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자기계발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icture Mar 20. 2016

1년에 5가지 언어를 배우기

김정훈 박사 인터뷰에 보면 무엇부터 해야할지 모를때는 '언어를 공부하라'는 이야기를 했다. 요즘 들어 새로운 언어를 배우고 싶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는데 이 기사는 내게도 기폭제가 될만한 글이다. 그렇지만 이 사람처럼 5개의 언어를 도전하는 것은 무리일 듯 하다. 내용을 보면 결국 시간관리가 요점이다.


http://www.businessinsider.com/how-i-learned-5-languages-in-one-year-2016-2

지난 해는 미칠 듯이 바쁘게 보냈다. 그러나 생산적이었고 재미 있었다. 나의 작은 딸은 2살이 되었다. 아이는 '유치원은 너무 늦다'는 교육  접근 방식에 따른 이른 개발 프로그램에 가입하였다.  이런 견디기 힘든 책이 보이는 상황에서 나는 새로운 언어를 배우기로 결심했다.


정확하게 5개의 언어를 배우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느껴지는가? 왜 나는 5개의 언어를 배우려고 할까? 그것은 모두 Michael Erard의 책 "Babel No More"로 시작했다. 만약 당신이 언어를 배우는 것을 좋아하지만 더 공부하는 걸 주저한다면 먼저 이 책을 읽는걸 추천한다. "Babel No More"는 신경가소성의 컨셉을 이용한다. 오늘, 우리들 중 많은 사람들은 매우 적은 정보 만을 기억한다. 모든 정보가 가까이에 있는데 무엇하러 그런 수고를 하겠는가?


졸업 후에 외국 언어를 배우는 것은 우리 밀레니얼(1980-2000년 사이 출생자)에게는 기억을 훈련하는 소수의 방법 중의 하나이다. 우리는 우리의 몸을 훈련하는데 즐거움을 가진다. 그러나 우리의 뇌를 훈련하는 것은 무시한다. 2번째 언어를 학습하는 것은 우리 인생을 샤프하게 만드는 단순한 방법이다.


그래서 노트북을 열고 내가 배우기 원하는 언어의 단순한 리스트를 만들었다:

ㆍ월요일 — 독일어  

ㆍ화요일 — 스페인어  

ㆍ수요일 — 프랑스어  

ㆍ목요일 — 중국어  

금요일은 8월까지 자유다. 그다음 나는 빈칸에 체코어를 썼다.


일본어를 배우는 것에 관해서도 생각했다. 그러나 이 언어는 조용한 환에서 차분하게 배우기로 결정했다.


나는 유창함의 정도에 따라 다섯가지 언어를 말할 수 있다.

ㆍ독일어 (B2)  

ㆍ스페인어 (A1)  

ㆍ프랑스어 (A2)  

ㆍ중국어 (B2)  

ㆍ체코어 (A2)


진행 중에, 기억 능력을 개선하였다. 그리고 자유시간을 가장 많이 확보하는 법을 배웠다. 동시에 작은  딸 바바라(2살)에게 영어 수업도 했다.


이것은 학습을 개선하기 위한 나의 솔루션이며 다국어가 가능한 사람의 시간관리이다. 그러한 집중적인 스케쥴을 수행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1단계:  당신의 시간 낭비를 찾아

하루 얼마나 많은 시간을 소셜미디어에 쓰고 있는지에 놀랄 것이다. 업무 외와 가족의 책임감으로 하루에 최대 3시간을 가질때, 내가 그랬던 것처럼,당신도 시간의 가치를 체크하기 시작하라. 이렇게 하지 않으면 3시간을 연속해 공부할 시간을 확보해야 한다. 아침에 20분, 점심에는 90분, 저녁에는 각자 다른 시간일 수 있다. 나는 이 기사를 오전 4시부터 6시에 쓰고 있다.


