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안녕 May 18. 2022

직장인의 종합소득세 신고 (F 유형)


우여곡절 끝에 끝냈다. 종합소득세 신고를! 

은근히 간편하면서도, 은근히 신경 쓰이고 헷갈렸던 과정을 정리해 보았다. 무려 나는 3번 정도를 다시 썼고,  1번은 정보를 잘못 적었단 걸 깨달아서 취소를 하기도 했던 지난한 과정을 이 글을 읽는 분들은 조금 더 편히 완성하시기를 바라며 :) 


일단 직장인으로서 왜 종소세를 신고 했느냐? 

나는 2021년 전 직장을 퇴사하고, 2022년 1월 기준으로 새로운 회사에 입사를 하게 되었다. 그러니까, 이전 회사와 새로운 회사 두 곳 모두에서 연말정산을 할 수가 없었다. 이럴 경우엔 직장인도 5월 종소세 신고를 하는 게 맞다고 하여 하게 된 것이다. 여기에 직장에서 받는 월급 외 부가 수익도 있기 때문에 겸사겸사 홈택스를 클릭했다.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1. 홈택스 홈페이지 > 종합소득세 신고도움 서비스 

특히, 직장인 + 부가 수익을 얻고 있는 (블로그를 통한 애드포스트, 애드센스 수익 등) 분들이라면 '내가 신고해야 할 유형'을 먼저 확인해야 한다. 이것은 홈택스 메인 페이지의 '신고도움 서비스'로 들어가서 확인할 수 있다. 원래 있는 유형 가운데서 '내가 어느 것에 해당하지?' 찾지 말고, '너는 00형'이라고 친절히 말해주는 도움을 제공해주고 있으므로 이를 활용하면 된다. (아직도 말이 많긴 하지만, 이 정도면 홈택스의 기능이 그래도 유용한 면도 많은 것 같다) 



2. 신고도움 서비스 > 기본사항 - 신고안내유형 > '내 유형' 파악하기 

나는 F형이다. F형은 어떤 사람들일까? 


F, G, H는 기본적으로 비슷한 유형이다. 이는 단순경비율 추계신고 대상자로서, 즉 수입이 크지 않은 경우 분류되는 형태라고 한다. 창업한 지 얼마 안 된 프리랜서 혹은 3.3% 원천세만 납부하는 아르바이트의 경우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다고 한다. 

(진짜 내가 바보인 건지(?) 모르겠는데, 나는 직장인이 있는데 F형은 그냥 부가적인 수익이 있어서 그렇게 추가 분류가 되는 건지 그런 디테일한 설명이 좀 더해지면 좋겠다는 생각) 



3. 신고 참고자료 - 업종코드 확인하기 > 맞춤형 신고서작성 바로가기 

실제 작성하다 보면 부가 수익에 있어 '업종코드'를 작성해야 하는 란이 나온다. 작성하다가 다시 이 페이지로 돌아오면 굉장히 번거롭기 때문에, 최초에 이를 체크해서 적어두는 것이 좋다. 



4. 내 유형 + 업종코드 확인 완료했다면 > 맞춤형 신고서작성 바로가기 

하단 왼쪽에서 두 번째 버튼 '맞춤형 신고서작성 바로가기'를 클릭하여, 실제 작성을 시작하면 된다. 



5. 근로소득 입력 

근로소득 먼저 입력하면 되는데, 조회하여 2021년 급여 사항을 불러오면 자동으로 반영된다. 기타 및 특별공제 명세 가운데 해당되는 내역이 있으면 작성하면 되는데, 33번 건강보험료, 34번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 상환액 대출기관과 같은 항복 옆에 있는 '계산기/계산하기'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불러와 계산해주니 편하게 이용하면 된다. 



6. 기타 세액 쭉쭉쭉 입력 

위와 같은 방식으로 연금계좌, 의료비, 교육비 등 각 항목 옆에 '계산기'가 있는 항목은 모두 눌러 자동 계산 내역을 반영하면 된다. 77. 신고기한 내 납부세액이 -(마이너스) 라면 '돌려받는 것'이고, +(플러스)라면 '내야 하는 것'으로 이해하면 된다. 


50만 원을 돌려받는 군? 생활비를 좀 많이 썼던 부분도 있는데, 연금저축을 많이 해놔서 공제받는 금액 폭이 컸던 것도 이유 중 하나인 것 같다. (사실, 아직도 내가 맞게 했는지 정확한 확신은 들지 않지만) 다음번에 신고할 때는 관련한 용어와 맥락에 대한 이해를 내가 충분히 할 수 있도록 세금, 연말정산과 같은 제도적인 것에 대한 공부도 이제는 시작해야 할 때. 


살수록 복잡하고, 살수록 빠듯하고 팍팍하지만 

나는 할 수 있으니까 :) 


작가의 이전글 게으름 끝판왕의 부채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