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ack Kim Mar 14. 2017

기침을 하며 쓰다

참호속에서도 글을 쓰던 어떤 작가를 생각하며

남자는 자꾸 기침을 했다. 몸이 자꾸 꺾이고, 까페에서 음료를 만들다가 기침을 할 때도 있었다. 그럴때면 만들던 음료를 쓰레기통에 던져버리고, 다시 만들었다.


남자는 꼭 겨울에 한 번씩 크게 아팠다. 감기든, 몸살이든, 교통사고든, 꼭 한 번은 크게 아파 며칠동안 고통에 몸 부림을 치고 나서야 봄이 왔다.

가끔은 육체의 아픔 말고도, 마음이 아플때도 있었다. 남자는 교통사고와 연인과의 이별. 두 개의 아픔을 비교해보았고, 이별이 더욱 아팠다고 생각했다. 그 생각의 근거로 남자는 교통사고에 대한 소설을 쓰거나 그림을 그린적은 없지만, 이별에 대한 소설을 쓰거나 그림을 그린적은 있었다. 남자에게 창작이란 아픔으로부터 시작하는 것이었다.


몸은 낮에도 아팠으나, 주로 밤에 더욱 더 심해지는 경우가 많았다. 밤에 더욱 건조해지는 날씨 탓에, 남자는 옷장 깊숙이에 넣어 두었던 가습기를 꺼내 깨끗이 청소했다. 가습기를 청소하던 남자는 문득 옥시 사건을 떠올렸다. 최근에 한 번 우리 모두가 커다란 정의를 이루었지만, 그건 제일 드러난 하나의 암세포였을거라고. 남자는 생각했다. 남자가 기침을 하는 동안, 몸 안에 어딘가 잘못된 부분이 있을 것이고, 기침을 멈추었다고 해서 그 어딘가가 잘못된 부분이 고쳐졌을까.라는 생각도 들었다. 옥시 사건은 어떻게 됬는가. 우리 사회의 병은 어느정도 치유가 됬을까. 남자는 오후에 있을 잠깐의 여유 시간에 기사를 찾아보기로 했다.


한 편, 남자는 부끄러움을 느꼈다. 부끄러움의 원인은 아픈 동안 글을 쓰지 않았다는 것인데(최근 남자가 올리고 있는 소설 멀라아인 스노우볼은 작년 2월에 이미 완성된 원고이다),최근 어디선가에서 읽은 글 중에 어느 작가는 세계 2차대전 당시 참호에서도 글을 썼다는 내용을 보았기 때문이다.

총알이 빗발치고 폭탄이 날아드는 순간에도 글을 썼다는 그 숙연한 내용을 보자, 다시 글을 써야겠다고 스스로 분발하게 된 남자였다.

그래서 남자는 기침을 하며 글을 쓴다. 그리고 기침하는 남자가 주인공으로 나오는 코맥 맥카시의 로드를 읽으며 출근을 한다.


작가의 이전글 멀라이언 스노우볼 -5-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