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님, 저는 홍보와 마케팅 중간에서 고민을 하고 있는 멘티입니다. 우선 두 진로가 다르다는 것은 인지하고 있는데, 사실 경험에 해보지 않아 아직 확실하게 진로를 정하기가 무척 힘이 듭니다.
우선 원하는 직무는 글이나 콘텐츠 제작을 통해 홍보/마케팅을 하는 것을 목표하고 있는데요. 그와 관련된 경력(뉴스 미디어 조연출)도 적고, 관련 경험은 디자인'홍보 마케터 아르바이트와 시각 디자이너 인턴을 했을 때의 경험뿐입니다. 어찌 됐든 이를 조합하여, 언론 홍보/SNS 블로그 인스타 콘텐츠 제작 및 홍보/개인 블로그/개인 인스타그램 등으로 포트폴리오를 제작했습니다.
아직 제가 이 직무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어떤 준비가 더 필요한 거 같은데.. 어떤 것이 있을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홍보와 마케팅 사이에서 고민하고 있다고 하니, 동종업계 현직자로서 먼저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쉽지 않은 길이지만, 이렇게 적극적으로 직무에 대한 궁금증을 가진 분이라면 어디서든 잘 해내시리라 믿습니다.
홍보, 마케팅의 차이를 알고 작성하셔야 합니다
먼저 홍보/마케팅 분야로 가기 위해 더 필요한 분야에 대해 물어보셨는데, 사실 홍보와 마케팅을 둘 다 해본 저로서 둘 사이의 간극은 생각보다 넓어 어디서부터 말씀을 드리면 좋을까 고민이 됩니다.
우선 제가 피부로 느낀 가장 큰 차이는, '매출'과 관련되어 있는데요. 홍보의 경우 브랜드를 최대한 많이 확산하고, 인식시키는 일이 주 업무라면, 마케팅은 '세일즈'와 거의 마찬가지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렇다 보니 둘 사이에 콘텐츠나 채널을 다루는 방법이 많이 다르기에 지금까지 준비해 놓은 포트폴리오를 잘 보시고 어느 분야에 더 적합할 것 같은지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글이나 콘텐츠를 제작하시는 걸 선호하고, 디자인 인턴 경험도 있으시다면 어떤 일에서든 강점이 되실 거예요! (너무 잘하는 티를 내면... 일이 많아집니다) 현재 포트폴리오가 어느 정도로 제작되었는지 모르지만, 화려한 이미지보다 홍보/마케팅에 적합한 센스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게 정리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중략)
멘토님 감사합니다. 멘토님의 친절한 설명으로 직무에 대한 이해가 생겼습니다. 포트폴리오 힘을 더 빼고 찰떡같음을 표현할 수 있도록 고민해 볼게요!
<인턴부터 경력 이직까지, 현직자가 전하는 취업 전략 - 잇다>
©모든 저작권은 해당 콘텐츠 제공자 또는 해당 콘텐츠 제공자와 잇다가 공동으로 보유하고 있으며, 콘텐츠의 편집 및 전송권은 잇다가 가지고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취업 고민을 끝내는 가장 확실한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