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곽다영 Nov 18. 2021

아무튼, 글쓰기

지금부터

누가 시킨 것도 아닌데, 해야 할 일의 목록에 언제나 글쓰기가 있다. 정확히 말하자면 반드시 해야 하는 건 아니지만 해야 한다고 느끼면서 하지는 않은 일로 해야 할 일의 목록에서 오래도록 지워지지 않는 일이다.


한때는 글 잘 쓴다는 말에 혹해서 글 쓰는 일을 업으로 하는 삶을 꿈꿨던 적도 있다. 교수님과 작가님들을 쫓아다니며 첨삭 지도를 받고 글쓰기 모임을 다니며 합평을 받기도 했다. 같은 꿈을 꾸는 사람을 만나 서로의 열정에 기대어 쓰고 또 쓰던 시절도 있었다.


그러나 나는 쉽게 쓰지 못하는 사람이다. 너무 깊게 들여다보고 너무 오래 고민하느라 에너지를 너무 많이 쓴다. 글쓰기는 내게 품이 많이 드는 일이었고, 꿈은 너무 멀었다. 그 꿈을 잡고 살 만큼 나는 간절하지 않았고, 현실에는 더 재미있거나 신경 쓰이는 일들이 많았다. 그렇게 글은 점점 짧아지다가 간간이 써졌다.




그러면서도 글쓰기를 아주 놓지 못한 건 내게 필요한 일이기 때문일 것이다. 해야 할 일이라기보다 내가 나에게 해줘야 할 일이라는 생각이 든다. 글쓰기는 나를 찬찬히 들여다보고, 갈무리하기 좋은 방법이다. 아직까지는 내 마음을 돌보는 데 이보다 더 좋은 방법을 찾지 못했다.


매일을 막연하게 글을 쓰고 싶다는 생각만 하다가 결국 한 자도 쓰지 못한 채로 몇 날, 몇 년을 보냈다. 그랬더니 내가 너무 많이 쌓였다. 내 안에 정리되지 못하고 풀어지지 못한 내가 너무 많아서 이걸 다 가지고 사는 게 점점 버겁게 느껴진다. 이제는 정말 써야겠구나 싶다. 이제 그 수많은 ‘나’들을 내려놓고 가볍게 살고 싶다.


글을 쓰려고 앉으면 자꾸만 무거워지는 마음에게도 가벼워져도 괜찮다고, 대단한 글이 아니어도 괜찮다고, 맞춤법쯤 틀려도 괜찮고, 문장이 조금 이상해도 아무 문제없다고 알려주고 싶다.




아무튼, 쓰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