얼마나 많이 소셜 네트워크에 쓰는지 체크해보라. 7씩 곱하라. 그다음 52를 곱하라. 올해 당신이 당신의 꿈을 실현할 수 있는 어마어마한 시간에 놀랄 것이다.  만약 당신이 어떤 것을 하기 원한다면 오늘 시작하라. 이 글을  읽는 것을 끝내고 시작하라.


먼저 모든 당신 스마트폰의 소셜 네트워크앱(페이스북, 카톡,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 밴드 등)을 삭제하라. 당신은 더 이상 어떤 메시지로부터 방해받지 않을 것이다.(그것을 받아들여라. 그들 중 99%는 급하지 않다). 대신 당신의 폰 연결을 막고, 방해받지 않고 25분간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 포모도로(Pomodoro) 같은 앱을 설치하길 권장한다. 이 한가지 팁을 따르는 것은 당신의 꿈을 이루는 걸 더욱 가깝게 할 것이다.


2단계: 당신의 반복작업을 최적화 하라.

( 또는 당신의 관심사가 가족들을 화나게 하지 마라)

잡다한 일에서 방해 받지 않도록 전략을 짜라. 그래야 당신이 진짜 문제를 우선 할 수 있다. 솔직히 말하면 나는 항상 청소하기, 요리하기, 그리고 다른 집안 일을 제쳐 두었다.


우리가 한번의 저녁 식사에 요리하는 것이나 설겆이 하는데 쓰는 시간이 얼마나 많은지, 그 시간을 어떤 흥미로운 일에 전념하지 못하고 낭비하는 것에 실망스럽다. 당신에 집에 기어다니는 아기도 더해라. 집안 일을 하는 접근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꾸어야 한다.


 자신에게 더 많은 자유 시간을 주기 위해 자동세척기, 스티머, 멀티 쿠커, 청소 로봇 등에 투자하였다. 내 딸이 깨어있을때 만약 내가 청소를 했다면, 혼자서 놀거나 나와 청소를 함께 하였다.(뒤의 경우, 나는 인내할 필요가 있었고, 딸에게 주도권을 주고 참여를 북돋웠다.)


따라서, 나의 인생을 설계할 수 있었고 내 소중한 개인적 시간을 희생하는 것 없이 가정의 의무를 다할 수 있었다.


반복되는 일과 잡다한 일이 무엇일지라도, 기회는 그것들을 더 효율적으로 만들때 생긴다. 만약 당신이 깨어있는 모든 시간에 10분씩을 절약할 수 있다면 여분의 자유시간이 거의 3시 생길 것이다.

                                              

3단계: 개인 시간에 당신이 가장 좋아하는 일을 하라

사적인 시간을 가장 중요한 우선순위로 두라. 당신의 개인적인 시간이 당신에게 가장 중요하다고 결심하라. 만약 당신이 혼자 앉아서 신중하게 생각할 시간이 없다면, 가치있는 어떤 것을 만들거나 다양한 언어를 배우지 못할 것이다.  


나의 사적인 시간은 딸의 잠자는 시간이다. 운 좋은 어떤 날,  오후에 3시간을 잤고, 오후 9시에 잠자러 갔다. 다른 날은 보통 하루에 40분만 생긴다. 오후 11시까지 일어나 있을 것이다. 어쨌든 딸이 잠자리에 들자마자 공부하러 갈 것이다. 나는 그 밖의 시간을 낭비하지 않을 것이다.


당신의 사적인 시간은 소중하다. 그것을 현명하게 사용하라.


4단계: 다음 12주를 위한 계획을 세워라.

단기 마감시간을 정하고 일하라


당신의 한해를 12달 대신에 12주라고 상상하라. 그렇게 하는 것이 당신에게 12 한번의 큰 마감시간 대신, 달력 상에 1 4번의 마감시간을 줄 것이다.


우리 모두는 데드라인을 정하는 것이 원하는 것을 성취하기 위해 격려하는 최고의 방법이라는 것을 안다. 당신 자신에게 이 선물을 주어라: 1년에 4번의 데드라인을 정하라. 12월이 되면 당신 자신이 자랑스럽고 놀라울 것이다. 


