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삶의 교훈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icture Apr 25. 2016

전설적인 쿵후 스타 이소룡의 명언

전설적인 쿵후 스타 브루스 리, 이소룡이 남긴 명언들이다. 홍콩 출신 무술배우로 무술 영화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그는 철학가였으며, 절권도의 창시자였고, 홍콩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쿵후 영화를 세계에 알린 슈퍼 스타였다.  방송이나 신문, 잡지 등을 통해 인터뷰한 그의 말들이, 아직도 살아서 많은 사람에게 영향을 주고 있다.


브루스 리와 나는 하루에 3마일을 매일 함께 달리기를 했다. 보통은 21분에서 22분 정도의 시간이 걸리는 좋은 페이스로 말이다. 1마일을 달리는데 8분이 살짝 안 되는 속도였다. (물론 그가 혼자 달릴 때는 1마일 당 6분 30초의 페이스로 달렸지만)


아무튼 어느 날 아침, 갑자기 그가 “우리 오늘은 5마일을 달릴 겁니다.”라고 하는 것이다.  그래서 나는 “브루스, 난 나이가 자네보다 훨씬 많아. 5마일은 무릴세.” 그러자 그가 말했다. “우리가 3마일을 지날 때 기어를 살짝 바꿀 겁니다. 그리고 2마일만 더 달릴 뿐이에요. 할 수 있을 겁니다.” 나는 “좋아. 망할. 한번 해 보지 뭐” 그리고 우리는 평소처럼 3마일을 달렸고, 나는 4마일째 접어들 때쯤 3,4분 간은 그럭저럭 괜찮다고 느껴졌다. 그러나 조금 더 지나자 심장은 미친 듯 뛰고 피로감에 견딜 수 없을 지경이었다. 더 이상 달릴 수 없을 것 같아 브루스에게 “만약 여기서 계속해서 더 달린다면 난 심장마비로 목숨을 잃을지 몰라”라고 겨우 말했고 - 하지만 그 말을 하면서도 계속 달리고는 있었다.

그러자 그의 대답은 “그럼 죽으세요” 죽으라니. 브루스의 그 말은 나를 너무나 화나게 만들었다. 어찌 되었건 5마일을 다 달리긴 했고, 그 뒤 우리는 샤워를 하면서 난 그에게 물어보았다. “아까 자네 왜 그렇게 말했나?” “왜냐하면 당신은 이미 죽은 것이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입니다.


만일 당신이 육체적이건 그 어떤 것이든 자신의 한계를 정해 놓는다면, 그것은 당신의 인생 전체에 퍼져 있게 됩니다. 당신이 하는 일, 당신의 도덕성, 당신이 나타내는 모든 것에 말입니다.


한계란 없습니다. 저 높이 고지가 있다 해도, 거기에 머물러선 안 됩니다. 그것을 반드시 넘어서야 합니다. 만일 그것이 당신을 죽이게 된다면 죽더라도. 인간은 반드시 끊임없이 자신의 한계를 넘어서야 합니다. 한계를 넘어서지 않는 삶은 죽은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1. 나는 1만가지의의 발차기를 한 번씩 연습한 상대는 두렵지 않다. 내가 두려워하는 것은 단 한 가지 발차기만 1만 번 반복해 연습한 상대를 만나는 것이다.

2. 육체적인 것이나 다른 어떤 것에서도 한계를 두지 말아라. 한계를 두는 순간 당신의 일과 삶에 퍼지게 된다. 한계는 없다. 정체기는 있을 수 있다. 하지만, 거기에서 멈추지 말고 넘어서라.  

3. 만약 당신이 한 가지를 너무 많이 생각하고 있다면, 결코 그것을 성취할 수 없을 것이다. 적어도 당신의 목표를 향해 매일 한 걸음씩 명확히 이동하라.

4. 공포는 불확실성으로부터 온다. 우리가 우리 자신을 잘 알때 우리 안의 공포는 제거될 수 있다.

