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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잇다 itdaa Jun 04. 2019

연차가 쌓일수록 넓어지는 마케터의 시야

현직자가 알려주는 마케팅 이야기


안녕하세요. 멘토님. 마케터를 꿈꾸는 3학년 멘티입니다. 현직자의 입장에서 마케팅 직무를 알고 싶어 질문드립니다. 간단하게라도 답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khara woods


멘토님께서 일하고 계시는 S사를 기준으로 답변 부탁드립니다. 먼저, 1차 고객(주 고객 혹은 외부고객)과 1차 고객을 위해 하는 일간 / 주간 과업, 월간 / 연간 과업이 궁금합니다. 또한, 위의 과업을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도 알고 싶습니다. 


마찬가지로 2차 고객 (서브 혹은 외부 내부 고객, 협력업체)과 그에 따른 과업, 핵심역량도 말씀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멘토님께서 생각하시는 역량의 중요도 순위를 알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연차에 따라 직무와 과업이 달라진다고 들었는데 1년 차, 5년 차, 10년 차에 따른 과업과 직무를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너무 많은 질문을 드린 것 같아 죄송합니다. 지방에 살고 있는 취준생이라 막막한 마음에 이렇게 질문을 드립니다. 답변해주신다면 정말 온 진심을 다해 감사의 말씀 올리겠습니다. 멘토님처럼 저도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적게 일하고 부자 되세요. 









안녕하세요. 절박한 마음도 또 재치도 느껴지는 질문이네요. 바로 질문에 답해 볼게요. 


Ⓒmohammed fkriy


업무 스케줄은 어떻게 구성되나요?

우선 우리 회사 같은 경우, 연간 플랜을 짠 뒤 상 / 하반기로 나뉘어 다시 상세 기획을 합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워낙 트렌드가 빠르게 바뀌기 때문에 하반기를 미리 짜 놓는 것이 별로 소용이 없기 때문이죠. 


연간 플랜은 1년간 월별 그리고 한 해의 메인 과업이 무엇인지를 정하는 작업입니다. 월별 컨셉이 있다면 그에 맞게 전월에 미리 준비하게 되고요. 그 후에 일간 / 주간별로 실제 업무를 하고 결과를 체크하죠. 

마케팅으로 예를 들어 볼게요. 특정 제품을 위한 매출 증대가 목적이라고 하면, 우선 모든 것의 기본이 되는 제품의 사진을 잘 찍을 수 있도록 조율하죠 (스튜디오 섭외 등). 그러다 사용 방법을 소개할 필요가 있다면 영상 업체와도 협업하여 상세 소개 콘텐츠를 제작합니다. 그 이후 이 내용을 가지고 고객에게 어떻게 알릴 수 있을지 사전 프로모션을 구상하고, 출시 직후 프로모션, 또 출시 이후 하락세를 탈 때 프로모션 단계를 구성합니다. 


마케터 역량의 중요도?

마케터에게 가장 필요한 역량은 트렌드를 빠르게 캐치하는 능력과 꼼꼼함입니다. 요즘은 트렌드 변화 속도가 더욱 빨라졌기 때문에 계속해서 젊은 친구들의 트렌드를 살피는 것이 중요해요. 또한 인사이트를 빠르게 내서 우리 회사 마케팅에 적용하는 것도 중요하죠. 모든 일이 일정과 수량, 비용으로 이어져 있기 때문에 숫자 하나, 날짜 하나 잘못 알았다가는 큰일이 나죠...




(중략)




멘토님의 답변 내용은 잇다 홈페이지(https://www.itdaa.net/open_mentorings/1211)에서 더욱 상세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저작권은 해당 멘토에게 있으며, 콘텐츠의 편집 및 전송권은 잇다가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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