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자기계발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icture May 20. 2016

인생을 낭비하는 6가지 방법

6 Insanely Popular Ways to Waste a Life

우리 모두는 주로 어떤 것들이 우리 인생을 낭비하는 것들인지 알지만 알면서도 그걸 이겨낼 의지가 약한 경우가 많다. 똑같이 주어진 24시간을 남들보다 더 알차게 지내는 저자가 많은 사람들을 만나면서 사람들이 어떻게 시간을 낭비하는지를 수집하였고, 이를 이겨내기 위해 어떻게 하면 될지 그 방법을 공유한다. "우리가 진정으로 해야할 일은 대부분 우리가 가장 피하고 싶은 것들이다." 마음에 담고 싶은 글이다. 피하고 싶은 것들을 먼저 해야지.


http://www.marcandangel.com/2016/04/20/6-insanely-popular-ways-to-waste-a-life/

What we truly need to do is often what we most feel like avoiding.

우리가 진정으로 해야할 일은 대부분 우리가 가장 피하고 싶은 것들이다.

우리가 원하는 것을 향해 지 않으면, 결코 그것을 얻지 못할 것이다.  우리가 올바른 질문을 던지지 않는다면 항상 잘못된 답을 얻을 것이다. 우리가 한걸음 나아가지 않는다면 항상 같은 위치에 서있을 것이다. 인생은 작은 걸음으로 이루어지는 여행이다. 핵심은 이러한 걸음들을 매일매일 걷는 것이다. 


우리는 이미 그것을 알고 있다. 맞는가?


그러나 우리는 자주 걱정과 두려움, 그리고 다른 형태의 너무 많은 생각에 사로잡혀 있다. 우리는 목적없이 방황하지 않는가? 우리는 자주 미루지 않는가?


지속적인 명상과 시간관리 습관을 통해 일하고 난 후에, 나는 현명하게 미루는 것 산만함을 최소화 하면서 일을 마치는 것에 숙달되기 시작했다.


예를 들어, 오늘 나는 1,000단어 이메일 뉴스레터를 썼고, 많은 학생들과 독자들부터 온 메일에 응답하였고, 엔젤과 내가 공동저자로 새로 쓰고 있는 책의 챕터를 끝냈으며, 학생들에게 행복하기 위해 돌아가기 위한 것 중의 하나를 코치 하였으며, 내 가족들과 멋진 저녁을 보냈고, 물론 나는 이 글도 쓰고 있다.


무척 많은 일처럼 보일 것이다. 현재에 집중하며 한번에 한가지씩 한다. 그러나 말한 것처럼 내게 몰래 다가오는 효율성을 방해하는 해로운 습관과 여전히 싸우고 있음을 받아들이는게 먼저이다.


이것은 내 친구들, 지인들, 학생들 사이에 아주 일반적인 습관이다. 우리 모두는 귀중한 순간에도 동시에 우리 삶을 낭비한다.


낭비라는 단어는 지나치게 드라마틱하게 들릴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 그렇지 않다.


수천명의 사람들을 과거에 코칭하는데 시간을 사용하고 나자신의 개인적 이슈를 처리한 후, 나는 이 6가지가 우리 모두가 삶을 낭비하는 비정상적으로 가장 인기있는 방법들임을 알게 되었다.


1. 우리는 의미없는 산만한 것들로 인생을 낭비한다.

산만함은 우리가 생각한 것보다 더 해롭고 더 유혹적이다. 인생이  소셜미디어, 비디오게임, 텔레비전, 과자, 뮤직 등이 없으면 지루할 것 같아 산만한 것으로 채운다. 끈질긴 노이즈(산만함)로 당신을 마비시키지 마라. 산만함이 당신을 붙잡게 하지 마라. 산만함이 당신을 컨트롤하기전에 당신의 산만함을 컨트롤 하라.

인터넷 창업가로서 온라인 집중 방해는 내게 큰 문제였다. 내가 어떤 중요한 일을 하는 도중 내가 가장 좋아하는 웹사이트의 새로운 기사를 보게하는 e메일 알림에 의해 방해 받을 수도 있다. 기사를 보다보면 휙..내 시간 중 한시간이 사라진다.


이것을 극복하기 위해, 나는 방해물을 제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그러나 때때로 그들은 여전히 불쑥 불쑥 튀어나온다.


