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잇다 itdaa Sep 29. 2022

글로벌 전략실, 이런 역량 또 이런 태도가 필요합니다


멘토님. 해외영업과 해외 마케팅 목표로 준비 중인 취준생입니다. 최근에 한 기업에서 글로벌 전략실 공고가 떠서 직무가 궁금하여 멘토님께 질문드려요.


©Erol Ahmed


혹시 괜찮으시다면 글로벌 전략실에서 근무하며 가장 고려해야 할 점은 어떤 것이 있을지 (경쟁사 분석, 실무 툴을 활용하여 데이터 분석 등) 여쭤볼 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멘티님! 보니까 2년 전에도 저한테 문의하셨었네요. 반갑습니다! 내용을 보아하니, 신입사원(혹은 경력사원) 전형에 지원하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입사전형에 지원했다고 가정하고 답변드리겠습니다.


전략실, 이런 역량이 필요합니다

기본 역량: 이해력, 학습력, 업무를 논리적으로 구성하여 보고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시장조사: 경쟁사, 시장 현황, 자사 분석이 가능해야 합니다.

오피스 프로그램 활용: 파워포인트, 엑셀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물론 저 역시 위 세 가지 역량을 다 가지고 있다는 건 아니니 완벽하지 않다고 너무 심란해 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상적인 인재의 조건이라고 생각하는 역량들입니다.


첫 번째로 꼽은 기본적인 일머리 역량에 관해 말씀드려 볼게요. 보통 전략실 업무는 영업이나 마케팅과는 달리 보고서 작성과 그 보고서를 바탕으로 설명하는 업무가 주를 이룹니다. 따라서 첫 번째 말씀드렸던 이해력과 논리력이 필요하며 응당 두 번째, 세 번째에서 꼽은 문서 작성 능력과 발표 역량이 필요하지요.


©Andres Garcia


지역 전문성과 내 철학이 경쟁력입니다

또한 면접 전형 시에 '자기 이야기를 하는 것' 이 중요합니다. 설사 틀린 이야기라 하더라도, 자신감 있게 자신만의 논리를 가지고 당당하게 대답하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최근에 입사하신 분들을 보면 ‘보통 지역에 대한 전문성 + 자기 이야기’를 하는 사람이 합격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리고 꼭 알아두셔야 할 내용이 글로벌 영업팀이 담당하는 수출과 글로벌 전략실이 담당하는 해외 사업 확대는 다른 업무입니다. 수출은 한국과 해외 공장에서 만든 제품을 다른 국가에 판매하는 업무입니다. 반면 (중략)


>잇다 클래스 둘러보기 








작가의 이전글 변리사, 구체적으로 어떤 업무를 하나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