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잇다 itdaa Aug 06. 2024

프론트엔드 사이드 프로젝트 뭘 해야 할까?


안녕하세요. 멘토님. 1년 차인 프론트엔드 개발자입니다. 혼자 회사에서 독학을 하고 프로젝트를 하다가 뜻하지 않게 이직을 준비하게 됐습니다. 



그래서 혼자 사이드 프로젝트를 준비하려고 하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식으로 어떻게 준비하고 진행해야 할까요?


경험 많은 멘토님의 의견이 궁금합니다. 





프론트엔드 개발자 사이드 프로젝트 준비 관련해서 질문 주셨네요. 우선 답변에 앞서 제 경험을 토대로 한 주관적인 답변임을 우선 말씀드립니다. 프론트엔드 독학을 어느 정도의 내용까지 진행하셨는지는 알기 어렵지만, 신입/주니어 개발자 이직으로 생각하고 답변드리겠습니다.



대부분 신입/주니어 프런트엔드 개발자에게 요구되는 능력은 “목표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가”입니다. 깊이 있는 동작원리에 대한 이해, 개발 코드의 퀄리티와 효율성은 비교적 나중의 문제입니다. (다만 이에 대해 고민하는 것은 필요니다.)









이직에서 통하는 사이드 프로젝트라면 저는 아래와 같은 경험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1. 백엔드 개발자와 함께 새로운 서비스 만들어보기

2. 서버가 필요 없는 서비스 신규 개발

3. 클론 코딩


다만 처음 시작하는 사이드 프로젝트라면 클론 코딩(기존 사이트를 똑같이 구현해 보는 것)으로 시작하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이력서 웹으로 만들기, 계산기, 할 일 목록 기록장 등 간단한 서비스를 만들어보시면 좋습니다.


사이드 프로젝트로 무엇을 해야 할지 (중략)


내게 맞춘 현직자의 취업, 이직 정보! 잇다 클래스 둘러보기










작가의 이전글 해외영업, 이 정도 스펙으로 승부를 볼 수 있을까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