기 업무와 관련하여, 디자인실과 디자인 품평, 샘플 의뢰 협의를 하기도 하고, 생산 중인 제품의 컨펌 샘플 도착 시, 품질 체크와 수정사항 정리하여 생산업체에 넘기기도 하며, 현 판매 상품의 판매 현황(주2-3회 체크)에 따라 수시로 리오더 결정, 업체에 발주합니다.
매출 부진시, 어디서 어떻게 판매를 더 일으켜야할지 고민해서 영업쪽에 요청, 협의하기도 합니다. (ex. 온라인몰 기획전, 프로모션 제안 / 관련된 상품 촬영, 기획전 콘텐츠 준비) 물론 주간 단위 실무자 회의 참석을 하고, 월간 임원 회의의 자료 준비 업무도 하고 있지요.
이처럼 한 번에 다양한 업무를 놓치지 않고 저글링 해야 하는 직무 특성상, 멀티 플레이어의 능력뿐 아니라, 이런 정신없는 업무 스케줄 속에서도 업무의 중요도와 우선순위를 판단하는 판단력도 필요하죠. 더불어 중요하지만 오래 걸리는 업무 (그래서 착수하는데 저항감이 있는)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스스로 만드는 시간 관리 능력, 정신력도 중요한 것 같아요.
다양한 업무를 저글링 하는 직업 MD
시간 관리 능력 (자기 경영능력) : 업무 내용이 광범위하고, 많은 협업을 필요로 하다 보니, 업무 진행 페이스와 순서, 시간 계획을 내 의지대로 끌고 가기 어려운 경우가 매우 많아요. 정신없이 해야 할 일들을 하다 보면 정작 가장 시간을 들여 노력과 역량을 쏟아야 하는 ‘중요하고 오래 걸리는 업무’에 우선순위와 시간 안배를 하지 못하는 우를 범하기도 하죠.
원만하면서도 단호한 대인관계 : 상품기획에서 출시 그리고 운영에 이르기까지 많은 유관부서, 업체들과의 밀접한 협업이 필요하고, 주체 의식과 중심을 잡고 진행해야 하는 직무이다 보니, 원만한 대인관계와 동시에, 근거 있는 소신과 주장, 추진력을 발휘해야만 합니다. 단, 내가 잘못 판단한 부분이나 실수에 대해서는 자존심 부리지 말고 바로 인정해야겠죠. 업무를 하다 부득이 틀어지는 관계를 뜸 들이지 말고 잘 풀어내는 것도 중요하고요.
유통 환경이 급속도로 바뀌고 있죠. 특히 온라인 판매 채널이 급부상하면서, 상품기획 MD의 안목과 역량에도 업그레이드가 필요합니다. 소비자 구매 트렌드가 온라인으로 많이 옮겨가는 현상과 함께...
(중략)
멘토님이 알려주는 '현재 패션업계 에슈, 연차별 업무' 등의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작권은 해당 멘토에게 있으며, 콘텐츠의 편집 및 전송권은 잇다가 가지고 있습니다.
현직자의 다양한 직무 정보를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