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모바일 뉴스 이용률 70%대 첫 돌파
모바일 인터넷을 통한 뉴스 이용률(모바일 뉴스 이용률) 70.9%
※ 2011년 19.5%에 비해 3.5배 급증
2040새대 모바일 뉴스 이용률 평균 90% (20대 93.7%, 30대 93.3%, 40대 86.8%)
메시징 서비스를 이용한 뉴스 이용률 14.7%, SNS를 통한 뉴스 이용률 14.9%
※ 메시징 서비스 이용률 평균 71.2%, SNS 이용률 47.6%
② 미디어별 의존도 TV 42.5%, 모바일 인터넷 29.8%, PC 인터넷(13.1%)
* 미디어별 의존도 : 주요 현안 관련 여론 파악 및 본인 의견 형성시 도움되는 매체를 조사
TV 42.5%, 모바일 인터넷 29.8%, PC 인터넷 13.1%, 종이신문 7.5%, 라디오 3.6%, 소셜미디어 3.5%
※ 2015년 대비 모바일 인터넷 점유율 상승
30대 이하는 모바일, 40대 이상 TV 의존율 높은 것으로 조사
모바일 광고 시장 1조7453억원 기록, 전년 대비 36.3% 성장(유일한 두자리수 성장률)
※ 1위는 케이블 광고 시장(1조8655억원, 전년 대비 5% 성장)
동영상 광고 중심의 노출형 광고 성장률(37.1%)이 검색 광고(35.6%)를 앞지름
→ 국내외 주요 미디어들의 동영상 서비스 강화 결과
모바일 광고 성장에 힘입어 2015년 3조원을 돌파한 디지털 광고 시장 규모 총 3조3825억원으로 증가
※ 2016년 글로벌 광고 시장에서도 디지털 광고 17% 성장(모바일 광고 47% 성장)
서울대 언론정보연구소 언론과‘서울대 팩트체킹 시스템(가칭)’을 만들어 네이버에 공급
네이버는 팩트체크에 관여하지 않고, 결과물을 네이버 뉴스 대선 페이지에 게재
영향력이 큰 신문, 방송, 통신사와 협업을 추진하고 경과를 보면서 제휴사 늘릴 계획
송창현 네이버 CTO가 직접 자율주행차 운전석에 앉아 첫 도로 주행 진행
도로주행 장소, 주행 거리, 다음 운행 일정 등은 '전략적 이유'로 미공개
네이버는 미래형 카쉐어링 등의 신사업에 대비해 자율주행차 연구에 공을 쏟고 있음
네이버 자율주행차는 현재 국내외 개발중인 자율주행차 중 최상위 수준(3단계)
(전반적 자율 운행이 가능해도 비상 상황에서는 인간이 운전에 개입하는 상태)
※ AI 판단만으로 차량을 운전하는 상태(5단계)가 되어야 서비스 및 사업화 가능
이달 31일 '제11회 서울모터쇼'에서 자율주행차 공개 예정(일산 킨텍스)
① 카카오톡 ‘만능 플랫폼’화 추진
O2O : 중소 사업자들이 카카오톡에 입점하는 '개방형 플랫폼' 변신
→ 카톡에서 바로 구매, 주문, 예약 기능 등 추가(상반기 런칭 예정)
콘텐츠 : 새로운 콘텐츠 광고 '캐시프렌즈' 도입
→ 광고를 시청하면 시청 시간에 상응하는 캐시 지급
게임 : 카카오게임 플랫폼 경쟁력 강화
② 이동분야 서비스(카카오 택시) 수익화와 서비스 간 시너지 창출 집중
O2O사업부문을 ‘모빌리티 사업부문’으로 재편
→ 카카오택시, 카카오드라이버, 카카오파킹 등 이동 관련 서비스만 담당
카카오택시에 국내 택시 법인과 카카오페이 결제 도입 추진
하반기 카카오파킹(주차) 앱 출시 → 카카오가 구상하는 이동 맥락 큰 그림 완성
모바일 이후 대비 미래사업 핵심 인프라 구축 → 커넥티드카 보안 솔루션 기업 투자
향후 카카오버스, 카카오지하철, 카카오맵, 카카오내비와 함께 다양한 시너지 구상
동영상의 물체를 인식하고 검색할 수 있는 클라우드 비디오 인텔리전스 API 공개
→ 영상 속 내용을 분석해, 등장하는 사물을 검색 결과에 나타낼 수 있는 기능
이 기능을 유튜브에 적용할 경우 10억개가 넘는 영상 속 내용 검색 가능할 것으로 전망
외부 개발자들 역시 해당 API를 통해 영상 내 검색이 가능한 프로그램 개발 가능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