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환 (conversion)의 사전적 정의는 아래와 같다. 웹사이트에서 유저에게 원하는 행동을 전환이라고 한다. 제품을 관리하는 사람들에게 이러한 웹사이트 전환율을 최적화 하는 것은 가장 중요한 일 중의 하나이다. 작년에 공개된 글이지만 관계된 글을 소개한다. 여기 소개되는 특정사이트는 국내 상황과 맞지 않아 참고만 해야할 듯.
● 전환율 conversion rate :
<웹 사이트 방문자가 제품 구매, 회원 등록, 뉴스레터 가입,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등 웹 사이트가 의도하는 행동을 취하는 비율. 이메일의 경우에는 이메일을 통해 구매, 회원 가입,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등을 한 사람들의 수를 이메일 발송 통수로 나눈 비율>
Have you been working hard at optimizing your website for optimal conversions?
최상의 전환율을 위해 웹사이트 최적화를 열심히 수행한 적이 있는가?
아래 5가지 전략은 웹사이트 전환을 위한 최적화를 돕는다. 이를 통해 사이트에서 유저가 원하는 행동을 달성하고, 이탈하는 사용자들을 적극적으로 방어할 수 있다.
1. 페이지 로딩 속도를 개선 시켜라
연구 결과를 보면 모바일에서 페이지 로딩 속도는 전환율을 높이는데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AberdeenGroup의 리포트를 보면 1초가 지연될 경우 전환율은 평균 7%가 감소한다는 결과가 있다.
40%의 방문자는 웹페이지 로딩에 3초 이상 소요되면 주저없이 웹사이트를 버린다고 한다. (2009년 Akamai 조사결과)
만약 사이트 로딩속도가 느리다면 로딩속도를 체크할 다양한 툴들이 있다. 예를 들어 Fasttimes(www.fasttimes.com)는 무료로 당신의 페이지와 Top 1000 사이트를 비교해 속도를 비교해준다. Maxly는 계속해서 페이지 로딩 모니터링(매시간 웹사이트 페이지 로딩에 영향을 미치는 이슈들을 보여줌)을 제공해주는 유일한 플랫폼이다. 이런 종류의 서비스는 이미지, 자바스크립트, CSS, 플래시 등과 연계된 개선해야할 내용들을 잘게 쪼개어서 보여준다. 그것은 또한 불필요한 리다이렉트, 404 페이지 등의 없는 링크 같은 문제 있는 요소들을 확인해 줄것이다.
디자인 개편(리디자인)은 위험할 수 있다. 트위터는 디자인 개편 후에 트위터 페이지 로딩 속도가 거의 3배나 더 걸려 사용자의 불만을 크게 받은 적이 있다.
페이지 로딩 속도는 또한 검색엔진 랭킹에도 영향을 주게 된다. 구글이나 그외 검색엔진들은 검색결과에서 빠른 속도를 가진 사이트들을 더 좋은 검색결과로 보여준다.
2. 경쟁업체를 주의깊게 조사해라
만약 당신의 경쟁업체가 하는 것을 체크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그들을 이기길 기대하겠는가? Kompyte를 이용하면 실시간으로 경쟁업체의 웹사이트, 소셜 프로필, 광고, 뉴스레터를 추적한다.
알림을 통해 매시간 경쟁사에 추가된 새로운 배너, 가격 변화, 새로운 프로모션이나 캠페인 오픈 등을 알 수 있다. 그들이 하는 모든 것을 보면서 그들을 이길 수 있고, 고객에 승리할 수 있다. 그들의 약점을 살펴 볼 수 있고 마켓쉐어를 더 끌어 올릴 수 있다.
3. 웹사이트에서 개인적인 경험을 만들어 주어라
각 방문자의 개인적 필요에 따라 개인화한 방문 경험은 좁은 깔대기(funnel)를 통해 소비자 행동에 따른 타켓 메시지, 광고, 제품을 보여줄 수 있다.
개인화 전략을 실행하는 한 회사는 Brainshark로 세일즈 솔루션을 제공한다. 프리미엄 유저를 얻기 위해 30일동안 무료로 제공한다. Brainshark는 교육, 크로스 판매, 비싼 타이틀을 사는 유저에게 개인화와 함께 유저 행동을 조직하기 위한 목표를 수행하는 아래 접근 방식을 사용한다.
