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loud daddy Sep 01. 2018

 #3. HR 보상 - 보상 수준 조사

Compensation Survey

 보상 수준 조사 (Compensation Survey)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 사실 워낙 간단한 내용이라, 다른 글과 함께 작성을 고민하다 이야기해봅니다.) 보상 수준 조사는 요약하면, 기본급(및 총 보상) 수준의 적정성 산정을 위해 산업군/경쟁사의 보상 수준을 조사하는 것입니다. [베이커리 주인이 주변 베이커리의 직원들의 월급을 조사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왜 남의 연봉이 궁금해?

 보상 수준 조사는 왜 할까요? 단기적 목적은 보상 정책 및 임금 인상률을 결정하기 위함입니다. 우리 회사가 경쟁사보다 임금이 낮으니 내년에 연봉을 좀 높여보자꾸나.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보다 중기적 목적은 우수 인재 유치 및 유지(Retention), 조직만족도/업무 몰입도 향상입니다. 자꾸 인재들이 경쟁사로 연봉 때문에 이직하니, 유지해보자고 생각하면 됩니다.

 장기적으로는 기업의 존재 목적 달성이겠죠. 쉽게 베이커리 주인이 경쟁사우수한 제빵사를 데려오고, 지금 하고 있는 직원을 계속 만족하게 근무하게 해서 부자가 되려고 함이죠.



연봉 정보를 서로 주고받는다고?


 생각보다 대졸 초임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사OO, 잡OOO 등의 채용포털을 이용해도 되고, 많은 기업들이 우수한 신입사원을 모시고 오기 위해서 공개합니다. 

출처 : 사람인 (feat. 초임이 4,912만원에 놀라며)

 하지만, 신입사원 외 직원들의 보상값은 여러 이유로 공개나 공유하지 않습니다. 보상 정책이 워낙 민감한 사항이니까요. 비교 결과를 직접적인 보상 정책으로 반영하기에 현실적인 어려움도 있었죠. (* 경쟁사가 많이 준다고, 우리도 많이 줄 수가 없는 현실...)

 최근 들어 보상값은 대외비에 대한 인식이 많이 허물어졌습니다. 먼저, 재직자들이 연봉에 대해 서로 편하게 이야기하기 시작했죠. 다양한 App의 익명성이 뒷받침했고요. 또, 이직도 잦아지면서 처우 협의하는 과정에서 보상값이 자연스럽게 공개되었습니다. (* 일반적으로 경쟁사 이직이 잦죠.) 물론, 아직도 보상값을 철저히 대외비로 하는 기업도 있습니다.




안알랴쥼

 그럼 연봉은 어떻게 조사하는 걸까요? 일반적으로 컨설팅 업체를 통해서 합니다. MOOOO, AOO, HOO, TOOOO 등 다국적 컨설팅 업체를 통해 합니다. 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1. 컨설팅 업체가 매년 시행하는 보상조사를 참여하거나(하여 그 대가로 받거나) 보상값을 구매하는 방법

2. 참여사를 직접 모집하여 보상값을 비교하는 방법

입니다.

 당연히 1번은 대략적/간략한 정보만을 얻을 수 있고, 2번은 원하는 기업과 직접적인 비교/분석이 가능합니다. (* 그만큼 가격 차이도 많이 납니다.) 세부 절차는 간략하게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이 조사의 관건의 비교를 어떻게 하고 직무를 어떻게 연결할 것인 가입니다. 워낙 세부적인 내용인 만큼 본 포스팅은 다소 간단히 이정도로 마무리하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3. HR 보상 - 보상의 구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