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잇다 itdaa Nov 10. 2021

캐피털 회사로의 이직, 전망이 괜찮을까요?


안녕하세요. 멘토님. 저는 금융 경력이 5년 정도 있고, 개인 대출의 경험 5개월 외에는 대출 부서 경험이 전혀 없습니다.


©Visual Stories || Micheile


보험 영업관리 경험이 긴 편인데, 기업금융 위주인 캐피털 회사에서 이직 제안이 왔습니다. 혹 이직하게 되면 경력직으로 빠른 적응이 가능할까요?


요약하자면 기업 대출 관련 경험이 없어도 캐피털 영업관리에 지원해도 좋을까요? 연락 주신 캐피털 회사에 대한 정보가 많이 없어서 입사 후 방향을 알기 어려운데 캐피털(업) 회사의 방향은 어떤가요?




안녕하세요!


우선은 캐피탈업에 대해 먼저 간단하게라도 말씀드리는 게 나을 것 같습니다. 캐피탈업은 영위 가능한 사업영역이 꽤나 넓은 편입니다. 시장 내에는 다양한 캐피탈 회사들이 있으며, 주된 사업영역들은 기업금융, 부동산금융, 리스금융, 오토금융, 개인금융, 팩토리 금융 등 상당히 다양합니다. 이외에도 최근에는 투자금융(영화나 스타트업) 등에도 진출하고 있어, 영위 가능 업종은 넓은 편이며, 확장성 또한 어느 정도 갖췄다고 봐야겠죠.


덧붙여 각 회사별로 포커스를 맞추고 있는 대표 영역들이 있는 편이기 때문에 회사마다 특징이 다르다고 할 수 있어요. 어떤 회사들은 개인금융은 취급하지 않고, 오토나 리스금융만 취급하는 곳도 있고, 반대인 곳들도 있습니다.


©Anne Nygård


캐피탈업, 전문 분야가 있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캐피탈업의 전망에 대해 여쭤보셨는데, 위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업권 자체는 확장성이 어느 정도 있기 때문에 업권 자체가 기울 가능성이 있다 없다보다는, 각 회사별 특징과 기업문화에 따라서 시장 트렌드를 어느 정도나 따라갈 수 있냐 없냐에 따라 흥망성쇠가 갈린다고 말씀드리는 게 더 정확할 것 같아요.


여쭤보신 A 캐피탈 같은 경우는 대략적으로 기업(부동산 포함) 20%, 리스 20%, 오토 20%, 개인 40% 이 정도 포트폴리오를 갖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현재까지는 나름의 안정적인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었으나, 시장 대응능력이 동종업계의 다른 플레이어들 대비 떨어지는 편이다 보니, 자산규모로 과거에는 업계 상위 자리에 있었으나, 현재는 6~10위 권 내로 시장지위가 많이 약해진 모습입니다. 기업 문화 특성상 그런 분위기는 한동안 유지될 것 같다는 게 솔직한 제 전망입니다.


그리고 지원하시는 분야가 법인 영업본부 파트 이신 것 같은데, 회사 자체는 당장 실적을 요구하기보다는 천천히 배우면서 할 수 있는 분야라 적응은 금방 하실 수 있을 겁니다. 다만 (중략)



<인턴부터 경력 이직까지, 현직자가 전하는 취업 전략 - 잇다>



©모든 저작권은 해당 콘텐츠 제공자 또는 해당 콘텐츠 제공자와 잇다가 공동으로 보유하고 있으며, 콘텐츠의 편집 및 전송권은 잇다가 가지고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취업 고민을 끝내는 가장 확실한 방법


잇다 온라인 클래스 둘러보기











작가의 이전글 홍보와 마케팅, 차이를 알고 포폴을 만들고 계신가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