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자기계발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icture Jan 11. 2018

언어를 빠르게 배우는 방법

매년 거르지 않고 올해의 목표에 오르지만 항상 다시 시작하는 "언어 학습", 그중에서도 당연히 영어 공부에 대한 고민이 많을텐데 그 이유는 언어를 사용하는 나라로 가지 않고 혼자서 공부한다는게 쉽지 않아서이기도 하다.


이 글에서는 다중언어를 구사할 수 있는 사람들이 언어를 배우는 방법을 통해 언어를 빠르게 배우는 방법을 소개한다. 이 방법은 원어민 수준의 언어를 배우는 것이 아닌 유창한 대화를 목적으로 한 방법이라고 한다. 올해는 다시 언어 공부에 도전해 보시길...


https://medium.com/the-mission/how-to-learn-languages-fast-b6cff70749e7

빠르고 알맞게 당신이 유창한 대화를 할 수 있도록 도와 주는 무료 가이드. 다중언어가 가능한 사람이 빠른 속도로 언어를 배우기 위해 따르는 간단한 원리를 발견하라.

새로운 언어에 원어민 수준으로 유창하게 언어를 배우려면 얼마나 오래 걸릴까?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을까? 내가 여러분에게 1년 이내에 원어민 수준에 도달할 수 있는 비밀을 말하고 싶지만... 그것은 불가능하다.  언어를 마스터하기 위해서는 수년간의 노력이 필요하다. 좋은 소식은 당신은 짧은 시간 내에 대화를 유창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유창한 대화는 일상적인 대화를 일반적인 속도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이것은 만약 당신의 최종 목표가 외국 사람들을 알게 되고, 문화를 이해하며, 또는 성공적으로 그들의 나라에 통합되는 것이라면 필요한 것이다. 원어민 수준의 유창함이 당신의 업무에 핵심이 아니라면, 당신은 유창한 대화를 하는데 집중해야 한다.


시작하기 전에, 약간의 배경을 이야기하고자 한다. 나는 많은 영어를 유창하게 구사하는 사람은 아니다. 그러나 lingoci.com 이라는 언어플랫폼을 오픈하기 전, 나는 영어를 가르쳤다. 따라서 효과적인 언어학습에 대한 많은 연구를 수행 하였다.


이 연구의 대부분은 여러 언어를 사용하는 다중언어에 집중하고 있다. 만약 당신이 다중언어를 사용하는 사람을 만난 적이 있다면, 아마 당신의 생각은 그들이 초인적이라 생각할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특별한 파워가 없다는 것을 당신에게 먼저 말할 것이다.


대신, 언어에 대한 그들의 성공은 주로 그들이 따르는 원칙에 기인한다. 이 글에서,이러한 원리를 설명 할 것이다. 당신이 이 원칙을 따른다면, 12 개월 안에 목표로한 언어로 유창하게 대화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제 시작하자.


1) 언어 공부를 매일의 습관으로 만들어라

사람들은 언어를 배우기가 너무 어렵거나 언어를 잘하지 못하기 때문에 언어를 배울 수 없다고 불평한다. 실제로, 실패의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사람들이 언어를 지속적으로 연습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런 일관성을 얻기 위해서는, 당신은 일상의 습관을 길러야 한다. 일단 당신이 습관을 형성하면, 의지나 동기에 의존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습관은 행동 변화의 핵심이다.


Maneesh Sethi 말한 것처럼:

"칫솔질은 매일 매일의 일과에 깊이 뿌리 내리기 때문에 칫솔질을하는 것보다 칫솔질을하지 않는 것이 더 많은 의지력을 필요로합니다! 그것은 깊이 형성된 습관이고, 거의 하루를 놓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양치질은 당신의 일상에 너무 깊이 뿌리 내려서 실제로 양치질을 하는 것 보다 양치질을 하지 않는 것이 더 많은 의지를 필요로 합니다.

언어 학습을 양치질과 비슷한 일상의 습관으로 형성한다면 얼마나 빨리 향상 할 수 있을까?

습관은 보통 3개의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신호, 반복행동, 보상…

신호는 행동을 액션으로 설정한다. 언어를 배우기 위해서는 온라인 캘린더에서 단순히 매일 알림을 설정하는 것이 좋다. 이 반복행동(Routine)은 신호(Cue)에 응답하여 수행하는 실제 행동이다. 시작할 때는 언어 앱을 열거나 마지막 수업에서 5개의 단어를 수정하는 것과 같은 일상적인 반복행동(Routine)으로 쉽게 하라.


이러한 반복행동(Routine)은 불충분하게 들릴 수 있지만, 너무 쉬워서 실패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게 하므로 결국 처음 하고 싶은 일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하게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긍정적인 강화는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어떤 방법으로든 자신에게 보상하라.


