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대 심리학자 Cuddy 교수의 첫인상 연구 결과
첫인상은 3초면 결졍된다고 한다. 그 3초동안 사람들은 무슨 기준으로 상대방을 파악할까? 하버드대 심리학과 교수가 공개하는 첫인상의 판단기준에 대한 글을 소개한다. 요약하면 짧은 시간에 상대방에게 1. 친밀감과 신뢰 2. 유능함을 보여주어야 한다고 한다.
http://www.businessinsider.com/harvard-psychologist-amy-cuddy-how-people-judge-you-2016-1
사람들은 수 초 안에 당신을 판단한다. 그 짧은 시간 그들이 평가하는 것은 정확하게 무엇일까?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 교수 Amy Cuddy는 동료 심리학자 Susan Fiske와 Peter Glick과 함께 15년 넘게 첫인상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는데 이러한 상호작용에서 패턴들을 발견하였다.
그녀의 책 <<Presence>>에서 Cuddy는 말하길,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을 처음 만날때 2가지 질문에 대한 대답을 빠르게 한다'고 한다.
내가 이 사람을 신뢰할 수 있을까?
내가 이 사람을 존경할 수 있을까?
1. 심리학자들은 이들을 각각 따뜻함과 능력 등으로 언급한다. 모든 사람들은 이상적이게도 그 둘 모두를 가지는 사람으로 인식되길 원한다.
2. Cuddy는 "대부분의 사람은 능력이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믿는다. 자신이 스마트하고, 상대방의 비즈니스를 처리하기에 충분한 능력이 있는 것처럼 보이길 원하는 것이다."
3. 사실 친밀감이나 신뢰는 사람들이 당신을 어떻게 평가하는지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Cuddy는 진화론적인 관점으로 보면, 우리의 신뢰를 받을만한 사람인지 아닌지를 아는 것은 우리의 생존에 결정적인 요소라고 한다. 사람들이 고대 동굴 생활을 하던 시기를 떠올려 보면. 당신의 동료가 당신을 죽일지, 그리고 모든 당신의 소유물을 훔칠 지 여부를 최대한 빠르게 아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이었다.
4. Cuddy의 새로운 책은 '사람들이 어떻게 더 자신감을 느끼는지'를 탐구한다. Cuddy는 능력이 높은 가치이긴 하지만, 그것은 신뢰가 확립된 후에 평가 받는 것이라고 하였다. 자신의 강점인 능력을 보여주는데 너무 많이 집중하는 것은 오히려 신뢰를 잃게 한다고 한다.
5. Cuddy가 말하길 "MBA 인턴들은 스마트하고 유능한 것처럼 보이는 인상을 주는 것에 대해 걱정을 한다. 그들은 접근하기 어려울만큼 일반적으로 성공한 것으로 보여,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하지 못할 수 있다". 그래서 이러한 과성과자들은 사람들에게서 이미 신뢰받아 이들에 대해 더 자세히 알려고 하는 사람이 없기 때문에, 일자리를 얻지 못하는 황당한 상황에 처해 지기도 한다.
6. Cuddy는 "당신이 영향을 주고 싶은 누군가가 당신을 신뢰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그들과 긴 시간 함께 하지는 못할 것이다. 심지어 당신이 조작하는 것 같은 인상을 주기 때문에 의심을 받기도 할 것이다."고 말했다.
7. 따뜻함과 신뢰감은 또한 상대방에게 강한 존경심을 이끌어낼 뿐 아니라 당신이 신뢰를 구축한 후에, 당신의 강점이 커다란 선물이 된다.
"A warm, trustworthy person who is also strong elicits admiration, but only after you've established trust does your strength become a gift rather than a thre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