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잇다 itdaa Aug 02. 2021

게임 개발 PM 이직, 방향을 어떻게 잡는 게 좋을까?


안녕하세요. IT업계 재직 후 게임업계로 이종을 희망하고 있는 취준생입니다. 직무는 개발 PM을 희망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IT 경력, 정보처리기사 등의 스펙 외에는 다른 준비한 것이 없어 궁금한 것도 모자란 것도 많습니다.


©Charles Deluvio


PM을 준비하려고 개인적으로 여러 서적( ‘개발자 7년 차 매니저 1년 차’, ‘애자일프로젝트’ 등)을 찾아 읽고 있습니다만, 독서가 공부에는 도움이 되겠지만 스펙에는 도움이 안 되는 것 같아 막막한 느낌이 듭니다.


멘토님. 혹여 개발 PM을 준비할 때 어떠한 자격요건과 필요사항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더불어 개발 PM 직군에서 원하는 방향의 자소서와 포폴이 있을까요?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멘티님.


IT 업계에서 게임 업계로 전직을 희망하고 계시군요. IT 업계에서 어떤 업무를 했는지 모르지만 애플리케이션이나 게임 개발이나 업무의 진행 방향은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애플리케이션의 제작 과정을 조금이라도 경험해보았다고 가정해서 일단은 질문에 짧게 답변드릴게요.


개발 PM은 어떤 자격증으로 자격 요건을 제한하지 않습니다. 필요 사항은 소프트웨어 공학의 이론을 알고 개발 프로세스에 접목할 수 있다면 입사 조건에 유리한 측면으로 작용할 겁니다.


덧붙여 개발 PM은 다양한 직군과 협업하는 역할을 담당해서 커뮤니케이션의 능력도 중요한 사항으로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 엑셀의 활용도와 PM의 도구인 '레드 마인, JIRA'와 같은 툴의 숙련도도 어느 정도 필요 사항으로 생각합니다.


자소서도 여쭤보셨는데요. 개발 PM 직군에서 원하는 방향의 자소서는 정해진 바는 없습니다. 그저 자신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어느 정도인지 상황과 해결했던 과정을 구체적으로 작성하면 될 듯합니다.


포트폴리오는 개발 과정을 대략적으로 가늠하여 진행과정에서 어떻게 일정을 산정하고 리스크가 발생하면 어떻게 처리하는지 예상하는 문서가 적당할 듯합니다. (기업마다 원하는 포트폴리오가 다를 수 있습니다)


©Octavian Dan


게임 개발 프로세스로 방향을 잡아보세요

자소서를 쓰거나 방향성을 잡기 위해 일단은 개발 프로세스의 내용부터 숙지하면 좋을 듯하여 게임 개발의 진행 사항을 간략하게 설명해보겠습니다. 각 개발사마다 지향하는 개발 방법론이 다르겠지만 제가 몸담고 있는 직장에서는 분기별로 개발 역량에 집중하는 방식을 차용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개발 PM을 목표로 삼고 있다면 중견 기업 이상에서 근무할 확률이 높아서 스타트업의 업무 방향성은 배제하고 개발 프로세스를 설명해보겠습니다.


게임의 방향성을 정하고 어떤 요소를 개발할지 확정하려면 상당히 복잡하지만 일정한 순환구조를 갖고 있죠. 도식화해볼까요?



디렉터 아이디어 회의 - 기획 초안 문서 작성 - 기획 문서 확정 - 개발 직군 회의 - 그래픽, 프로그래머 개발 - 개발 테스트 - 시스템 완료


디렉터 아이디어 회의 : 우선 프로젝트의 리더(디렉터 혹은 프로듀서)가 분기별로 어떤 항목을 구현할지 계획합니다. 게임의 방향성을 책임지는 디렉터는 각종 시스템이 프로젝트에 필요한지를 기획 리더와 논의를 통해 결정하지요.


기획 업무 배정 및 기획서 작성 후 미팅 :기획 리더는 기획 팀원에게 업무를 배분하고, 각 업무를 할당받은 기획자는 시스템의 초안을 작성합니다. 초안을 토대로 기획팀 내부에서 회의를 진행하여 지금까지 개발한 내용에 어울리는지를 확인합니다.


개발 협업 미팅 : 기획서의 내용이 타당하다면 필요에 따라 그래픽 직군과 프로그래머 직군을 조합하여 개발 회의를 진행합니다. 개발에 필요한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는 상태에서 확장성을 고려한다면 프로그래머 직군보다는 그래픽 직군과 회의를 진행합니다. 예를 들어 스킬, 아이템 시스템은 구축되어 있다면 스킬과 아이템의 양산은 프로그래머는 필요 없을 수 있지요.


최종 기획안으로 개발 : 개발 협업 미팅을 완료하고, 그래픽과 프로그래머의 여러 개발 피드백을 토대로 기획서를 일부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개발 부서와 미팅을 마치고 난 후에 본격적으로 개발 일정을 산정하고 시스템의 구현이 언제 마무리되는지 확인합니다.


©Jo Szczepanska


프로세스 내에서 개발 PM의 역할

개발 PM은 초기 기획서 작성부터 일정 관리를 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템 강화 시스템 개발이라는 항목이 있다면 (중략)



<현직자는 답을 알고 있다 - 취업 멘토링은 잇다에서 >



©모든 저작권은 해당 콘텐츠 제공자 또는 해당 콘텐츠 제공자와 잇다가 공동으로 보유하고 있으며, 콘텐츠의 편집 및 전송권은 잇다가 가지고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취업 고민을 끝내는 가장 확실한 방법


잇다 온라인 클래스 둘러보기










작가의 이전글 관세 전문경력관, 기업 근무 경력이 없어도 괜찮을까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