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삶의 교훈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icture Dec 15. 2015

사람들을 무조건 돕지 마라

Why I Stopped Helping People And You Should Too


나의 어머니는 다른 사람이 도움을 요청하지 않는 한 쓸데없는 충고를 하지 말도록 가르쳤다. 그때는 내 어머니가 약간 냉정하다고 생각했다. 나이가 들면서 나는 그녀가 옳았다는 것을 깨달았다. 나의 어머니는 내 인생에서 만난 가장 현명한 사람 중의 한 분이다.

우리 사회는 항상 다른 사람을 도울 필요가 있다고 강조한다. 나도 역시 그렇게 해왔다. 사람들은 당신에게 누군가 조금이라도 도움을 기대한다면 조건없이 도와야 한다고 말한다. 그 모든 것이 틀린 것은 아니다. 많은 경우 친절을 통해 사람들의 인생을 바꿀 수도 있다.


그러나 거기에는 동전의 반대면이 있다. 그러한 행동의 영향으로 나머지 다른 부분이 가려지는 것은 아니다.


Not everything is bad. Same as, not everything is good. There is the good in bad. And there is the bad in good.


모든 것이 좋은 것이 아닌 것처럼, 모든 것이 나쁜 것도 아니다. 거기에는 나쁜 것 중에 좋은 것이 있고, 좋은 것 중에 나쁜 것도 있는 것이다. 사람들을 돕는 것은 아주 나쁜 생각은 아니다. 그러나 또한 가장 좋은 생각 역시 아니다. 개인적으로 남을 돕는 것을 멈추어야 하는 3가지 경우를 소개한다.


1. 당신의 도움을 받을 만한 가치가 없는 사람을 돕는 것을 멈춰라


돕는 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다른 사람을 돕도록 가르치는 것은 해야할 올바른 일이라 볼 수 있다.

하지만 당신이 이러한 사회적인 통념을 따를 필요까지는 없다.


당신이 성장함에 따라 당신이 두 손을 가졌다는 사실을 발견할 것이다. 하나는 당신을 돕기 위해, 다른 하나는 다른 사람을 돕기 위해.. - Sam Levenson


스타트업 창업자들은 자주 나의 머리를 빌리기를 요청한다. 나도 스타트업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스타트업을 운영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알고 있다. 그러나 지금은 남을 돕는 것을 멈추고 있다. 만약 당신이 투자자로부터 수백만 달러를 지원받고 있으면서 무료로 도움을 받는다면, 나로서는 받아들일 수 없다. 내가 마시는 차 값조차 지불하지 않는다면 더욱...


그들은 내가 부양할 가족이 있고, 지불해야할 저당금이 있고, 만나야할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이해하지 않는다. 그들은 내가 그들과의 커피 타임으로 잃어버린 시간 때문에 매일 새벽 2시까지 일한다는 사실도 깨닫지 못한다.


그들이 내 시간에 어떤 가치도 없다고 생각한다면 나 역시도 그들을 위해 내 시간을 나눌 수 없다.

만약 그들이 당신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면 당신도 굳이 그들을 도울 필요가 없는 것이다. 그들은 당신 도움을 받을 만한 가치가 없다.


나는 요즘 사람들에게 내 시간을 사용하기 위한 시급을 이야기한다. 그렇다. 나는 내 시간의 사용에 대해 무척이나 엄격해졌다. 그러나 그덕분에 내 인생은 더욱 살기 쉬어졌고, 행복해 지고 있다. 사람들은 이전보다 나를 더욱 진지하게 대하게 되었다. 누군가 비용을 지불하고 나의 도움을 받을 수 없는 상황이라면 일반적으로 그들에게 비용을 대신할 다른 방법을 이야기한다.


규칙 1: Never offer anything for free. (어떤 것이든 결코 무료로 주지 마라)

규칙 2: Never forget Rule 1. (1번 룰을 결코 잊지 마라)


다음 번에 만약 누군가 당신에게 그들의 컨퍼런스에 무료로 연설하기를 요청한다면 요청에 바로 응하지 말고 다른 협상을 해보아라. 그들이 당신에게 돈을 줄 수 없다면 무료 부스를 요청하고, 당신의 비즈니스를 알릴 시간을 가지거나, 컨퍼런스의 무료 티켓을 요청하라.  당신이 그들의 요청을 쉽게 허락하면 사람들은 항상 당신을 손쉽게 이용하려 들 것이다. 당신은 모두를 도울 시간이 부족하다. 당신의 도움을 받을 만한 가치가 있는 사람을 도와라.


그리고 기억해라. 도움이 필요한 첫번째는 당신 자신이다. 만약 다른 사람을 도우면서 당신이 불행해지고 있다면 돕는 것을 중단하라. 이것은 단순한 사실이다. 때때로 당신은 이기적이어야 하고 다른 누구보다 자신을 모든 가치에 우선으로 놓아야 한다. 당신이 해야할 일을 재촉하는 모임을 무시하라 .


