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프랜차이즈 영업관리 직무를 하다가 최근 이직하여 B2B 영업 직무를 하게 된 멘티입니다. 아직 제대로 된 B2B 업무를 시작하기 전인데요. 오랜 경력을 가진 멘토님이 생각하시는 B2C와 B2B 업무의 차이와 장단점이 궁금합니다.
또한 업셸링과 재구매를 위한 멘토님만의 B2B영업 노하우, 주의할 점도 궁금합니다. 바쁘시지만 시간 내주셔서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멘티님. 안녕하세요. 연말에 KPI 핵심성과지표 관리를 하니라 정신이 없었네요
먼저 프랜차이즈 영업관리를 하시다가 이직하신 거 축하드립니다. B2C 영업관리도 하시면서 B2B 영업까지 섭렵하신다니 정말 좋은 커리어가 될 것 같습니다. 영업에 대해서 그만큼 경험이 쌓여서 베테랑 영업사원이 되실 것 같습니다.
아시겠지만 B2B 영업은 고객사의 키맨을 만나서 신뢰를 얻는 과정에서 제안을 하고 계약까지 하며 상호 간 성장을 합니다. 가장 중요한 건 상품 공부를 게을리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죠. 고객사와 문제 해결 과정에서도 여러 생각의 도출 과정도 겪어야 하는데 처음에는 힘들지만 역시 하다 보면 익숙해지면서 고객의 니즈가 보일 겁니다. 두 가지를 경험하면서 느꼈던 장점과 단점을 사실 글로는 쓰기가 너무 방대한데요. 한번 적어볼게요.
B2C 영업의 장점
- 아무래도 영업보다는 관리에 비중이 더 많습니다. 그렇다 보니 한 지역에서 꾸준한 관리를 통한 상권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지요.
B2C 영업의 단점
- 꾸준한 지표관리 및 조직적인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그러다 보니 개인의 역량을 활발하게 펼치기는 어렵습니다.
B2B 영업의 장점
- 고객사/상품 니즈 분석을 통해서 개인의 역량을 활발하게 펼칠 수 있습니다.
B2B 영업의 단점
- 영업의 성격상 한 프로젝트를 처음부터 끝까지 책임지는 업무가 많기에 책임감이 상당합니다. 사실 고객을 상대하는 것 자체가 쉽지 않은 일이죠.
저는 피드백이라고 생각해요. 기존의 B2B 영업은 영업사원의 신뢰도가 중요했습니다. 그러나 요즘에는 정보의 공유와 빅데이터 자료 확보가 용이해졌고, 이 때문에 정확한 상품의 spec을 알고 고객에게 어떤 혜택을 줄 수 있는지 제안을 할 수 있어야 하며, 고객의 요청에 빠르게 대응하는 피드백을 줄 수 있어야 합니다. 신뢰는 결국 정보의 디테일에 있고, 소통의 적극성에 있다고 봐도 될 것 같아요.
당연히 B2B 영업사원에게는 상품에 대한 끊임없는 공부가 필요합니다. 업데이트에 업데이트가 지속되니, 영업사원 역시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자기계발이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자칫 안주하다가는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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