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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잇다 itdaa Sep 06. 2019

테크니컬 라이터, 그게 뭐예요?

저도 몰랐습니다만, 지금은 즐기면서 하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대학교 교직원으로 일하고 있는 멘티입니다. 현재 이직을 고려하고 있는데, 우연한 기회에 테크니컬 라이터*라는 직업을 알게 되었습니다. 대학교 전공은 신학과 상담심리학을 했었는데요. 이공계 쪽과는 담을 쌓고 살다가 최근 1년 사이에 테크니컬 라이터 분야에 관심이 많이 생겨, 앞으로 제대로 준비하고자 합니다. 


ⓒMr.Whiske


현재 혼자서 코딩과 빅데이터를 독학하고 있는데요. 멘토님께 테크니컬 라이터의 업무와 성장 가능성, 업무의 장단점 등에 대해 듣고 싶습니다. 설명해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1) 테크니컬 라이터: technical writer, 컴퓨터 전문용어를 쉽게 풀어 집필하는 사람






안녕하세요. 테크니컬 라이터로 일한 지 10년 가까이 되는 멘토입니다. 저는 과거에 신문기자 일을 하다가 적성에 안 맞는 것 같아서 그만두고, 직업을 이쪽으로 바꿨습니다. 글을 쓰는 일이 무엇이 있을까 고민하다가, 전문 작가는 자신이 없고 출판 쪽도 확신이 없어 방황한 적이 있었는데요. 지금은 국문 테크니컬 라이터로 일하고 있습니다.


ⓒra2studio


테크니컬 라이터의 주요 업무

아주 큰 기업이 아니면 테크니컬 라이터가 ‘PM’이라고 불리는 프로젝트 매니저* PM은 일정 관리부터 견적 작성, 업체 미팅, 번역 관리 등 거의 모든 업무를 합니다. 


저 역시도 과거에 작은 회사에서 그렇게 했었는데요. 규모가 작은 회사의 경우 테크니컬 라이터가 초안을 작성하고 편집, 그리고 인쇄에 이어 납품까지 모든 과정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테크니컬 라이터의 업무 진행 과정은 대략적 이렇습니다. '업체 미팅 → 매뉴얼 기획 및 분석 → 데이터 취합 및 실무자 인터뷰 → 초안 작성 → 업체 검수 및 수정 → 인쇄 및 납품' 등의 순서로 이뤄집니다. 중간에 몇몇 과정은 생략될 수 있지만, 제 개인적인 경험상 대부분 이렇게 진행됐었습니다.


ⓒAaron Amat


테크니컬 라이터 기초작업 업무

① 업체 미팅 : 업체에서 매뉴얼 의뢰가 옵니다. 이 단계에서는 견적이 얼마나 되는지 일정이 어느 정도인지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 부분에선 대략적인 업무 과정을 설명하고, 서로 필요한 부분은 절충합니다. 


② 매뉴얼 기획 및 분석 : 견적을 작성하려면 구체적이지는 않더라도 어느 정도에서 매뉴얼을 어떻게 만들겠다는 구상이 있어야 합니다. 일러스트 작업이 얼마나 필요한지, 작성 가능 범위가 어디인지 등을 사전에 파악해야 하는데요. 아주 새로운 제품이 아니라면, 대게 기존의 비슷한 제품의 매뉴얼을 참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③ 데이터 취합 및 실무자 인터뷰 : 업무를 진행하기로 결정이 났다면, 이를 실행하는 데 필요한 데이터를 전달받게 됩니다. 만약 데이터가 없다면 실무자, 개발자, 설계자들을 인터뷰해서 테크니컬 라이터가 직접 데이터를 만들어야 하는데요. 이 단계에서 데이터 취합 및 실무자 인터뷰가 대부분 이뤄집니다. 



테크니컬 라이터 제작 업무

④ 초안 작성 : 모아놓은 자료를 가지고 매뉴얼 구성안에 맞게 초안을 작성합니다. 매뉴얼 기획의 기본은 목차 구성입니다. 제품 혹은 서비스를 분석해서 어떤 내용을 어떤 순서, 어떤 형식으로 넣을지 구상하고 데이터를 가공해서 넣습니다. 




(중략)



멘토님이 알려주는 '테크니컬 라이터 제작 업무, 성장 가능성, 업무 장단점 등' 아래의 링크에서 더욱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으며, '나의 콘텐츠'로도 간직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은 해당 멘토에게 있으며, 콘텐츠의 편집 및 전송권은 잇다가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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