정확히 적절한 시간에, Brainshark는 시범 사용회원 가입을 위해 유저를 설득하기 위한 기능을 보여줄 수 있다. 그들은 또한 홍보용 E북, 웹세미나, 그리고 파워포인트 템플릿의 타켓용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그들의 웹사이트에 개인화를 더한다.
결과는 인상적이다. Brainshark 시범 사용 가입자는 150%, 웹세미나 가입자는 15%나 증가하였다.
세일즈 문의는 9배 증가하였다.전체적으로 이 전략을 수행해 1.1 백만달러 이상의 수익을 안겨 주었다.
4. 모바일 유저에 집중하라
컴스코어에 따르면 5명 중 4명의 소비자는 스마트폰에서 쇼핑 한다. 그리고 모바일 검색의 78%는 구매로 끝난다. 컴스코어는 2014년 6월에 모바일 인터넷 사용량이 데스크탑 인터넷 사용량을 초과했다고 발표 하였다.
모바일 디바이스(주로 스마트폰)에서 당신의 사이트를 탐색하는 동안 방문자를 지원하는 것은 중요하다. 모든 스크린 사이즈에 맞추고, 모바일 디바이스를 위해 명확한 사이트를 디자인 하는 반응형 디자인이 그 시작이다.
또한 당신의 모바일 유저와 그들을 당신의 사이트로 이끄는 유투브나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같은 앱을 사용할 수 있다. 또는 자신의 앱을 직접 만들 수도 있다.
유럽 기반의 PrivateFly 컴퍼니는 모바일 유저가 가장 경쟁력있는 가격에, 최고의 개인용 항공기를 고르기 위해 돕는 모바일앱이 필요했다.
Qburst는 PrivateFly의 유저를 위해 비행날짜와 다양한 흥미로운 기능을 추가하고, 항공기의 출발과 도착을 선택하기 위한 앱을 개발 했다. 이 앱은 현재 여행자 위치를 확인해 근처 50 km 반경의 공항을 가격과 함께 보여준다. PriaveFly의 모바일 전략은 큰성공을 거뒀다. 앱 유저는 전체 수익의 10%를 넘어 섰고, 앱은 10만번 이상 다운로드 되었다.
5. 더 이상 방문하지 않는 유저를 조사해라
Baymard 협회(Baymard Institute)는 모든 방문자의 65%는 그들의 쇼핑카트를 버린다는 사실을 공개했다.그러나 버려진 쇼핑카트의 유저도 가치가 있다.
Liftopia는 산과 스키 액티비티 사업을 서비스하는 기술플랫폼을 운영한다. 오프라인에서 85%에 달하는 상당한 거래를 제공하는 그들은, 왜 그렇게 높은 쇼핑카트 포기율이 나왔는지 이해할 수 없었다. 그들은 카트 포기를 줄이는 e메일 소프트웨어 대응 플랫폼을 추가하였다. (분석에 따르면, 그들의 성수기 시즌 동안에 Lifttopia는 쇼핑 카트 포기로 거의 월간 1.3백만달러를 잃었다고 한다.)
그들은 자동메일로 방문자가 쇼핑카트를 버린 후 24시간 이후 30분에 메일을 보냈다. 지능적인 빈도 조절로 너무 많은 e메일로 짜증나지 않게 하였다.적극적인 개인별 맞춤 인사와 뒤에 남겨진 정확한 티켓의 멘션이 또한 포함되었다. 한번 버려진구매자들은 e메일의 링크를 클릭한 후 자동적인 카트 재생으로 유저의 이전 세션을 다시 연결했고,그들은 빠르게 구매 전환을 완료할 수 있었다.
Rejoiner를 이용하는 것으로 Liftopia는 그들 수익의 17%를 회복했고, 4개월 안에 최고 수익인 70만 달러보다 더 벌 수 있었다.
이러한 5가지 전략을 가지고 누구나 웹사이트의 눈에 띄는 성장을 가져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