매 주가 꽉찬 한달이라 생각하고 매일 어떤 일을 꾸준히 하라. 그것은 지금까지 가장 효과적인 시간관리였다.

                                              

5단계: 당신이 설정한 목표에 집중하라.

당신의 목표에 전념하라.


나는 5가지 언어의 리스트를 정했고, 하루에 한가지 언어에 집중하였다. 언어는 정말 함께 섞이지 않는다. 그러나 당신은 프랑스 선생님이 중국어로 어떤 것을 말할때 즐거워질 것이다. 그것은 어렵지만 뇌가 활동하게 만든다.


나는 여러 목표를 가지고 있다. : 중국어와 독일어 레벨 향상하기. 프랑스어와 스페인어 되살리기, 그리고 새로운 언어(체코어) 배우기. 나는 이런 3가지 목표를 가졌다.


말한 것처럼 특별히 당신이 배경상 언어를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5가지 언어를 시작하거나 3가지 언어를 하라고 추천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아래 내용을 따르면동시에 2가지 언어를 효과적으로 배우는 것이 가능하다.  


좋은 자료로 자기 학습하기 (하루 2시간)
스카이프로 원어민과 이야기하기 (하루 30분)

스카이프챗을 이용해 독립적으로 배우는 자료를 보강하였다. 이를 통해 교사와 함께하는 교육을 더욱 생산적으로 만들었다.


1년에 5가지 언어를 배우면서 내가 발견한 것

만약 당신이 새로운 언어를 배우기 원한다면 시작하는데 다른 변명은 필요없다.


정직하게 말하면, 그러한 스케쥴로 1년을 사는 것은 상당한 도전이었다. 자기 원칙없이 그것은 결코 실행할 수없다. 때때로 나의 교육을 취소해야만 했다. 단순히 내가 너무 피곤해서 잠잘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만약 당신이 언어를 배울 꿈이 있다면, 그것을 위해 해야만 한다. 단순한 다른 방식은 없다. 그리고 결과는 명확히 노력할만한 가치가 있다.


요약해서, 만약 당신이 다양한 언어를 꿈꾸고 있으나 시작할때를 알지 못하면, 이것이 내가 추천하는 것이다.

1. 당신이 배우기 원하는 모든 언어의 리스트를 만들어라
2. 그들을 아래 표준을 근거로 평가하라
  1)언어에 대한 관심사(열정적인가? 또는 단순한 호기심인가?)     
  2)실제로 사용하기(이 언어로 일하길 원하는가?
    또는 그 언어를 사용하는 장소로 여행할 계획이 있는가?)
 3)이용할 곳이 많은가?(인기있는 언어인가? 또는 희귀한 언어인가?)  
언어별로 0부터 5까지 점수를 주어라.(5는 언어가 흥미롭고, 더 나은 미래를 약속한다. 또는 매우 인기 있다)
점수를 모두 합해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은 선택하라. 그리고 언어를 배우기 시작하라.
3. 발음, 기초 문법 및 기본 어휘를 커버하는 12 주 계획을 작성한다.
4.  쓰기와 말하기를 가능한한 빠르게 시작하라.(Benny의 일주일 안에 말하기 무료 코스를 참조하라  - Speak in a Week)
5. 매일 적어도 한시간을 공부하라. 그것이 어떤 언어이든 12주 안에 A1 수준에 도달할 것이다. 만약 당신이 이미 언어로 말한다면 당신은 현재 레벨을 실질적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12주 후에도 계속 진행하라. 만약 여전히 그것을 배우기 원한다면, 당신의 리스트에 있는 다른 언어를 선택하라. 기초를 배우고, 추가로 이전 언어의 유지를 위해 스카이프 세션을 진행하는 것을 기억하라


만약 당신의 목표가 다수의 언어라면, 단지 1년 안에 기초 레벨에서 4가지 언어를 배울 수 있을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보스와 리더의 차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