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잇다 itdaa Jun 25. 2020

편의점 자소서 어떻게 써야 할까?



안녕하세요! 멘토님. 작년 하반기 B사에 지원했지만, 서류에서 광탈한 취준생입니다. 작년 하반기 서류탈락의 원인을 점검해봤는데요. 미리 준비하지 않은 상태로 무작정 자소서를 써서 떨어진 것 같습니다. 이번엔 미리 자기소개서도 다듬으면서 준비하려고 이렇게 질문 남기게 되었습니다.


1. 지원동기 입사 후 포부


지원동기 : 현재 과포한 상태인 편의점 업계의 문제점을 지적. 편의점 업계끼리 경쟁하는 구도가 아니라 도시락, 햄버거, 커피 등의 프랜차이즈 업체를 경쟁사로 인식하고 이를 돌파해나갈 방향성 제시


입사 후 포부 : 20대의 새로운 소비 트렌드를 주도 하는데 기여. 대학가 엠티, 행사 등에 적극적으로 뛰어들어 3분 요리나 프랜차이즈 햄버거가 아닌 B사의 PB상품이 20대 특히, 대학가의 소비 트렌드를 주도하도록 만들고 싶음을 단계적으로 제시


©️Joan Tran


2. 공동의 목표 달성 경험 

헌신과 동기부여가 중요하다고 생각함. 동아리 부원 모집 경험을 사례로 제시. 동아리 활동을 통해 장단점이 서로 다른 팀원이 모여 하나가 되기 위해 노력하면 큰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음. 또한 이는 팀을 위해 헌신하며, 다른 팀원에게 힘을 북돋아 주고 함께 나아가기 위해 손을 건네줄 때 가능하다는 것을 배움.

 

3. 새로운 관점으로 변화/혁신 추구

영업직무에 요구되는 핵심역량은 단순히 사람과의 커뮤니케이션을 넘어 매출 분석, 전략 수립, 판매, 매장관리 등으로 이어지는 넓은 시각과 통찰력이라고 생각. 수영 강사 시절 새로운 서비스 제시를 통해 매출 향상에 기여한 경험 제시

 

4. 갈등조정

내가 가장 잘 알고 전문적인 분야이더라도 틀렸다는 것을 먼저 인정하고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 과 대표 시절 회계안을 가지고 대립했던 상황제시

 

이렇게 소재를 선정했는데요. 멘토님 이런 소재로 자소서가 매력적으로 보일까요? 멘토님의 의견이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멘티님. 먼저 재도전을 하여 목표달성을 하겠다는 의지를 높게 사며 박수를 보냅니다. 어디까지나 제 주관적인 판단이므로 자소서를 모두 작성하고 주변에 공유하며 피드백을 받길 바라요. 



1. 지원동기 입사 후 포부


지원동기는 약 70점입니다. 이유는 편의점 업계가 과포화 되었다고 보는 시각에 대해선 의견이 엇갈리기 때문입니다. 업계 관계자들은 앞으로도 지속 출점이 가능하다고 판단하므로 섣불리 과포하라고 단정 짓기 보다는, 말씀하신 것처럼 이제는 편의점이 동종 업계 간 경쟁뿐만 아니라 타업종과도 경쟁이므로 그에 대한 대응책이 필요하다는 식으로 풀어나가시는 게 어떨까 싶습니다.


입사 후 포부는 수정하시는 게 어떨까 싶습니다. 멘티님 희망직무가 어떤 가에 따라서 입사 후 포부도 달라져야 합니다. 대학가의 엠티나 행사는 1년 중 매우 제한적인 날에만 운영되므로 오히려 일반적으로 어떤 생각을 갖고 구체적으로 어떻게 하겠다는 식의 표현이 좋습니다. 또는 저 내용을 살리려면 담당하는 지역의 대학교 및 총학생회 관계자들을 사전에 파악하고 친밀도 쌓아서 각종 행사 시 담당 점포로부터의 매출을 발생시키는 쪽으로 이야기를 끌어가는 것도 좋아 보입니다. 


©️Franki Chamaki


2. 공동의 목표 달성 경험 


간략하게 설명하는 바람에 그럴 수도 있으나 좀 진부합니다. 조금 더 고민해 보시면 좋을 것 같고 꼭 거창한 목표달성이 아니더라도 갈등과 극복사례가 좀 더 부각되는 걸 찾아보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무엇보다 본인의 역할이 주요한 사례가 좋습니다.


(중략)


* 잇다 홈페이지 '콘텐츠'에서 보다 더 자세한 내용을 읽고, 나의 콘텐츠로 저장하실 수 있습니다.




[[편의점 취업 - 자소서 어떻게 써야 할까?]]

©모든 저작권은 해당 콘텐츠 제공자 또는 해당 콘텐츠 제공자와 잇다가 공동으로 보유하고 있으며, 콘텐츠의 편집 및 전송권은 잇다가 가지고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필요 없는 면접은 없다 - 현직자의 면접 활용 가이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