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잇다 itdaa Nov 29. 2021

뷰티 MD, 얼마나 알아야 하고 또 어떤 사람이 되나요


멘토님 안녕하세요. 저는 뷰티 MD 직무를 희망하는 취업 준비생입니다. 자기소개서를 준비하면서 방향을 잡아보고자 질문드리게 되었습니다.


©Johannes Plenio


저는 미국 유학을 마치고 미국의 화장품 회사에서 파견 영업 업무를 진행하며 로드 판매를 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MD에게 요구되는 소통 역량, 전략적 사고 역량 등을 배웠습니다. 또한 화장품 회사에서 인턴직을 수행하며 화장품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배웠습니다. 저는 워낙 화장품을 좋아해 뷰티 MD를 꿈꾸고 있습니다.


꿈은 꾸고 있지만, 어떤 사람이 또 어떤 스펙이 있어야 뷰티 MD가 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스펙만으로 승부볼 수 없음은 알고 있고 있는데, 어떤 자질과 관심을 갖춰야지 뷰티 MD에 지원할 수 있을까요? 뷰티 MD는 어떤 사람이 하나요?


바쁘시겠지만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상황도 질문도 모두 이해했습니다. 드리고 싶은 말씀 옮겨 볼게요.


MD, 시장과 상품 그리고 소비자의 마음을 꽤뚫어야 합니다

MD는 해당 산업 전반에 대해 그야말로 ‘꿰뚫고’ 있어야 합니다. 뷰티 MD를 하고자 하시면 우선 뷰티에 관심이 많아야 하고 트렌드에 뒤처지지 않아야겠지요. 누구나 아는 이야기입니다.


그럼 얼마나 관심이 많아야 하고, 어느 정도나 트렌드를 느끼고 있어야 할까요. 저는 보통 수준이 아닌 ‘꿰뚫는 수준’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보통 소비자 수준 이상의 관심이 필요하다는 말씀입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뷰티 블로거나 뷰티 유튜버 수준의 스킨케어, 메이크업, 뷰티 디바이스 시장까지 알고 있어야 합니다. 어느 브랜드의 어느 상품이 히트이고 그 이유가 무엇인지도 알고 있어야 하고요.


더불어 오프라인 (올리브 영, 랄라 블라부터 백화점, 면세점 브랜드까지)부터 온라인 ( 11번가, 쿠팡, 네이버 등) 그리고 D2C를 지향하는 미디어 커머스 형 브랜드들까지 섭렵해야 하고, BEST 브랜드와 그 브랜드의 BEST 상품이 무엇이고 가격은 어떻게 형성되어 있으며, 어떤 장점이 있고, 그 이유가 무엇인지를 모두 학습해 알고 있거나 관심이 넘쳐 자연스럽게 알고 있어야 합니다. 기왕이면 써보니 어떻다는 후기까지 줄줄줄 말씀하실 수 있을 정도가 되어야 합니다.


©Snowscat


왜 뷰티 MD를 하고자 하나요?에 대한 자소서, 면접 질문에 ‘관심이 있어서요’ 정도의 답변으로는 경쟁력이 없습니다. ‘전체 시장의 현 상황’과 ‘브랜드 별 전략’, ‘시장과 브랜드의 향후 전망’까지 말씀하실 수 있을 정도의 덕후가 되어야 합니다.


취업 과정 역시 이런 관심의 발현이라 할 수 있을 겁니다. ‘입사하면 무엇을 해보겠냐’는 질문이 들어올 텐데. 관심이 넘치는 지원자라면 현재 뷰티 판매점으로써의 회사를 평가하고 본인이 MD가 되면 무엇을 어떻게 해볼 거고 그 이유가 무엇이며 그럼 결과가 어떻게 나올 것 같다는 청사진을 그릴 수 있을 겁니다.


멘티님. MD는 기본적으로 덕후여야 하며, 나아가 (중략)



<인턴부터 경력 이직까지, 현직자가 전하는 취업 전략 - 잇다>



©모든 저작권은 해당 콘텐츠 제공자 또는 해당 콘텐츠 제공자와 잇다가 공동으로 보유하고 있으며, 콘텐츠의 편집 및 전송권은 잇다가 가지고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취업 고민을 끝내는 가장 확실한 방법


잇다 온라인 클래스 둘러보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