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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ㅅ수다 Mar 28. 2017

디지털 미디어 동향 (0320~0324)

□ 주요 동향


가. 플랫폼․네트워크 사업자들의 콘텐츠 분야 투자

 ① 네이버 기초과학 분야 4년간 100억 투자 

화학, 생물학, 지구과학 등 기초과학 분야 12개 학회와 협약 체결

표제어 약 1만5,000개 분량의 기초과학 분야 지식 콘텐츠 제작 지원

전문가들이 직접 콘텐츠를 제작ㆍ편집ㆍ관리할 수 있는 저작 툴 지원
 → 전문가를 중심으로 지식이 생산, 유통되는 선순환 구조 지향


 ② IT업체와 엔터테인먼트 업체의 합종 연횡

네이버의 YG엔터테인먼트 1000억원 투자
→ 세계 시장에서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시너지 효과 기대

카카오의 로엔엔터테인먼트 인수(1조 8천억원)
→ 멜론과 카카오톡 간 연계성 상승 등 플랫폼 경쟁력 강화

SK C&C는 SM엔터테인먼트와 인공지능 서비스 출시 예정
→ SM 연예인 목소리를 결합한 AI 스피커‘위드’


 ③ 넷플릭스 콘텐츠 제작 7조원 투자

한국을 포함해 전 세계 영화, 드라마 콘텐츠 제작에만 60억 달러(약 7조원) 투자

국내의 경우 제작비 2~3배를 제시하고 수익 보전까지 약속
※ 국내 드라마의 경우 제작비가 회당 4억~4억 5000만원 가량

작년 1월 국내 진출 후 제작 투자 사례 
‧ 봉준호 감독 영화 ‘옥자’(제작비 약 549억원)
‧ 천계영 작가 웹툰 원작 드라마 ‘좋아하면 울리는’
‧ 김은희 작가 판타지 사극 ‘킹덤’(제작비 약 200억원)


 ④ 통신사업자의 콘텐츠 확보 경쟁

LG유플러스는 KT뮤직에 267억 원 투자, KT뮤직 2대 주주에 오름
→ 음원 콘텐츠 확보를 통해 IPTV와 AI기기 접목 등 다양한 사업모델 발굴

 KT는 웹툰 플랫폼인 ‘케이툰’을 통해 기업 마케팅을 돕는 콘텐츠 제작 지원


나. 페이스북․구글 올 해 전 세계 디지털 광고 시장 절반 차지

구글 726억9천만달러, 페이스북 337억6천만달러 수익 예상(글로벌 디지털 광고시장 46.4%)

전 세계 디지털 광고시장은 전년대비 17.4% 증가한 5839억1천만달러(전체 광고 예산의 38.3%)

최근 각사의 악재에도 불구하고 모바일 광고 시장 지배력 건제
 ※ 페이스북 가짜뉴스 유통, 유튜브 광고 보이콧* 확산                    

* 유튜브 광고 보이콧
극단주의 단체의 주장이나 혐오발언을 담은 유튜브 영상에 정부와 기업 광고가 노출되면서, 영국 정부 및 주요 광고주들의 광고 집행 거부가 이어지자 구글이 공식 사과



□ 업계 소식


가. 구글 코리아, AI혁신 포럼 진행

머신러닝 알고리즘이 적용된 구글의 ‘컴퓨터 비전 기술’과 향후 비전 소개
※ '컴퓨터 비전' : 컴퓨터를 사용해 인간의 시각 인식 능력을 재현하는 AI 연구 분야

AI 기술을 '구글 포토'에 접목해 자동 사진 분류, 사진 속 사물이나 행동, 상황을 구분

초인간적 이미지 인식 기술 달성이 구글의 미래 연구 방향 → 이미지 맥락까지 이해
예) ‘소가 산 앞 초원에서 풀을 먹고 있다.’


나. 네이버 신임 대표, 기술플랫폼 역할 강조

“네이버는 기술 플랫폼으로 성장해 우리 기술로 좋은 도구를 만들고 누구나 쉽게 사용하도록 할 것”  

“네이버 서비스 안에서 파트너가 원하는 사용자를 만나고 가능성을 열도록 연결하고 돕겠다”
 →‘개인이 성공을 꽃 피우는 기술 플랫폼' 지향


다. 애플, 증강현실(AR) 기술 이용한 신제품(AR안경과 아이폰 기능) 개발 중

팀 쿡 애플 CEO는 AR관련 인력 확충 및 적극적인 관련업체 인수에 나섬

"하루 3끼를 먹는 것처럼 매일 AR을 경험하게 될 것"(팀 쿡)

이미 내부 및 외부 영입 전문가로 구성된 AR관련팀을 구성, 운영 중

세계 AR시장은 2024년 현재보다 80%증가한 1650억달러(약 184조4500억원)에 이를 전망
※ 증강현실 : 이미지와 동영상, 게임 등을 현실에 덮어씌우는 기술



□ 분야별 관심 기사 


가. 업계 


나. 동영상, OTT


다. 모바일 콘텐츠 


라. 디지털 저널리즘 


마. SNS


바. AI


사. MCN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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