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자기계발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icture May 19. 2016

경쟁하지 말고 독점하라

제로투원(Zero To One)

이미 IT 업계에서는 베스트셀러로 유명한 책, 제로투원을 간단히 설명한 내용이다. 사실 이전에도 한때 이와 비슷한 책인 '블루오션전략'이라는 책이 큰 인기를 끌었던 적도 있다. 개념은 간단하지만 이런 시장을 찾아내는 것 은 쉽지 않다. 체인지그라운드 페북 페이지에 올라온 제로투원 관련 카드뉴스도 같이 소개한다.


기존의 것을 모방하지 마라, 경쟁하지 말고 독점하라, 비슷한 것으로 절대 경쟁하지 마라.


http://www.bloter.net/archives/255254

[카드] 경쟁하지 말고, 독점하라

경쟁하지 말고 독점하십시오. 페이팔 창업자 피터틸. 현재 페이스북, 스페이스X 와 같은 수백 개 기업에 투자자로 참여하고 있다. 그리고 스탠포드대학교 스타트업 분야의 최고 명강사로 꼽힌다. 혹시 지금 무언가를 새로 시작하려 하는가? 좋은 출발을 위해 그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 보자. “미래를 생각할 때, 우리는 당연히 진보된 미래를 떠올립니다. 진보란 둘 중 하나입니다. ‘수평적 진보’ 와 ‘수직적 진보’ 수평적 진보는 이미 입증된 것을 ‘복제’하는 것입니다. 사회 전체적으로 볼 때 1에서 n으로 수가 확대됩니다. 복제된 n이 커지면 어떻게 될까요? 혁신이 수반되지 않는 한, 필연적으로 경쟁이 심화됩니다. 경쟁이 심해지면? 경제학적으로 이익은 ‘0’ 으로 수렴하게 됩니다. 다음, 수직적 진보는 아예 새로운 일을 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0에서 1로 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복제가 아닌, 무에서 새로운 유를 창출하는 것이죠. 예를 들어 볼게요. 한 개의 타자기를 보고 100개의 타자기를 만들었다면? 수평적 진보를 이룬 것입니다. (경쟁이 심해지겠지요?) 한 개의 타자기를 보고 워드프로세서를 만들었다면? 수직적 진보를 이룬 것입니다. (대박 돈 벌겠지요?) 워드프로세서를 만드는 ‘1’은 경쟁시장 ‘0’과 대비되는 곧 유일의 독점기업이 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0의 시장에서 1의 시장으로의 이동은 0의...

www.bloter.net

 


매거진의 이전글 미루지 않는 방법 15가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