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이것 저곳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하 Mar 08. 2024

INTER BATTERY 2024

투자를 하려면 공부가 필요하다


반도체에 이어 향후 대한민국을 먹여 살릴 2차전지 배터리 산업.

지난 1년간 많은 관심을 갖고 온라인 자료를 통해 가장 공부를 많이 하고 있는 분야다.

이제 겨우 산업 구조에 대해 어느 정도 수박 겉핥기식 개념만 잡고 있던 터라 배터리 산업 전반에 대한 박람회인 [인터배터리 2024]가 열린 코엑스 전시관에 다녀왔다.

이런 곳에 가면 익히 알려진 기업보다 아직 인지도는 낮지만 미래 성장 가능성이 큰 기업을 탐색하며 투자대상을 물색해야 하는데, 그 정도 혜안을 갖춘 능력자가 아닌지라 평소 관심이 많던 기업에 대해 궁금했던 부분을 확인하고 뉴스를 통해 알게 된 제품 중 몇몇 실물을 눈으로 확인하는데 만족해야 했다.


놀라운 건, 방문자가 엄청 많더라는 것. 현장의 열기가 대단하다.

특히, 젊은 층이 많이 보이는데, 보기에도 바이어 등 업계 종사자들은 아닌 듯 보였다.

생각보다 높은 젊은 층의 2차전지 산업에 대한 관심과, 참가한 업체들이 진행중인 기술개발 현황과 미래 비전을 접하면서, 2차전지 혁신에 동행하는 적절한 투자를 위해서 더욱 꾸준한 공부가 필요하겠다는 각성을 하게 된 시간이었다.


2차전지 핵심소재의 재료가 되는 리튬 니켈 등 광물 채굴부터 핵심소재 생산까지 필수소재 수직계열화가 가장 잘 되어있는 에코프로(上 사진) 와 포스코(下 사진) 그룹.

사진 아래 오른 쪽 광산 채굴 모형이 재밌다.


미국의 IRA와 FEOC 정책 수혜 이슈로 최근 주가가 가장 핫한 전해액 업체 엔켐.


금양이 세계 최초로 개발하여 내년 양산 계획인 4695 원통형 배터리. 우측 하단은 현재 원통형 배터리 중 가장 많이 활용되는 21700 배터리.

사진으로만 보다 실물을 보니 대단한 제품이라는 게 실감난다.


말로만 듣던 (배터리 원가의 40%를 차지하는) 양극재 세계점유율 1위 기업인 벨기에 유미코아 부스를 볼 줄이야..

선물 증정 이벤트의 선물은 벨기에 기업답게 와플.


이 EV BMW의 하부는 이렇다.

그리고 이 배터리 팩은 아래와 같이 수많은 원통형 배터리셀로 채워져 있다.

이렇게 수많은 배터리셀들을 충전기 하나를 꽂아 완충한다는 게 신기하게 느껴진다.


현장에 비치된 현대와 기아의 EV 차량을 보니 욕심나던데..

정신 차려라~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 행복한 만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