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잇다 itdaa Apr 29. 2021

외국계 이력서, 채용 공고 분석은 해보셨나요?


안녕하세요. 멘토님.


외국계 기업 인사직무로 취업을 계획하고 있는 취준생입니다. 전공이 경영이라는 점. HR 인턴을 했다는 점 외에 인사직무 그것도 외국계 인사직무와 사실 이렇다 할 접점이 없습니다.


©️Bram Naus


외국계 인사 취업 무엇부터 준비해야 좋을까요? 제 스펙 과연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현직자 멘토님의 솔직한 조언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본인 스펙을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에 대해 질문 주셨는데 외국계 준비하는 데에 있어서 꼭 필요한 질문입니다. 좋은 질문 주셨습니다. 외국계 취업은 퍼즐 혹은 단추를 껴 맞추는 것과도 같습니다.


A : 퍼즐이 놓여야 하는 보드, 혹은 단춧구멍은 ‘외국계 포지션’을 의미합니다. 
B : 퍼즐 조각과 단추는 ‘지원자의 준비 상태와 이력서’를 의미합니다.


결론은 ' A and B should be fit ' 즉 채용하는 회사와 지원자 사이에 아귀가 정확하게 맞아야 한다는 뜻입니다.


©️Mikayla Mallek


지원 자격 확인하기

'외국계 HR' 이라는 카테고리 안에는 수많은 job 들이 있습니다. 지원자의 목표, 즉 위에 있는 ‘A’를 정확하게 이해해야 합니다. 대표적으로는 아래 내용이죠.


A-1. Payroll (Junior) -> C&B (Compensation and Benefit, Senior)

A-2. Training assistant (Junior) ->OD(Organizational Development) Manager, Senior or L&D (Learning and Development) Manager, Senior

A-3. HR administrator - or other titles like specialist, coordinator, assistant (Junior) -> HR Generalist or HR Business Partner (Senior)

A-4 Recruiting (Junior or above), ER (Employee Relationship)


위 3~4가지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JD (Job Description)을 여러 개 읽어보고, 분석해야 합니다. 피플앤잡 사이트 접속하셔서 채용공고를 클릭하고, 직종별 채용공고에 HR에 들어가서, 임원급 채용공고를 제외한 공고들을 읽어보고 수집하시기 바랍니다.


최소 20~30개는 수집하셔야 하며, 엑셀에 정리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JD의 R&R, Requirement 부분을 많이 수집하신 후, 반드시 이해하시도록 노력하시고, 그다음에 본인의 목표를 설정합니다. 두 가지 옵션 정도를 목표로 설정하시고, 이를 기준으로 이력서를 커스터마이즈 합니다.


©️Gez Xavier Mansfield


이력서 다듬기

적어도 외국계 기업 채용에서는 경험, 이력, 스펙을 ‘나열(List up)’하는 것은 Resume로 생각하지 않습니다. Resume의 포인트는 ‘장점은 극대화하고, 부족한 점은 타협 (Maximizing and compromising)’하는 겁니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회사’에서 일한 경험을 정리해야 합니다. HR internship을 하셨다고 했는데, 본인이 했던 업무를 모두 다 빠짐없이 적습니다. 아주 작은 role이라 할지라도 최대한 기억을 짜내 적어 봅시다.


그리고 이 경험을 직무와 연관시켜 이력서에 활용해야 합니다. 더불어 이력서를 적을 때는 여러 JD에 공통적으로 적힌 표현이나 문장을 활용하는 것도 가진 경험을 극대화하고 이력을 정리하는 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이력서 작성은 시간이 걸리는 일이지만, 면접과 서류를 동시에 준비하는 방법이기에 꼼꼼하게 작성해 주셔야 합니다. HR의 역할은 무엇이고, HR과 본인의 연관성을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게 직무 지원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가감 없이 말씀드리면 지원자 님에 이력을 유추컨데 이력서에 활용할 수 있는 스펙은 '산업조직심릭학 전공'과 'HR 인턴 경험'입니다. 이 두 내용을 가장 자세히, 가장 많은 분량으로 이력서에 적으세요.


그리고 위 두 가지 이외의 다른 경험을 정리하여 쓰실 때에는, 본인이 실제로 무엇을 했는지를 쓰는 게 아니라, A(직무)를 정리하면서 이해한 필요 역량 (업무 역할과 선호하는 지원자 특성)과 관련지어 정리하는 요령이 필요합니다. (중략)



<취업 고민, 현직자 멘토링, 잇다에 답이 있습니다>



©모든 저작권은 해당 콘텐츠 제공자 또는 해당 콘텐츠 제공자와 잇다가 공동으로 보유하고 있으며, 콘텐츠의 편집 및 전송권은 잇다가 가지고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취업 고민을 끝내는 가장 확실한 방법


잇다 온라인 클래스 둘러보기


작가의 이전글 HRD 직무의 장담점. 취준 가능성이 있을까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