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 숫자 감각 ~~
[멘티 배경]
영업관리의 업무가 기업마다 조금씩
달라 필요역량도 다르다고 들었습니다.
[질문 내용]
멘토님이 생각하시는 영업관리에 꼭
필요한 역량은 어떤 거라 생각하세요?
[멘토 답변]
1. 유연한 인간관계
아주 상투적이지만 매우 매우 중요해요.
보통 자소서에 쓰면, "저는 인간관계가
좋습니다. 많은 사람을 알고 지내고 있
습니다. 사람을 좋아합니다." 이런 식이죠.
영업에서 인간관계는 바로 만나는 연령대
층이 20~60대까지 있다는 게 핵심입니다.
보통 거래처의 사장님의 경우 연배가 작게는
40대에서 많게는 60대까지 있습니다.
내가 만나는 고객의 연령대가 다양하다는 건
바로 그들이 살아온 배경이 다르다는거 겠죠?
영업에서의 인간관계는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을 만나더라도 그들과 소통할 수 있는 유연함
그리고 포용력이라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2. 숫자를 보는 감각
여기서 숫자는 수학적인 숫자가 아니라, 어떠한
수치가 나타내는 의미를 캐치해 내는 능력입니다.
물론 아직 영업업무를 해보신 적이 없으신분들은
사실 능력을 쌓기가 힘들겠죠. 하지만 간접적으로
실적과 관계된 아르바이트나 일을 해보시면 하루
매출이 쌓여 주간 매출이 되고 주간 매출이 쌓여
월간 매출 그리고 반기, 연간 매출로 이어짐을
경험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영업에서는 초도
영업(월초~10일 까지)의 구간을 황금 구간으로
그때 매출을 발생 못 시키면 한달이 힘들어지는
상황이 되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하는
구간이기도 합니다.
숫자를 보는 감각을 참고 하시면 좋겠네요.
3. 멀티태스킹 능력
→ 정보가 더 궁금하다면 http://itdaa.net/selfish_mentoring_boards/42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