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잇다 itdaa Apr 09. 2022

화장품 QC, QA 어떻게 다르고 또 어떤 업무인가요?


안녕하세요. 이번 상반기 화장품 기업 취업 준비 중인 취업 준비생입니다. 가고 싶은 기업의 공고가 떠서 지원하려고 하는데 직무를 정확히 몰라서 잇다 현직자 멘토님께 여쭤보려고 해요.


©Belle Beauty


저는 지금까지 분석 기기를 활용한 품질관리(QC) 직무를 위해 스펙을 준비하였는데요. 채용 공고에 품질관리 직무는 없고, 제품검사와 품질보증(QA) 직무만 존재하여서 둘 중에 하나 지원하려고 합니다.


따라서 제품검사와 품질보증 업무의 차이점과 하는 일, 그리고 어떠한 직무가 지원할 때 저에게 더 맞을지 고민스럽습니다.


공고에 쓰인 바로는 제품검사는 원료/벌크 입고 시험 및 품질관리라고 쓰여 있는데요. 제품 검사 직무에 분석 기기(HPLC 등)와 같은 실험을 하고 분석 기기를 활용하는 능력이 필요한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QC, 이렇게 나뉘는 거 알고 계셨나요?

QC(Qaulity Control) 직무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신데, 정말 취준생들이 헷갈려 하는 상황을 잘 질문해 주신 것 같아요! 우선 화장품 회사에서 품질본부를 Head로 보고 그걸 품질관리(QC)와 품질보증(QA)로 나눕니다.


그리고 다시 세부적으로 품질관리(QC)는 아래와 같이 나누죠

1) 미생물 QC - 현장의 균을 조사하고 관리하는 무서

2) 원재료 QC - 제품을 만들기 위한 원재료의 입고 시험을 하는 부서

3) 제품 QC - 제품 생산 후, 적합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시험 부서

지금 공고 나온 회사는 2번과 3번 즉, 원재료와 제품 QC를 같이 관리하는 팀으로 예상되네요


QC 직무를 원하시면 HPLC 기기에 대한 지식은 의무는 아니지만 암묵적으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역량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론 전문가적인 능력은 아니고 적어도 HPLC가 어떤 기기이고 어떻게 다뤄야 하는지 정도입니다. QC는 HPLC 외에도 정말 다양한 분석 방법과 기기들이 있기 때문에 신입으로 오셔서 배워도 무방합니다. 제가 보기에 멘티님의 관심 분야는 제품검사 쪽 QC로 보입니다.


©Diana Ruseva


QA와 QC 이런 차이가 있어요.

추가로 품질보증, QA (Quality Assurance)는 QC처럼 물리적인 시험을 하는 게 아니라, 시험 수행으로 나온 Report를 검토하고 회사 내부의 GMP 규정이 잘 지켜지는지를 감시하는 팀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QA는 (중략)



친절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답변해 주신 내용 토대로 자소서 잘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턴부터 경력 이직까지, 지금 '잇다'에서 현직에게 답을 얻으세요>



©모든 저작권은 해당 콘텐츠 제공자 또는 해당 콘텐츠 제공자와 잇다가 공동으로 보유하고 있으며, 콘텐츠의 편집 및 전송권은 잇다가 가지고 있습니다.


잇다 취업, 직무 콘텐츠 모아보기







작가의 이전글 항공 승무원, 시작부터 실전까지 저는 이런 걸 추천해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