그래서 나는 의식을 치른다. 잠시 멈추고 매 30분마다 숨을 깊게 들이마시고 10초간 스트레칭을 한다. 이러한 잠시 멈춤을 가지면서 내가 다시 길을 잃었을때 나 자신을 잡을 수 있다. 그다음 방해물을 제거하고, 불필요한 컴퓨터 창을 닫고, 내 앞에 작은 할일을 한다. 그리고 그것을 마칠때까지 그 일에 매달린다.


2. 우리는 당황한 상태로 인생을 낭비한다.

만약 당신이 할일 목록에 너무 많은 일이 있다면, 스스로 희망이 없고, 무력하게 느낄 수 있다.  "어떻게 그것을 모두 마칠 수 있을까?' 당신 스스로에게 묻지만  해결할 실마리가 없다. 그래서 당신은 시도조차 하지 않게 된다.


우리 모두 한두번 이렇게 당황한다.


나를 위해 일하는 방법은 이것이다.  "오 마이갓, 내가 할일이 너무 많아"라고 생각대신에  "만약 내가 할일을 다 지우고 다시 시작한다면?" 이라고 물어라. 의식적으로 만약 내가 그것을 지금 즉시 지울 수 있다면 'To do list'의 할일을 모두 되돌리는 것에 대해 생각하게 된다.



그것에 관해 생각하라 : 만약 스케쥴이 모두 비어있다면 무엇을 할것인가? 만약 당신의 할일 목록이 완전히 깨끗하다면 오늘 무엇을 우선 하고 싶은가?


내 경우, 완벽하게 집중해야할 일을 한번에 하나씩만 한다. 내가 많은 일로 압도 당할때, 나는 내 할일목록 위의 모든 것을 지울 것이다. 그리고 내가 오늘 반드시 끝내야할 1~3개의 핵심 할일을 만들것이다. 때때로 이 리스트는 단지 한가지를 오래 할 수 있는 것다.  그것은 내가 진정으로 집중할 수 있게 하고, 일이 벅차게 느껴지지 않도록 나를 돕기 때문이다.


3.  우리는 한결같은 우유부단함으로 인생을 낭비한다.

만약 당신이 다음에 무엇을 할지 밝힐 수 없다면? 자주, 이런 종류의 우유부단함은 아무 것도 하지 않게 만든다.


내가 배운 것은 우유부단함이 자주 완벽한 결정을 알지 못하는 두려움으로 인한 것이라는 점이다. 어쩌면 정확히 열려질 미래를 알수 없기 때문이다. 미래는 불확실하기 때문에 아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래서 나는 내가 이용할 수 있는 정보로부터 나의 직관이 나에게 말하는 한가지를 고르기를 시도한다. 그다음 즉시 그것이 어떤지를 보여주기 위해 행동한다. 결과는 항상 동일하다. 내가 프로세스를 만들거나 내가 실수를 하거나, 그것은 내게 프로세스를 만들기 위해 알아야할 필요가 있는 것들을 내게 가르친다. 서로 WinWin이다.


4.  우리는 실패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생을 낭비한다.

실패에 대한 두려움은 우리의 마음을 어지럽게 만들 수 있다. 우리가 성공에 대해  불안할때, 그것은 더욱 혼란스러워진다. 우리가 하는 것과 상관없이 우리 자신을 당황하게 만들 것 같이 느낀다. 물론 이것은 진실이 아니다. 그러나 이런 느낌은 강하게 다가온다. 히 우리가 불편한 곳에서 일하고 있을때, 실패에 대한 두려움은 더 커진다.

내가  하는 방법 :
 •내가 너무 실패에 대해 두려워하는지 생각해본다. 내가 도저히 성공을 위해 필요로 하는 일을 할수 없는 상황인가?

•자신에게 '실패가 사실은 최악의 결과가 아니다'라는 것을 떠올린다. 그릇 된 인생의 성공이나 심지어 시도조차 안하는 것은 양쪽다 더 나쁘다.


사실 해야할 올바른 일과 해야할 쉬운 일은 좀처럼 같지 않다. 당신 스스로를 밀어붙어야 한다. 실패하기 위해 앞으로 나갈 의지가 있어야 한다.그러나 어떤 것을 시도하고 실패한다면, 당신은 교훈을 배운 것이고, 돈으로 살수 없는 연습을 한 것이다. 그리고 다음에 당신은 한걸음 앞으로 나아갈 것이다. 그러나 만약 시도조차 않는다면 아무것도 배우지 못한다. 그리고  계속해서 미룰 것이다. 왜냐하면 당신은 두려움으로 진행되는 습관에 사로잡혀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러한 진행은 실제 밀어붙이는 것 만큼 심신을 피로하게 한다.