5. 가장 강한 나무는 가장 쉽게 부러진다는 것을 알아라. 반면에 대나무나 버드나무는 바람에 구부러지며 살아남는다.

6. 아는 것은 충분하지 않다. 반드시 실행해야 한다. 마음만으로 충분하지 않다. 반드시 해내야 한다.

7. 지금도,  내가 성취를 이루었다고 감히 말하지 못한다. 나는 여전히 배우고 있고, 배움은 무한하다.

8. 유용한 것은 받아들이고, 쓸모없는 것은 버리며, 여기에 당신 자신의 독창적인 것을 더해라.

9. 지옥 같은 환경이라도 나는 기회를 만든다.


10. 우리 모두는 사용하거나 낭비할 시간을 가지고 있다. 그 시간을 가지고 무엇을 할지는 우리의 결정이다. 그러나 한번 지나가면 그것은 영원히 가버린다.

11. 한 가지 형태를 고집하지 말라. 그것을 적용하고 자신만의 것으로 발전시키고 그것이 성장하도록 두어라. 물과 같이 되어라. 어떠한 형태나 구속 없이 자신의 마음을 비워라. 마치 물처럼. 당신은 컵에 물을 따르고, 물은 컵의 모양이 된다. 물을 병에 담으면 병의 형태가 된다. 이제 물은 흘러갈 수도 있고, 무언가를 파괴할 수도 있다. 물이 되어라, 친구여.”

12. 쉬운 삶을 위해 기도하지 마라. 어려운 삶을 견디어내는 강함을 위해 기도하라.

13. 항상 당신 자신이 되어, 자신을 표현하고 자기 신념을 가져라.  

빗나가지 말고, 성공적인 인격을 가진 사람을 찾아서 그것을 모방하지 마라.

14. 한번 패배했다고 자포자기 하지 마라.

당신 자신의 마음속에서 패배를 현실로 받아들여지기 전까지는 진정한 패배가 아니다.

16. 실수는 만약 받아들일 용기가 있다면 언제든 용서될 수 있다.

17. 바보가 현명한 답변으로 배울 수 있는 것보다, 현명한 사람은 바보 같은 질문으로부터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18. 당신이 생각한 것처럼 당신은 될 것이다.

19. 긍정을 선택하라. 당신은 선택할 기회를 가진다. 당신은 당신 태도의 주인이다. 긍정적이고 건설적인 태도를 선택하라. 낙관주의는 성공으로 이끄는 신념이다.

20. 다른 사람에게 쓰러지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 아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당신이 쓰러졌을 때 묻는 것이다. "왜 내가 쓰러졌을까요?" 만약 이런 식으로 자신을 반성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그다음, 이 사람에게는 희망이 있다.

21. 다른 사람의 정신을 비난하고 무너지게 하는 것은 쉽다. 그러나 당신 자신을 아는 것은 평생이 걸린다.


22. 인생에서 가장 귀한 것은 시간이다. 인생이란 바로 시간과 싸우는 것이기 때문이다.

(만약 인생을 사랑한다면 시간을 낭비하지 마라, 시간은 인생이라는 것으로 이루어져 있다)


23. 복잡한 것이라고 해서 반드시 유용하다고 할 수는 없다. 심지어 그것이 전혀 쓸모없는 것일 수도 있다. 그러므로 단순것으로부터 심오한 것으로 파고들어 통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4. 진실로 중요한 것은 배워 얻은 내용이 아니라 배워서 얻는 방법이다.


25. 내일 들통날 일이라면 차라리 오늘 중에 말하여 밝혀 버려라.


26. 어떤 일에 대하여 불가능하다고 생각하고 행하기를 두려워하는 것은 곧 한 가지 일도 이루지 못함을 뜻하는 것이다.


27. 다른 이들이 어리석은 일이라고 여기는 것을, 당신이 온갖 노력을 쏟아 하고 있으면 언젠가 반드시 그것을 중히 여겨 당신의 성과를 이용하려는 사람이 나타날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알리바바 회장 마윈이 청년들에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