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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자무 Jun 30. 2021

언도상씨의 자동차 구동방식(2)

언젠가 도움되는 상식

안녕하세요~


즐거운 드라이브 하는 한 주 되셨나요?


저는 2주 전에 직구 했던 부품이 도착해서

부품교체하느라 너무 즐거웠답니다~


덕분에 이제 3열에서 뒹굴뒹굴 하는 아이들이

불편하지 않게 전등을 킬 수 있게 되었어요~




오늘은 지난시간에 이어서

구동방식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1. 엔진이 차량의 앞쪽에 위치해 있는 경우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엔진의 위치에요




엔진의 위치가 앞에 있기에 뒤에 있는 자동차 보다

상대적으로 차량을 컨트롤하기 쉬워요


자동차의 앞, 뒤 무게 배분에 있어서는

앞쪽이 다소 무거울 수 밖에 없지만

엔진의 앞쪽 배치로 인한 넓은 공간은

상대적으로 정비에 용이한 장점이 있어요

(고성능을 버리지 못해서 작은 공간에

큰 엔진과 기술을 변태같이 구겨넣은 차도 가끔 있어요)


엔진에서 발생되는 힘을 앞쪽 혹은 뒤쪽 바퀴로

전달하는지에 따라 구동 축은 2가지로 나뉘어요


첫번째는 앞바퀴로 힘을 전달하는 방식

두번째는 뒷바퀴로 힘을 전달하는 방식이에요


앞바퀴 굴림 방식을 전륜 구동,

FF(Front engine Front Wheel Drive)이라 하고

뒷바퀴 굴림 방식을 후륜 구동,

FR(Front engine Rear Wheel Drive)이라 해요




1. FF(Front engine Front Wheel Drive)

거의 대부분의 국산차량이

앞바퀴 굴림 방식을 사용하고 있어요


가장 실내공간을 넓게 만들 수 있고,

생산단가도 낮으며,

정비비용 또한 가장 저렴하기 때문이에요




모든 측면에서 크게 신경 쓰지 않고도

카 라이프를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반대로 이야기 하면

금방 운전의 흥미가 떨어지는 타입이기도 해요


뭐랄까...


대형 프랜차이즈 식당의 음식을 먹는 느낌이랄까...

어느 차량을 타도 딱 예상되는 움직임과 한계를

명확하게 보여주는 차량이에요


딱 예상되는 맛, 맛의 정도에 차이는 있지만

토션빔 이라는 서스펜션과 조합된

전륜 구동차량을 타면서


“이야~ 이차 승차감 좋네~”


하는 분이 주변에 있다면

분명히 그분은 한쪽 바퀴가 삐걱거리는 차를 타도

"괜찮은데?" 라고 할 거에요...


없을 거 같죠...?




모든 건 상대적일 뿐이에요


전륜 구동 차량이라고 모두가

재미 없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고,

충분히 매력이 넘치는 차량입니다


혹시 전류구동으로 재미있는 차량을 찾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폭스바겐 골프와 BMW 미니를 타보세요

FF로 변경된 1시리즈 해치백도 좋아요


'내가 원하는 대로 움직인다'

는 게 얼마나 재미있는 느낌인지

달려보면 알 수 있을 거에요.


무엇이 가장 좋은 차 일까요?

전 엄청난 스펙 보다는

나와 마음이 통하는 차

가장 좋은 차라고 생각해요




2. FR(Front engine Rear Wheel Drive)

뒷바퀴 굴림은 주로 수입차와

국산 고급차량에서 볼 수 있어요


운전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고,

승차감이 좋은 장점이 있어요




뒷바퀴 굴림의 후륜 구동이 되면

엔진이 있는 차량의 앞부분이

전륜 구동보다 짧아지는 장점이 있어요


이것은 전륜 구동축이 엔진룸에

들어가지 않음으로 해서 생기는 이점인데,


엔진룸의 공간이 여유가 있게되서

엔진을 세로로 배치할 수 있고,

앞타이어에서 범퍼까지의 길이가 짧아져

빠른 회전이 가능한 몸 상태가 되기 때문이에요


엔진의 세로 배치와

앞부분의 길이가 짧아지면

결과적으로 차량의 무게중심이

자동차 가운데로 모이게 되므로

컨트롤에 큰 이점이 있어요


물론 엔진룸의 넉넉해진 공간 덕분에

더 큰 엔진을 넣어 힘이 넘치는

차를 만들어 내기도 하죠




다만,


엔진의 힘을 뒷바퀴로 전달해야 하기에

뒷좌석 가운데 바닥이 전륜 구동 차량에 비해

많이 올라와 불편하고, 실내공간도 적고,

트렁크도 작아요


이런 불편함에도 불구하고

후륜 구동을 고집하는 이유는


좋은 승차감과

전륜구동방식에서 자동차의 무게 배분을

이상적으로 만들 수 있다는 것이고,


이것은

최고의 드라이빙 경험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자동차는 이동수단 이지만,

어떠한 상황에서도 최고의 성능을 발휘해

언제든 최고의 드라이빙 경험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제조사가 추구하는 방향이에요


그러한 방향성에 가장 적합한 차가

후륜 구동 차량이고,

이러한 드라이빙 경험의 차이가

브랜드 선호의 차이 이기도 해요


그렇지만 가장 주의해야 할 부분이 있어요


후륜 구동은 뒷 바퀴에 힘이 실려있기 때문에

겨울에 가장 취약해요


눈길이나 빙판에서 쉽게

운전조작 능력을 상실하기 때문에

후륜 구동을 가지고 있다면

꼭 겨울에는 윈터타이어

를 장착해야 하는 것 잊지 마세요!


다음에는 엔진이 뒤에 있는 차량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해요


모두 방어운전하는 즐거운 드라이빙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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