많은 사람들이 '그들의 발전이 습관을 강화하는 보상으로 충분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당신은 '좋아. 이 모든 것이 좋지만 나는 시간이 없어'라고 할지 모른다. 진실은 당신이 발전하기 위해서 하루에 단지 15분만이 필요하다는 것이고, 당신은 확실히 그렇게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매일 출퇴근하는 당신을 생각해 보라 - IT 기술 덕분에, 여러분은 이 시간을 어휘를 복습 하거나 외국의 팟캐스트를 들으며 보낼 수 있다. 변명을 그만두고 그러한 일상적인 습관들을 만들기 시작하라. 이 글의 나머지에서, 당신은 이러한 습관들이 무엇인지를 배울 것이다.


2) 적절한 방식으로 적절한 단어를 학습하라.

사람들이 언어를 배울 수 없다고 생각하는 가장 큰 이유는 그들의 기억력이 나쁘기 때문이다. 그러나 문제는 자신의 기억력과 관련이 없으며 그들의 테크닉과 더 관련이 있다.


다음은 가장 실용적인 방법으로 어휘를 늘리기 위한 5가지 방법이다.

(1) 공통점을 찾아라. 이것들은 다른 언어에서도 거의 동일하게 사용되는 단어이다. 예를 들어, 스페인어로 gratitud는 영어로 감사하는 것과 같다는 것을 의미한다. 스페인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와 같은 로망스어(Romance)는 영어와 공통적된 수백개의 단어를 가지고 있다.


온라인에서 이러한 유사 목록을 쉽게 찾을 수 있다. 발음은 다소 다를 수 있으므로, 특정 단어를 발음하는 원어민의 발음을 들을 수있는 훌륭한 무료 사이트인 Forvo를 사용하여 확인하라.


https://ko.forvo.com/


(2)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단어들을 공부하라. 원어민 수준으로 유창해지기 위해서, 당신은 적어도 50,000개의 단어를 알 필요가 있다. 그러나 유창한 대화를 하기 위해서는 2,000~3,000개의 단어 정도만 알면 된다.


이는 모든 언어에서 대다수의 대화체를 구성하는 소수의 단어가 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지만, 온라인에서 당신은 이 단어들의 목록을 찾을 수 있다. 당신은 말하기와 듣기를 하는 동안 자연스럽게 그 단어들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자주 듣지 않는 복잡한 단어는 무시하고,
자주 사용되는 단어를 적어보고 학습하라.


(3) 당신과 연관있는 단어들로 학습하라. 이것은 당신이 관심있거나 일상 생활에서 나오는 주제에 집중해서 할 수 있다. 당신의 업무나 여가활동과 관련이 있을 수도 있다. 연관된 언어에 집중함으로써, 실제 생활에서 학습한 단어들을 실제로 사용하게 될 것이다. 또한 이 단어들을 기억하는 것이 더 쉽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4) 플래시 카드와 주기적인 반복을 이용하라

플래시카드는 아마도 언어를 암기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일 것이다. 그들은 '주기적인 반복'이라는 개념을 적용한다. 알고리즘은 당신이 각각의 단어/플래시카드를 얼마나 잘알고 있는지를 학습하고, 그다음 우선순위를 정하여, 이미 알고 있는 단어에 귀중한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당신이 모르는 것을 학습하도록 한다.


Lingochi에서, 우리는 학생들이 수업 중에 보았던 단어를 사용하여 플래시 카드를 만드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Anki(Anki)와 같은 플래시카드 앱을 사용할 수도 있다.


https://apps.ankiweb.net/


(5) 단어장을 사용하고 어디든지 가지고 다녀라.
당신이 언어에 노출될 때마다 발견한 연관성 있는 단어를 적어라. 온라인 사전을 사용하여 해석을 찾는 동안, 디바이스에 단어를 기록하는 것보다 단어장에 기록하는 것이 좋다.


연구에 따르면 타이핑 할때 보다 글을 쓸 때, 정보를 기억하는 능력이 의미있게 향상된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연구원들은 이것이 쓰기가 더 느리고 더 깊은 정신적 처리를 포함하기 때문이라고 믿는다.


3) 적절한 수준의 무료 리소스를 활용하여 몰입하라

언어가 통하는 나라로 실제 여행하지 않고 언어를 배우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이는 온라인으로 접근할 수 있는 무료 읽기 및 듣기 자료가 수없이 많이 있기 때문이다. 매일 그 언어에 자신을 몰입하기 위해 그것들을 사용하라. 만약 여러분이 우리 웹 사이트의 이 페이지(this page)로 간다면, 여러분은 링고시(Lingoci) 사이트가 제공하는 각각의 언어에 맞는 최고의 무료 리소스 목록을 찾을 수 있다.


이상적으로는 자신보다 한 단계 높은 언어 리소스를 사용해야 한다. 언어학에서이 수준의 자원을 '이해할 수있는 입력'이라고 한다. 간단히 말해서, 이것은 당신이 읽고 있거나 듣고있는 것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당신은 안락지대(Comfort Zone)를 벗어나야 하며, 새로운 언어를 이해하고 해석할 수 있게 해줄 언어를 충분한 알아야 한다.


