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님!
식품 프랜차이즈 기업의 최종 면접을 앞두고 간절한 마음에 현직자 분과 연결될 수 있는 방법을 찾다가 '잇다'를 알게 되었습니다. 온라인에서 제대로 인사를 드리지 못한 채 질문을 남기게 되어 죄송하고 감사한 마음입니다.
프랜차이즈 외식업에 포커스를 맞추고 여쭤보고자 합니다. '왜 프랜차이즈인가?'에 대한 대답을 저 역시 고민해 보았지만, 막연한 답변인 것 같아 현직자분의 생각을 들어보고 싶습니다.
1. 멘토님께서 생각하시는 프랜차이즈의 장단점이 무엇인가요?
2. 프랜차이즈에서 '좋은 기획'이란 어떤 특성을 가질까요?
3. 현직자분께서 집중하시는 최근 식품 트렌드는 무엇인가요?
연이은 더운 날씨 가운데 건강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먼저 질문 주셔서 감사합니다. 최종 면접 꼭 잘 보셔서 취업 성공하셨으면 합니다. 간략하게 적어 볼게요.
장점부터 말씀드려볼게요. 일단 프랜차이즈는 인지도고, 그 브랜드 파워를 활용하여 소비자에게 빠르게 침투 가능합니다. 더불어 일정 기간 매출이 보증 가능하며 (물론 투자 대기 회수기간이 상이합니다), 일정한 맛을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요. 일정한 맛을 낼 수 있다는 건 다시 말해 획일화된 조리 레시피가 있다는 것이고, 이 덕분에 요리에 지식이 없는 사람도 창업이 가능합니다.
반면에, 아무리 일정한 맛을 유지하려고 하더라도, 점주 스타일에 맞춰 맛이 변하기도 합니다. 더불어 독자적인 메뉴 개발이 불가능한 것도 단점이라면 단점이라고 볼 수 있지요.
프랜차이즈는 보편성이 중요하기에 기본적으로 누구나 손쉽게 만들 수 있고, 또 대중적인 맛으로 다가갈 수 있는 것이 좋은 기획입니다. 그러면서도 소비자 판매가나 원가가 소비자나 점주가 수용할 수 있는 가격대가 되어야 하는 게 중요하지요. 트렌드를 여쭤봐 주셨는데 매운맛이 전세계적으로 유행입니다. 우리는 마라, 매운맛 등 다양한 맛의 혼합을 하고 있지요.
면접관의 질문 의도를 빠르게 파악하고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