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잇다 itdaa Aug 16. 2019

비전공자의 인사(인재개발 분야) 취업 전략

승산 있는 취업 전략이 궁금하다면?


멘토님 안녕하세요. 인사 중 인재 개발 분야 직무에 관심이 많은 멘티입니다. 멘토님께 세 가지 질문을 드리고 싶어, 잇다에 글을 남깁니다. 


ⓒfreepik


1. CS 강사에 관심이 높아 이쪽으로 경력 개발 후 지원해보고 싶은데요. 슈퍼바이저나 영업 관리 부문에서 경력을 쌓는 것 외에 준비할 수 있는 것이 있을까요?


2. 인사팀 업무를 하게 되면 데이터를 활용할 줄 아는 역량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어 빅데이터 공부를 시작해보려고 합니다. 현직자들은 기업에서 지원해줘서 인강을 통해 공부하더라고요. 지금 공부하는 것이 좋을지, 회사에 들어가고 나서 공부해도 늦지 않은지 궁금합니다.


2. 영어 능력 향상을 위해 어학연수를 가고 싶습니다. 지금이 아니면 안 될 것 같아서요. 또는 요즘 전화 영어나 동아리도 활성화되어있으니 이걸 활용해야 할지, 학교에서 보내주는 프로그램에 참여해야 할지 고민입니다. 제 돈으로 필리핀이라도 다녀오는 것이 좋을까요? 


멘토님의 경험이 담긴 조언 기다릴게요!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멘티님. 먼저 어느 종류의 분야를 집중적으로 공략하려고 하시는지, 그리고 어떻게 전략적으로 준비할 수 있는지 생각해두셔야 합니다. 하나씩 설명해드릴게요.


ⓒGajus


인재 개발의 네 가지 형태

 1. 인재개발원 / 지주사

먼저 인재개발원이나 지주사는 수도 많지 않고 문도 매우 좁습니다. 현재 전공자들이 많고, 신입은 거의 뽑지 않습니다. 대신 첫 경력으로 시작할 수만 있다면 매우 장점이 많아요.  

지원은 공고가 있을 때마다 해보세요. 그러나 전공자는 아니신 거로 보여서 무엇이 되었든 확실한 강점을 만드셔야 할 것 같습니다.  


 2. 공개 교육 전문 회사 (한국생산성본부 등)

공개 교육 전문회사도 전공 많이 봐서 대부분이 전공자들이나 가능성이 아예 없지는 않으니 위 설명대로 자신을 잘 어필해보세요. 


 3. 컨설팅 회사 또는 HRD 업체 (글로벌 펌 / 로컬 펌의 HRD 컨설턴트)

컨설팅 회사도 HRD 업체도 동일합니다. 다만 HRD 업체는 로컬 큰 회사, 로컬 작은 소규모 회사들이 있습니다. 일단은 HRD 소규모 컨설팅 회사에서 기회가 될 경우 일단 이쪽에서 직무 경력을 쌓으시는 것도 꽤 괜찮은 방법입니다. 


 4. 계열사 교육부서

계열사 교육부서 분야는 예를 들면 OOO 회사의 인사팀에 소속된 교육파트의 교육 담당자입니다. 이 경우는 ‘해당 산업에 얼마나 관심이 있는지가 관건’이에요. 

스펙을 쌓으시려고 한다면 특정 산업군 (유통이면 유통, 제조, 서비스, 교육 서비스, 호텔 등) 한, 두 개 정도를 찍어서 그쪽으로 인턴 경험을 쌓는 방법 등으로 준비하시는 게 좋습니다.  


사실 계열사 교육부서를 제외하고는 다 전공자들이 유리합니다. 비전공 인사팀 교육 담당 6개월 경력보다는 교육학 또는 HRD 전공이면서 인사팀 교육담당 인턴도 6개월 한 사람을 뽑을 테니까요. 하지만 경쟁자들 대비 그나마 가능성이 제일 큰 곳은...



(중략)



멘토님이 알려주는 승산 있는 취업 전략은 아래의 링크에서 더욱 상세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저작권은 해당 멘토에게 있으며, 콘텐츠의 편집 및 전송권은 잇다가 가지고 있습니다.






현직자의 다양한 직무 정보를 읽어보세요.


작가의 이전글 스펙이 높은 지원자 vs 자소서를 잘 쓴 지원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