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멘토님. 저는 올해 상반기가 마지막 학기이자, 취업 준비를 시작한 멘티입니다. 재무/회계 직무 취업을 희망하는 데, 면접 시 기업분석을 어떻게 하면 좋을지 궁금하여 질문드립니다.
재무/회계 직무 특성상 타 직무보다 다트 사업보고서를 더 유심히 보고 무엇인가를 끌어내어 면접 때 이야기해야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보통 5개년을 살펴보라고 하는데, 어떤 식으로 진행하면 될지 궁금해서요.
예를 들어, 특정 계정의 유의적인 변화를 캐치해서 그것에 대한 생각을 말하는 것인지, 회사의 재무구조를 개선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해야 하는지 조금 혼란스럽습니다.
동종산업의 타기업들도 분석해야 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럴 땐 어떤 부분을 비교하는 것이 좋을까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멘티님! 재무 회계 분야로 지원하고자 이렇게 직접 질문해주는 적극성에 우선 칭찬을 보내고 싶네요!
면접을 위한 재무분석에 대해서 질문해주셨는데요. 당연히 다트에 공시된 재무상태표나 손익계산서를 멘티님의 생각대로 분석해주면 매우 좋죠! 하지만 신입사원에게 많은 지식을 요구하지 않으니 세부적인 것보단 거시적으로 분석해주면 좋겠습니다.
예를 들어 재무상태표에서 경쟁사 간에 자산규모나 부채비율을 비교해볼 수 있겠죠. 또 매출액과 영업이익의 추이를 비교해서 성장세인지 하락세인지 파악해야 하며, 만약 어떤 변화가 있다면, 그 원인은 무엇인지 유추하는 방식으로 기업을 분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면접관들은 지원자가 얼마나 많은 회계/재무 지식을 가지고 있느냐보다는 현상을 해석해낼 수 있는 역량과 직무에 대한 관심도를 궁금해합니다.
다트 이외에도 5년 정도의 해당 기업과 관련된 뉴스 기사를 찾아보면서 최근 이 회사가 어떤 사업에 관심을 갖고 있는지 변화가 있었는지도 확인해보시길 추천해 드려요. 물론 그 산업군과 회사의 추이도 함께 정리해보시면 좋겠죠? (중략)
빠르고 상세한 답변감사드립니다. 어떻게 준비해야할지 막막했는데 좋은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주셔서 자신감이 생깁니다. 열심히 준비하겠습니다!
<현직자의 시선과 경험, 취업의 키가 됩니다. 잇다에서 시작하세요>
©모든 저작권은 해당 콘텐츠 제공자 또는 해당 콘텐츠 제공자와 잇다가 공동으로 보유하고 있으며, 콘텐츠의 편집 및 전송권은 잇다가 가지고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취업 고민을 끝내는 가장 확실한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