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ack Kim Nov 27. 2017

공장 생산직에 관한 이야기 - 완전한 월급

처음 생산직을 하는 사람이 한 달을 열심히 근무 했을 때 받을 수 있는

남자는 24일에 월급을 받고, 그 날 바로 이 글을 쓰려고 했지만 이런저런 사정으로 인하여(근무가 끝나고 다같이 술을 먹었다던지, 일이 너무 바빠 근무표를 옮겨 적지 못했다던지) 이제야 이 글을 쓰며 혹시라도 이 글을 기다렸을 독자에게 매우 미안함을 느꼈다.

그래서 더욱 더 자세하고, 솔직하게 글을 쓰기로 마음을 먹었다.

다만, 독자분들께 남자가 있는 부서나 회사에 대한 상세한 질문은 대답해드릴 수 없음을 양해를 부탁드린다.

(예 : 어떤 부서에 어떤 팀에 있나요. 어떤 회사에 근무하고 위치가 어디인가요 등)

남자의 부서나 회사명을 모른다 하더라도, 남자가 받는 월급은 공장 생산직의 평균에 수렴한다고 남자는 알고 있기에 평균적인 월급에 대한 데이터가 될 것이고, 독자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 이 글을 적는다.


남자의 근무표. 


일단 남자의 근무표를 살펴보자. 남자의 회사는 전달 16일부터 이번달 15일까지의 근무를 정산해 25일날 통장에 입금해주는 시스템이다.

출근 시간과 퇴근 시간, 출근 형태로 분류를 해보았다. 특근의 개념은 6일의 한 주(남자는 3조 2교대로 근무를 하고 있다)중에 이틀의 휴일 중 출근해서 근무를 했을 경우, 특근이라고 한다. 

남자가 쉬는 날은 총 3일 이었는데, 이 3일의 공통점을 파악하자면 야근근무 주에서 평일근무로 돌아갈 때의 하루다. 이날은 만약 일을 한다면 24시간 연속 근무를 하는 셈이 되기 때문에 하고 싶어도 할 수가 없는 것이다.


남자의 월급 명세서.



남자의 월급 명세서다. 중요한 부분은 삭제를 하고 올렸음으로, 문제가 될 것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올린다.

일단 결과부터 이야기를 해보자. 남자의 총 월급은 291만언저리다.

월 초에 돈이 모잘랐기에 가불을 30만원 신청했고, 아침을 먹을 때 한 끼에 천 원이 공제 되어 총 9천원이 공제되었다.

그렇기에 남자가 월급날 실제로 수령한 돈은 260만원이다.


월급의 계산법은 남자가 설명하기에는 조금 복잡하기도 하고, 알바x이나 알바xx에 올라와 있는 아웃소싱의 구인구직 글에 아주 자세하고, 정확하게 올라와 있기에 따로 적지 않았다.

 

남자가 이 글을 쓰는 이유는 간단했다. 혹시라도 생산직을 생각하고 있는 독자가 있다면, 조금은 먼저 이 일을 시작한 사람으로써 그 독자에게 도움이 되고 싶었기 때문이다.

사실 남자는 아웃소싱글을 보면서, 아무지식도 없는 초보가 월 300을 벌 수 있는가. 하는 의문이 많이 들었었다. 인터넷을 찾아보아도, 자신의 근무표와 월급명세서를 상세하게 올린 사람이 없었기에, 누군가가 이렇게 글을 올리면 생산직을 생각하는 사람이 조금은 월급에 대해서 감을 잡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결국 두 달 동안 생산직에 근무해본 남자가 내린 결론은 이것이다. 부서에 따라 다르지만 육체적으로 힘들거나, 정신적으로 힘들거나, 약품을 사용하는 부서가 있을 수도 있고, 위험한 일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자신이 돈이 많이 필요하고, 주 야간 근무가 상관이 없고, 체력에 자신이 있다면 공장 생산직은 좋은 기회가 될 수 도 잇다는 것.


남자는 브런치에 글을 완성할 무렵, 앞으로 본명이 아닌 필명을 쓰기로 했다. 혹시나 하는 마음 때문인 것이다.

글을 완성하고, '발행'을 눌렀다. 뭔가 뿌듯한 마음이 들었다. 취업을 고려하는누군가에게 자그마한 도움이 되는 글이 되기를.


오후 1:20. 피곤함이 몰려왔다. 야근 출근을 위해서는 최소한 오후 6:30분에는 일어나야 했다. 남자는 밀려있던 일들을 해결한 후련한 마음으로 밖에서 담배를 피우고 돌아와 잠에 들기로 했다. 왠지 잠이 잘 올 것 같았다.


작가의 이전글 일상 - 2017.11.27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