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멘토님. 회계재무 이직을 고민하고 있는 현직자입니다. 저는 결산, 회계감사와 같은 주요 업무를 경험하지 못해서, 경력을 어떻게 자기소개서에 어필할지 고민됩니다.
저는 주로 자금 일정관리, 입출금 관리 및 전표처리, 계산서 발행관리 및 매입매출 보고, 법인카드 및 비용 관리, 계약 관리, 부가세 신고, 결산과 회계감사 보조를 했습니다.
이직을 하기 위해 어떤 자격증이나 경험이 더 필요할까요? 혹 어떤 측면으로 부족한 면을 가리고 장점을 부각할 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말씀 주신 대략적인 상황으로는 회계부서에 있으면서 결산 및 회계감사 같은 메인 업무에 대한 경력이 부족한 데, 이직 시 자기소개서 및 면접 등에서 어떻게 이야기를 풀어나가야 할지 고민하시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른 고민거리 외에 이 부분에 대해서만 답변드린다면 아이러니하게도 말씀하신 바로 그 부분을 이직 사유로 어필하면 될 것 같습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예를 들어보자면, 원하시는 업무 기회를 현재 회사에서는 수행하기 어려운 상황이라 이직을 고민했다고 말하는 것이죠.
물론 일반적으로는 말씀하신 해당 업무에 대한 경력이 많은 사람이 질문자 보다 더 채용에 적합해 보일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경력도 채용 요소 중의 하나일뿐 절대적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또 해당 경력이 반드시 높은 퍼포먼스로 연결된다는 보장도 없지요. 오히려 유관 업무를 잘 알고 있는 비경력자가 해당 부문의 동기가 강한 후보자로 인식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어필 포인트를 전략적으로 고민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다만 한 가지 우려스러운 것은 관련 지식(기본 이론) 이 전무하거나(비전공자 등) 관련 자격증(회계 세무 재무 등)이 없는 경우, 서류 통과가 쉽지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중략)
<지금 잇다에서 당신을 위한 현직자를 만나 보세요>
©모든 저작권은 해당 콘텐츠 제공자 또는 해당 콘텐츠 제공자와 잇다가 공동으로 보유하고 있으며, 콘텐츠의 편집 및 전송권은 잇다가 가지고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취업 고민을 끝내는 가장 확실한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