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acques Feb 10. 2022

Quartet for 4 violins

Grażyna Bacewicz

폴란드의 작곡가이자 바이올리니스트였던 Grażyna Bacewicz(그라쥐나 바체비츠)는 19세기 초반의 폴란드 작곡가인 마리아 쉬마노브스카에 이어, 국내외로 명성을 얻은 두 번째 폴란드 여성 작곡가로 일컬어집니다. 1928년 바르샤바 콘서바토리에서 음악을 공부하면서 바이올린과 작곡을 배우고 파리에서는 나디아 불랑제를 사사하기도 했는데요. 1936년부터 38년까지는 폴란드 라디오 오케스트라의 수석 바이올리니스트로 활동하고 바이올린에 두각을 나타낸 만큼 바이올린 곡을 많이 작곡하였습니다. 




현악사중주의 흔항 구성에서 탈피, 4대의 바이올린으로 4중주를 구성하여 연주되는 Quartet for 4 violins는 1949년에 작곡된 곡으로 1악장 알레그레토-알레그로 giocoso, 2악장 안단테 tranquilo, 3악장 몰토 알레그로로 구성됩니다. 당시 폴란드는 서구유럽의 모더니즘 문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하면서 다채로운 예술을 꽃피우기 시작하는데요. 이 작품역시 그러한 영향을 받은 작품으로서 색다른 악기 구성 속에 아름다운 화음과 고전적 풍취에 흠뻑 젖을 수 있는 곡입니다. 바이올린의 매력을 깊이 느끼고 싶은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https://youtu.be/H9rrBC7d0ns


매거진의 이전글 피아노와 하프시코드를 위한 협주곡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