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웨딩레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에디터i Nov 16. 2020

예물&예단 품목 리스트

예물예단 어렵게 생각하지 말기

예물이란?


고마움을 나타내거나 예의를 갖추기 위하여 보내는 돈이나 물건으로 혼인할 때 신랑과 신부가 기념으로 주고받는 물품이다. 또는 신부의 첫인사를 받은 시부모가 답례로 주는 물품이기도 하다.


신랑측에서 신부측에게 보내는 예물

다이아반지 

3부, 5부, 1캐럿을 주로 준비하니 예산대에 맞춰 준비하는 것이 가장 좋을 듯 하다. 커플링이나 웨딩밴드로도 준비할 수 있고, 다이아 세트 구성도 가능하다. 다이아가 부담스럽다면 진주세트도 만족도가 높으니 확인해보고 결정하자.

@이경호포토그라피
명품백

시댁에서 신부측에 보낼 때 명품백을 보내기도 하는데, 주로 200~300만원 가격대의 가죽 소재 가방을 선호한다. 요즘은 형식상 가격대가 있는 귀금속을 하기 보다 같은 가격의 평소 갖고 싶었던 명품백을 사는 추세라 결혼 후에도 실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샤넬


신부측에서 신랑측으로 보내는 예물

명품시계

신부측에선 보통 명품시계를 많이 준비한다. 시계의 가격은 보통 500만원 전후로 평소 신랑이 착용하는 시계 스타일에 맞춰 준비하곤 한다.

@브라이틀링


예단이란?


예물로 보내는 비단이라는 뜻으로 보통 신부가 신랑측에 비단으로 곱게 쌓아 보내는 돈 또는 물건을 뜻한다.


현금예단

신랑측에서 신혼집을 마련하면 신혼집의 10% 정도의 금액으로 현금 또는 현물을 준비한다. 예단비로는 천만원 또는 500만원 정도로 하는데 금액은 정해진 건 없기 때문에 홀수로만 준비하면 된다. 준비한 예단비는 비단 봉투에 예쁘게 담고 비단함과 손편지까지 함께 전달하곤 한다. 예단비를 생략하는 경우도 있으니 양가의 의견을 들어보고 결정하자.

@예담아
 그 외의 예단종류

옛날에는 신부가 본인의 잠자리, 식기구를 챙겨 시댁에 들어가 살았기 때문에 시집 갈 때면 예단으로 침구와 반상기, 은수저가 필수 품목이였다 전통을 중요시하는 집안에서는 아직도 예단으로 침구와 반상기, 은수저를 보내니 꼭 확인해보고 예단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진주상단



예물예단의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싶다면?

예단예물의 모든 것




매거진의 이전글 결혼식장 본식스냅 고르는 기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