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비개발자가 바이브코딩? 시작 전 꼭 알아둬야 할 것

비개발자 PM 취준생의 바이브코딩 기록/레슨런 #3

by 자두 스프링클씨

1. 비개발자 바이브코더가 선택하면 좋을 스택 정보 10선


며칠 전에 스레드에서 우연히 발견하게 되었다. @dalgom.bami님께서 공유하신 아래 링크의 글에 유용한 정보가 아주 많아 공유한다.

https://www.threads.com/@dalgom.bami/post/DSPDJtJEgmu?xmt=AQF0lozAjB9cLs7PadwEHVfi9sybp_ttRRMMKOiGiknRY1Ufb7vQUTXLYPkZTkVaosC2Qik


비개발자가 하는 바이브코딩에 대해 매우 냉소적인 시각을 가지신 전문가 분들도 많아 의지가 꺾일 때도 있는데 이분은 실질적인 조언을 나누고 계셔서 비개발자라면 다들 바이브코딩 시작 전에 꼭 확인해보면 좋을 것 같다.


사실 난 이 글을 읽으면서 좀 심란했는데.. 최근 React를 깔았기도 하고, 내 서비스에는 서버도 꼭 필요한 작업인 것 같아서 과연 이걸 할 수 있을까 하는 마음이 잠깐 들었다. 하지만 React를 적용한 코드를 아직 집어넣지는 않았으니 되돌리고 Flutter를 다시 깔 수 있지 않을까..? 하는 희망을 가져보며.. (클로드랑 GPT가 리액트 추천했는데 ㅠㅠ)


서버는 진짜 심란하니까.. 일단 눈 질끈 감고 넘어갈게요..


2. 비전공자를 위한 이해할 수 있는 IT 지식

최원영 지음 / 티더블유아이지

이 책에 나오는 IT 지식 정도는 이해하고 시작하면 이것저것 이해하는 게 훨씬 빨라질 것이라 장담한다.


나는 비개발자임에도 테크 직군과 함께 일을 했던 경험이 꾸준히 있었기에 책에 담긴 정보들이 얼마나 알짜배기인지를 읽는 내내 온몸으로 느꼈다. 집필의도는 기획자나 디자이너가 개발자와 보다 더 쉽게 소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지만, 그렇기에 html/css, 프론트/백엔드, API 등 컴퓨터 관련 기본 지식을 아주 이해하기 쉽게 배울 수 있다. 바이브코딩도 사실상 AI 개발자와 소통을 얼마나 잘하는지에 따라 그 결과물의 퀄리티와 효율이 달라지는 일이기 때문에 꼭 읽고 시작하시길 추천한다.


밀리의 서재에도 있어 접근성도 아주 좋은 책! 조만간 해당 책 내용을 정리한 글도 올려 보려고 한다.


3. 자두 스프링클씨 브런치 - [개발 노베의 바이브코딩 도전기]

https://brunch.co.kr/magazine/nobasejustvibe


아직 글이 많진 않지만 비개발자로서 맨땅에 헤딩하며 바이브코딩을 하는 과정과 거기에서 배운 레슨런들을 공유하는 중이다. 다른 비개발자 분들이 바이브코딩을 시작하실 때 맨땅에 헤딩을 조금이라도 효율적으로 하실 수 있도록 앞으로도 최대한 많은 정보들을 읽기 쉽게 발행할 예정이다. 구독해두시면 앞으로 올라올 글들을 꼬박꼬박 확인하실 수 있다 :)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바이브코딩 시작, 절대 이렇게 하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