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잇다 itdaa Jun 27. 2020

현직자가 전하는, 브랜딩 그리고 브랜딩 디자인의 미래


안녕하세요 멘토님. 저는 모션그래픽 디자이너로 1년여가량 재직 후 브랜딩 디자이너로 이직하고자 퇴사 후 포트폴리오를 준비 중인 취준생입니다.


비전공자라 모션그래픽 작업을 하면서, 기본적인 실력 부족을 많이 느꼈고, 또 제 성향이 '기획한 어떤 것이 시각적 결과물로 나오는 것'을 좋아했기 때문에 작업자(오퍼레이터)로서의 성향이 강한 모션그래픽을 그만두고 이것저것 알아보다가 브랜딩 디자이너로 취직하고자 현재는 포트폴리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Kristian Egelund


여러 브랜딩 에이전시의 포트폴리오들을 참고하여 공모전도하고, 개인 작업도 하고 해서 제 포트폴리오를 준비하고 있기는 한데, 하다 보니 정작 실무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모르고 그냥 로고 디자인과 단순 목업 적용만 하는 듯한 느낌이 드네요. 


실제 브랜딩 회사의 디자이너로 재직 시 어떤 일들을 하는지 실무에 대해서 여쭤보고 싶습니다. 그리고 브랜딩 디자이너의 전망은 어떻게 될까요?





©️Dollar Gill


안녕하세요.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브랜드디자이너가 하는 일과 전망에 대해 질문을 주셨군요.


브랜드 디자이너가 하는 일


일단 제가 파악하기로는 브랜딩에 대한 실무적 개념을 좀 더 이해하고 싶은 차원에서 질문을 주신 것 같아 그에 초점을 두고 좀 더 이야기를 풀어 나가보고자 합니다. 


일반인들은 브랜드 디자인이라고 하면 '로고 디자인' 정도로 이해하고 계신 분들이 많은데요. 이렇게 브랜드를 이해한다면 상당히 좁은 영역에서 브랜드를 이해할 수밖에 없습니다. 혹시나 멘티님께서도  브랜드 디자인을 로고 디자인과 동일시 하여 생각하고 계셨다면 이 생각을 좀 더 넓히는 것이 좋습니다.


브랜드 디자인은 브랜드가 고객과 만나는 지점에서 보이는 시각물에 브랜드의 철학이나 메시지를 함축하여 담을 수 있는 그래픽을 개발하여 담는 작업이라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좀 더 쉽게 말씀드리자면, Brand Identity, Brand eXperience라는 용어를 들어 보셨을 텐데, 이 용어의 의미와 가깝다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즉, 브랜딩은 브랜드의 정체성을 함축한 시각물들, 브랜드의 긍정적 경험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시각물들을 개발하는 것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런 차원에서 브랜드 디자인을 이해한다면, 단순히 로고 하나로 정의내릴 수 없겠죠. 로고뿐만 아니라 고객이 브랜드와 접촉하는 포스터, 명함, 리플렛, 공간, 유니폼, 인테리어 등 모든 것들이 브랜드 디자인 영역에 포함됩니다. 이 모든 것들이 하나의 정체성, 통일성을 가지고 브랜드의 철학, 메시지를 전달해야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작업하실 때, 단순히 로고를 목업에 적용하는 것에서 나아가 로고 외에 포스터나 리플렛 등의 다른 어플리케이션들에서는 브랜드를 어떻게 보여줄 것인지 고민해보셔야 합니다. 


그래서 조언드리자면, 브랜드 개발을 할 때 로고를 우선적으로 개발하는 것보다는 무드 보드를 먼저 짜고 그에 맞는 그래픽 모티브를 개발하는 작업을 우선으로 두어야 순서가 맞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즉, 핵심 그래픽 하나를 우선 개발하고 그것을 확장시켜 로고, 포스터 등등에 적용하는 셈이죠. 


©️Ben Kolde


브랜드 디자인의 전망

브랜드 디자인의 전망을 저는 긍정적으로 봅니다. 사실, 자본주의 기반 소비문화가 살아 있는 한 브랜드 디자인은 계속 발전할 것이며 수요 또한 줄지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소비를 즐기는 층이 있다면 당연히 물건을 파는 시장은 사라지지 않을 것이고, 이 시장에서 기업들이 가장 필요한 것은 소비자를 만족시키기 위한 브랜드를 만드는 일이니까요.


최근 들어 BX 분야가 뜨는 것 같지만, 브랜드 디자인은 예전부터 쭉 주목받아온 분야입니다. 50~60년대 우리나라에서 디자인 개념이 도입될 때부터 이미 국내 디자인은 상업적 디자인을 추구하는 미국의 영향을 받아 기업을 위한 CI, BI를 만드는 것에 주목해왔습니다. 




(중략)

* 잇다 홈페이지 '콘텐츠'에서 보다 더 자세한 내용을 읽고, 나의 콘텐츠로 저장하실 수 있습니다.



[브랜딩? 현직자는 어떻게 접근할까요?]

©모든 저작권은 해당 콘텐츠 제공자 또는 해당 콘텐츠 제공자와 잇다가 공동으로 보유하고 있으며, 콘텐츠의 편집 및 전송권은 잇다가 가지고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편의점 자소서 어떻게 써야 할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