2. 당신의 도움에 감사하지 않은 사람을 돕는 것을 멈춰라

Stop Helping People Who Don’t Appreciate Your Help


나의 가장 큰 약점은 다른 사람을 돕는 것을 좋아한다는 것이다. 그들이 그것을 요청하든 안하든 상관없이 사람들을 돕는다. 그러나 그런 인생관으로 언젠가 당신이 다치게 될 수도 있음을 알지 못한다.


이전에 나의 클라이언트들은 그다지 일을 잘하지 못했다. 우리 팀은 모든 데이타를 분석하는데 몇 일을 고생해서 문제를 밝혀내곤 하였다. 그것은 우리 일이 아니었고 클라이언트에게 비용도 청구하지 않았다. 우리가 클라이언트의 성공에 관해 관심을 가졌기 때문에 그렇게 했던 것이다. 우리 팀은 클라이언트의 비즈니스모델과 전략에 대해 치명적인 문제를 발견하였다. 우리는 클라이언트에게 우리가 발견한 것을 보여주었고 그 지점에서 그들은 갑자기 우리를 해고하였다. 우리가 클라이언트를 도와주려는 마음으로 그들을 도왔는데, 클라이언트에게는 듣고 싶지 않았던 말을 했던 것이다. 결국 우리가 도우려 했기 때문에 우리는 그 일을 잃어 버렸다. 누군가는 우리가 주었던 전문가적인 견해 때문에 우리를 미워하게 된 것이다. 당신의 친구를 적으로 바꾸는 가장 쉬운 방법은 그들이 듣고 싶어 하지 않는 충고를 하는 것이다.


내가 누군가에게 도움을 제공할때, 실제로 나는 그들을 돕기 원하였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사람들은 내 도움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았다. 그것이 일반적인 일이다. 모든 것에는 변화의 시간이 필요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것을 원하지 않는다.  사람들이 받아들일 준비가 안되었을때는 도와주지 말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당신이 그들을 도와준 것이 도움이 안되었을때 다시돌아와서 당신을 비난하게 된다. 나는 이제 내 도움을 원하지 않는 사람들을 돕지 않는다. 나자신을 위해 더 많은 시간을 가지려 한다.


3. 만약 당신이 100% 거기에 몰두할 수 없다면 다른 사람을 돕는 것을 멈춰라

Stop Helping People If You Can’t Put 100% Into It


이것은 이슈가 될 수 있는 글이다. 당신이 도울 준비가 되지 않았을때 누군가를 돕는 것은 결코 도움이 안된다. 나 역시 여전히 그렇게 하는 것을 후회하면서도 오늘까지 수없이 같은 실수를 반복했다.


몇년 전 나의 부모는 해외에 계셨고 내게 그들의 집을 살펴봐주길 요청하셨다. 나는 식물에 물을 주는 방법도 몰랐다. 어떤 식물에는 물을 너무 많이 주었고 어떤 식물에는 너무 조금 주었다. 한달 후에 부모님이 돌아 오셨을때 집의 모든 식물이 죽었다. 만약 내가 돕지 않았다면 식물을 돌보는 걸 아는 사람이 그 일을 대신 했었을테고 아버지의 아끼는 식물도 지금까지 살아있을 것이다. 그들은 다시는 내가 식물을 못건드리게 하셨다.

당신이 좋은 일을 할 수 없을 때 도움을 주는 것은 좋은 일이라기 보다 해로운 일이다. 그것은 마치 장님이 되어 누군가에게 색칠하기를 가르치는 것과 같다. 당신은 사람들이 더 나은 도움을 발견하기 위한 기회를 놓치게 하는 것이다. 당신의 친절은 또한 어떤 경우에 사람들을 다치게 할 수 있다. 관계를 깨는 가장 쉬운 방법 중의 하나는 당신이 해줄 수 없는 도움을 제공하는 것이다.


하루의 끝에서 모든 것은 좋을수도 있고, 나쁠 수도 있다. 우리 모두는 이 둘 사이에서 적당한 밸런스를 발견하기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다. 항상 다른 사람을 돕기 전에 주의깊게 그것에 대해 생각하라. 만약 그렇지 않으면 개인이나 전문가로서 당신 스스로에게 주어야할 시간, 비용, 인간관계를 대신 지불할 가능성이 있다.  


아무에게나 보이는 친절한 행동은 누군가의 인생을 바꿀 수도 있다. 그러나 또한 누군가의 인생을 파멸시킬수도 있다. 그리고 만약 잘못된 사람을 돕는 다면 또한 당신은 올바른 사람을 도울 기회를 잃어버릴 수도 있는 것이다.


당신이 돕기전에 먼저 생각하라.


아래 글이 원본 출처입니다.

출처 : https://medium.com/life-tips/why-i-stopped-helping-people-and-you-should-too-36d09d04784c#.1xah638it 

매거진의 이전글 금수저와 흙수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