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잇다 itdaa Sep 25. 2019

현직자의 해외영업 자소서 합격 코치

해외영업, 영어나 중국어를 잘하는 것을 내세우지 마세요!


안녕하세요, 멘토님. 저는 서울 소재 4년제 대학에 재학 중인 중어중문학과 학생입니다. 먼저 이렇게 질문을 받아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저는 현재 P인터내셔널 해외 영업팀에 지원하려고 자소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자소서 질문 자체가 제 생각보다 어렵진 않았으나 제가 종합 사업 회사에 대한 지식이 부족해서인지 어떻게 스토리텔링을 해야 할지 어려움을 느끼고 있습니다.


©️Mallmo


멘토님께서 P인터내셔널 해외영업 일을 하시면서 느낀 '해외영업'에 필요한 가장 중요한 능력이나 역량에 대해서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P인터내셔널의 사업분야(철강, 에너지, 화학, 등등..)에 대한 자세한 공부가 필요한지도 궁금하고 종합 상사의 해외영업직 업무의 전반적인 흐름도 알고 싶습니다.


너무 많은 질문으로 번거롭게 한 것 같아서 죄송합니다. 답변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멘티님! 반갑습니다. 해외 영업에서 가장 중요한 역량을 물으셨는데, 지금 생각해봐도 어떤 게 제일 중요하다고 말씀드리기가 어려워요.


일단 책임감, 인내심, 호기심 같은 것들이 중요하지만, 이런 덕목은 어느 직무에서나 필요한 것이고 뻔한 것들이라 기대하실만한 답변은 아닌 것 같아서요. 결국 이런 가치들을 자소서에 아예 담지 않을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Alex Staroseltsev


강점이 직무와 꼭 연결되도록 ‘포장’ 하지 마세요

저는 멘티님이 가장 자신 있는 강점이 해외영업에 꼭 필요한 자질이라고 포장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해요. 자신이 어떤 사람이라는 주장만 반복하면 공허해지므로 최대한 '구체적'인 사례를 근거로 해야 해요. 자소서를 읽는 사람도 대학생 지원자에게 어떤 대단한 것을 기대하는 것은 아니기에 큰 부담을 느끼지는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물론 그럼에도 굉장히 어떤 사례를 언급해야 할까 어렵죠. 저도 그랬고요.


한 가지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이 있다면, 영어나 중국어를 잘한다는 것을 내세우지는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제출서류에서 어학시험 점수를 확인할 수 있으므로 굳이 자소서에 언급한다면 한 줄 정도면 충분하거든요! 면접 단계부터는 외국어 능력도 부차적인 것이기 때문이에요.


외국어 능력을 내세우기보다는 그룹 장급, 임원들이 진행하는 '한국어' 면접을 잘 보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합니다


©️Pasuwan


모든 사업 분야를 알기보다, 주요 사업 하나를 제대로!

지원하는 회사의 주요 사업분야 모두를 자세히 공부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종합 상사는 특히 다양한 아이템을 다룹니다. (참고로 현재는 해외에 있는 상사를 벤치마킹하는 차원에서 '종합 사업 회사'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모든 분야를 공부하는 것이 가능하지도 않을 것 같고 일단 저부터도 제가 속한 본부 이외의 사업은 잘 모릅니다.


두루 아는 것보다는 저희 회사가 영위하고 있는 주요 사업 중 하나를 특정해서 어느 나라에서 어떤 아이템의 어떤 사업을 하고 싶다는 구체적인 포부를 자소서에 녹일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면,



(중략)



멘토님이 알려주는 '해외영업 자소서 합격 코치' 아래의 링크에서 더욱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으며, '나의 콘텐츠'로도 간직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은 해당 멘토에게 있으며, 콘텐츠의 편집 및 전송권은 잇다가 가지고 있습니다.






현직자의 다양한 직무 정보를 읽어보세요
작가의 이전글 현직자가 말하는 세세한 해외영업 연차별 직무와 과업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