기억해라. 텅빈 피로와 만족스러운 고갈 사이에는 커다란 차이가 있다. 인생은 짧다. 당신을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활동에 투자하라. 실행 하는 것의 가치는 안전하게 있는 것의 가치와 당신 삶의 나머지를 위해 아무 것도 안하는 것보다 위대하다.


5.  우리는 생산적이지 않은 바쁜 것으로 인생을 낭비한다.

바쁜 것과 생산적인 것 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다. 진행과 모션을 착각하지 마라. 예를 들면, 흔들리는 말은 움직이는 것이다. 그러나 결코 앞으로 진행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우리가 많은 일을 진행할때 생산적이라고 느낀다. 이러한 일은 어떤 점에서 상황을 제대로 알 필요가 있다. 그들은 정말로 중요한 것이 아니다. 그들이 우리의 하루를 채우지 말아야 한다. 그들이 우리의 일상을 채울때, 우리는 매우 바쁘지만 생산적인 것은 아니다.


나도 여전히 간혹 이 함정에 빠진다. 그래서 스스로 잘못된 일로 바쁘게 일할때, 우선 멈추고 나자신에게 그날의 가장 중요한 일이 무엇인지 묻는다. 나의 할일목록을 정리하기 위해 돌아가서 필수적인 것 외에 모든 것을 지운다. 때때로 단지 한가지 할일/프로젝트만 있게 된다. 어떤 경우든 나는 나자신에게 묻는다. 내가 그것을 해내고 있지? 만약 대답이 NO라면 나는 내가 올바른 트랙 위로 옮겨 다시 시작할 때라는 걸 안다.


6.  자기 훈련의 부족으로 인생을 낭비한다.

자기 훈련은 기술이다. 그것은 집중할 수 있는 능력이며 방해물을 극복한다. 당신이 알고 있는 것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 지치고 게으른 순간을 느끼는 것보다 옳다. 자기훈련은 전통적으로 인생의 대부분에 문제가 되는 즐거움과 흥분의 희생이 필요하다.


자기 훈련의 부족 중 대부분은 대부분 집중의 부족에서 오는 결과이다. 다른 말로, 우리는 자신에게 어떤 일을 할거라고 말한다. 그러나 그다음 실제로는 하지 않는다. 다른 무엇보다도 이런 일이 내게 일어날때, 스스로를 엉망으로 만든 나자신을 용서해 버린다. 그리고 엉망이 된 이후에야 벌어진 일에 관해 마음에 두고 노력한다.


만약 당신의 삶이 어지럽다면 무엇을 할까? 당신은 끊임없이 미루는 것에 대해 어떤 자기 훈련이나 일치하는 반복행동(루틴)이 거의 없을 것이다.


너무 많은 변화를 만들때, 당신은 어떻게 자기훈련의 건강한 의식을 만들기 시작할것인가?


작게 시작하라. 매우 작게.


만약 당신이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할지 모른다면, 당신이 단순히 접시를 닦는 것부터 시작하라고 제안하겠다.

그렇다. 내가 의미하는 것은 글자 그대로 접시를 닦는 것이다. 그것은 단지 앞으로 가는 한가지 단계이다. 당신이 오트밀을 먹을때, 당신의 접시와 스푼을 닦아라. 당신이 모닝커피를 마셨을때, 커피포트와 당신의 머그잔을 가볍게 씻어라. 후에 싱크대나 카운터에 어떤 더러운 접시도 남기지 마라. 그것들을 즉시 닦아라.


하루에 한번, 한 접시에 한번, 이러한 의식을 만들어라.  한번 당신이 2주동안 이것을 끊임없이 하면 당신은 싱크대가 너무 깨끗해진 것을 확인하기 시작할 수 있다. 그다음 카운터를 정리하라. 그다음에는 당신이 옷을 벗을때 옷장에 당신의 옷을 벗어라. 그다음 매일 아침 약간의 윗몸일으키기를 하라. 저녁에 소량의 야채를 먹어라. 등등..


이러한 것을 한번에 하나씩 하라. 그리고 당신은 자기 훈련의 건강한 의식을 만들기 시작할 것이다. 당신스스로 반드시 해야할 일을 하는 능력도 알게 될 것이다. 당신이 시작한 것을 끝내는 것도 가능해진다.


그러나 먼저 당신의 접시를 닦아라.

매거진의 이전글 인생에 가장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는 한가지 습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