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acques Feb 28. 2022

Knee Plays

Einstein on the Beach

미국 미니멀리즘 음악의 대표 작곡가 Philip Glass(필립 글래스)는 실존 인물들의 삶을 비선형적인 내러티브로 구성하고 미니멀리즘 적 선율을 부여하면서 새롭고 혁신적인 오페라 세계를 열었습니다. 오페라 작곡가로서의 명성은 그의 첫 오페라에서부터 이미 예견되었는데요. 아인슈타인의 삶을 기존과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구현해 낸 <Einstein on the Beach(해변의 아인슈타인)>은 로버트 윌슨과의 협업으로 탄생한 작품으로 1976년 아비뇽 페스티벌을 통해 초연된 이후 큰 호평을 얻었습니다. 필립 글래스는 이 작품을 플롯이 없는 작품으로 정의하며 과학자, 인본주의자, 아마추어 음악가로서의 아인슈타인의 모습을 은유적으로 묘사하는 데 주력했다고 말합니다. 그리겨 이러한 모습들이 모여 결국은 핵 폭발의 장본인이 되었다는 냉소적인 시선도 놓치지 않습니다. 

https://terms.naver.com/entry.naver?cid=60512&docId=896427&categoryId=60512


<해변의 아인슈타인>에서 돋보이는 구성은, 오페라의 막 사이를 이어 주는 5개의 Knee plays로 장면이 전환되기 전의 간주 역할을 하면서, 인간의 신체에서 무릎이의 역할과 같이 유기적으로장면과 막을 이어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기능적 측면 뿐 아니라 음악의 전체적인 모티브를 제공해 주고 있지요. 


오늘은 본 작품의 Knee Play를 자유롭게 감상해 보시면서 미니멀리즘 오페라, 현대 오페라를 맛보는 시간을 가지시길 바랄게요. 


Knee Play 1 

  https://youtu.be/6XgEwCTXHZU


Knee Play 2 


https://youtu.be/DveHLYmXATQ


Knee Play 3


https://youtu.be/DqG0zdJVxwQ


Knee Play 4


https://youtu.be/S2NAgr4Y8ro

Knee Play 5


https://youtu.be/AWjbkg8aNq0

매거진의 이전글 Nuit d'ivresse et d'extase....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