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iwovewove Sep 03. 2024

나를 찾아줘.

시간이 얼마나 흘렀을까. 중력과 호르몬에 영향을 받지 않아서일까. 그는 자기 이름이 뭐였는지 어떤 삶을 살았는지 어떠한 기막힌 영문으로 한 줌 넋이 되어 구천을 떠돌고 있는지 전혀 기억이 나지 않았다. 살아생전에도 기억력이 나빴던랬나. 눈을 꼭 감고 머릿속을 떠듬어본다. 나는 울 때 어떤 소리가 났더라. 생일 때는 무슨 케이크를 좋아했더라. 누구와 소원을 빌었더라. 아 어느 누굴 사랑했던가.


다행스럽게도 그는 사랑했던 이들은 대번에 기억해 낼 수 있었다. 아주 또렷이. 어쩌면 그들에게서 자신이 누구인지에 대한 힌트를 얻을지 모르는 일이었다. 오스카 와일드의 <행복한 왕자> 속 미련한 제비가 된 듯이 그는 사랑하는 사람들의 창가를 어슬렁거렸다.


만원 버스에 갇혀 출근하는 누구에게 나를 물어볼 수는 없었다. 요 녀석은 아직도 샤워하고 내가 말해준 로션을 제대로 안 바르는군. 내가 그렇게 일러줬는데도 말야. 속이 상했다. 바삐 아기를 돌보는 그녀를 보니 조금 안도를 느꼈다. 붓을 든 정겨운 저님께선 또 무엇을 누구를 그렇게 열렬히 사랑하시는지. 물가에 내놓은 아이 같아 마음이 쓰인다. 이젠 아무개 씨가 된 남자애는 배스킨라빈스에서 내가 좋아하던 메뉴는 하나도 고르지 않는 모습에 실망해 다신 찾아가지 않았다. 사무실에서 태연히 텀블러에 소주를 따르는 그 여자애는 발그레한 게 여전히 귀엽고나.


한 때의 여흥에 즐거웠지만 그를 추적할만한 흔적은 하나도 없었다. 인기 시리즈의 다음 막에서 아무런 부연 설명 없이 하차한 삼류 캐릭터처럼 그는 화석 한 조각 남기지 못하고 그대로 매몰된 것이다. 그의 부재는 당연하게도 무심코도 이성적이신 우주의 개연성에 작은 흠집 하나 낼 수 없었다.


맥이 빠져버린 그는 담배가 한 개비 피우고 싶어졌다. 그러고 보니 놀이터 벤치에 앉아 적막한 새벽을 피우던 그때는 그는 자기가 누구인지 상관없었던 것 같아. 앉아있는 그에게 갸웃거리던 길고양이는 지금쯤 뭘 하고 있을까. 별안간 그 고양이를 한 번도 매만져 본 일이 없다는 게 생각났다. 유령이 되었으니 가까이 가도 좋을까. 괜찮을까. 그는 버릇처럼 멀찍이 돌아 다가갔다. 살포시 놀래키지 않도록. 이윽고 고양이가 그의 기척을 채고 돌아보자 그는 영원히 연기가 되어 사라졌다. 그뿐이었다.

작가의 이전글 ”우리는 혈액순환이 필요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