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Psappha

Iannis Xenakis

by Jacques

그리스 국적으로 프랑스에서 주로 활동했던 아방가르드 계열의 작곡가 Iannis Xenakis. 한국에서는 검색하면 크세나키스로 나오는데, 제나키스로 부르는게 더 정확할 것 같습니다. 1922년 루마이나에서 태어나 그리스로 이주했지만, 2차세계대전 당시 레지스탕스에 참가하고 전쟁 이후 민족주의 운동에 참여하다 사형선고를 받아 1947년 파리로 망명하였습니다. 아테네에서 건축과 공학을 공부하고, 파리에서는 르 코르뷔지에와 같이 일했는데요. 이러한 공학적인 배경이 향후 작곡가로서의 음악세계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게다가 훗날에는 현대음악의 대가 올리비에 메시앙을 사사하였으니, 건축과 음악의 대가들과 함께하며 자신만의 창작세계를 공고히 하게 되죠.


xenakis.GIF


Xenakis는 확률론, 게임이론, 공간이론 등 수학 및 공학이론을 음악에 대입하고, 전자음악과 컴퓨터음악을 통해 기존의 서구음악 전통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독보적인 음악을 선보였습니다. 사실상 그의 본 직업은 건축가였고 작곡은 취미로 했다고 전해지는데요. 메시앙은 Xenakis에게 그리스인이자, 건축가이자, 수학을 배웠다는 점이 너의 특별한 점이라면 격려했다고 전해집니다. 어떻게 보면, 우리가 우연적으로 어떠한 소리를 듣게 되는지, 어떠한 소리를 듣게 될 확률이 높은지, 이런 것들을 전자 그래픽을 통해 구성하여 그 동안 듣지 못했던 화성(이라고 할수 있을진 모르겠지만)과 리듬을 완성한 것이라고 볼 수 있겠는데요.


오늘 들어볼 작품은 1975년에 작곡된 < Psappha>라는 작품으로 타악 솔로 연주곡입니다. 보통 나무와 금속으로 된 타악기로 연주되고 특정 악기를 정의하지는 않았는데요. 2,369개의 부분(segment).로 구성된 그래픽 선을 활용하여 작곡되었다고 합니다. (위 사진 뒤의 그래프 선이, 바로 그의 작곡방식입니다.) 기원전 그리스 레스보스 섬에 살았다고 전해지는 시인 Sappho를 고대 글자로 표현하면 Psappha가 된다고 하는데요. 사포의 시가 가진 운율과 리듬을 적용하여

음악인지 리듬인지, 아니면 일반적인 소리인지 구분하기 힘든 특별한 작품이 탄생했습니다.

sappha.GIF

<Psappha>의 사운드를 분석한 파동 (출처 : Adan(2010))


확률.GIF

<Psappha>의 첫번째 부분(0~39절)의 조건부 확률 분석표


현대음악 중에서도 정말 독보적이고 접근하기 어려운 작품이자 작곡가이지만, 하나하나 이해하려 하기 보다는 이런 음악도 있구나, 음악에 수학적 기법을 더하면 이런 작품이 탄생하는구나라고 생각하고 들으신다면 새로운 세계가 펼쳐질 것입니다.


https://youtu.be/N2n9tHCkFC0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Rhapsody in Bl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