형식적인 면에서 보면, 라디오와 팟 캐스트는 적어도 당신이 중급 수준 이상일때 아주 좋다. 하지만 처음에는 TV나 영화가 더 바람직하다. 그 이유는 이미지들이 당신이 언어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맥락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내가 특별히 추천하는 한가지는 국제 뉴스를 보는 것이다. 뉴스 진행자들이 매우 분명하게 말하기 때문에, 여러분은 이해할 수 있는 더 좋은 기회를 가질 것이다. 또한, 국제적인 관심 때문에 여러분은 이미 몇가지 뉴스 이야기를 알고 있을 것이다. 그 이미지들은 명확한 스피치와 당신의 배경 지식과 결합되어 비록 당신의 언어 수준이 매우 기초적일지라도 새로운 단어를 익히고 따라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라디오와 팟캐스트의 좋은 점은 출퇴근 하는 동안이나 다른 것을 하면서 들을 수 있다는 것이다. 만약 당신이 초보자라면, 특별히 느리게 말하는 팟캐스트를 들을 수 있다. 라디오 스웨덴(Radio Sweden)은 매일 스웨덴어를 배우기 위한 아주 좋은 팟캐스트를 제공한다.


4) 일대일로 말하라

마지막 섹션에서 설명한 것처럼, 당신의 읽기와 듣기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인터넷에 접속하면 된다. 반면에 말하기는 다른 사람과 함께 연습하는 것이 최고이다.


여기에 세 가지 주요 옵션이 있다. 무료 옵션은 원어민과 대화 할 수 는 곳을 찾는 것이다. Meetup.com과 같은 사이트에는 종종 사용자가 참석할 수있는 언어 교환 모임이 열린다. 이것의 한 가지 단점은 이 모임에 합류하여 다른 사람들을 자신의 모국어로 돕는 데 시간의 일부를 보내야 하기 때문에 그리 효율적이지 않다는 것이다.


또 다른 옵션은 그룹 수업에 참여하는 것이다(영어 학원). 사회적인 관점에서 보면 좋지만, 만약 말하기 연습이 목표라면 다른 학습자와 번갈아 해야 하기 때문에 이상적이지 않다. 또한 수업은 종종 가장 느린 학생에 맞추어 천천히 진행된다.


가장 효율적인 옵션은 일대일 수업을 받는 것이다. 비용은 약간 높을 수 있지만, 온라인 수업을 듣는 경우 항상 그렇지는 않다. 게다가, 경험많은 원어민 교사와 함께 광범위한 말하기 연습을 할 수 있다.


교육적인 연구에 따르면 기술을 숙달하는 데 있어서 피드백의 중요성을 강조해 왔다. 말하기 능력을 빠르게 향상시키려면, 실수를 저지르고 정확한 피드백을 받아서 실수를 줄이는 법을 배워야 한다. 당신이 말하는 사람이 원어민이야 쉽게 당신의 실수를 알아차리고 정확한 수정사항을 말해 줄 수 있다.


파트너와 주고받는 것은 피드백을 제공 할 수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언어를 함축적으로 알고 있기 때문에 명확한 설명을 제공하지 못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 교사가 언어를 말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이상적인 방법이다.


당신이 초보자라면 이 섹션을 읽을 수도 있지만, 당신의 말하기 능력을 테스트하기 전에 몇달을 기다려야 한다. 새로운 언어를 구사하기 위해서는 자신감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것은 이해할 것이다. 하지만 만약 당신의 목표가 회화 수준에서 말하는 것이라면, 첫날부터 연습을 시작해야 한다.


실수를 더 많이 할수록 피드백을 받고 향상되는 속도가 빨라진다. 물론, 실수를 할 때 '안전함'을 느낄 필요가 있다. 그래서 교사는 편안하고 친절한 학습 환경을 만들어야한다.


마지막으로, 최고의 언어 학습자들은 수시로 그들이 배우고 있는 언어로 그들 자신과 대화함으로써 그들의 말하기 연습을 '복습' 한다. 자신감을 높이고 발음을 향상 시키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노력하라. 혼잡한 장소에서는 목소리를 높여서는 안된다. (사람들이 당신을 조금 미쳤다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


5) 언어 공부의 여행을 즐겨라

전에 나는 원어민 수준의 유창함 보다 유창한 대화에 집중하는 것을 강조하였다. 그다음 나는 당신이 이러한 수준에 빠르게 도달하도록 돕는 원칙을 알려주었다.


일년이든 그이상이던지 간에, 그 여행은 지속적인 동기부여가 필요할 것이다. 너무 자주, 사람들은 지루한 언어학습 도서를 공부하면서 그들이 지속하려는 의지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언어를 배우는 것을 포기한다. 언어를 배우는 것은 자신의 의지에만 기댈 수는 없다.


이런 이유로 당신은 처음부터 끝까지 자신을 즐길 필요가 있다.
만약 언어 학습이 즐겁다면 당신은 실제로 매일 연습하길 원할 것이다.
그러니 문법에 너무 매달리지 마라.
대신 당신이 관심있는 주제에 집중하면서 즐겨라.
매거진의 이전글 자기 계발에 관한 10가지 조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