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협상교육_글로벌협상연구소_류재언변호사_협상강의_협상스쿨_구매영업협상
금요일에는 용인에 위치한 신세계 인재개발원에서 협상교육이 있었다.
용인 신세계 인재개발원은 처음인데, 신세계에서 운영하는 여주 프리미엄아울렛처럼 고풍스러운 건물이 자연과 함께 어울어져 있었고, 건물 안은 최근에 리모델링이 되어 고급 콘도 느낌이 났다.
이날은 미세먼지가 거의 없었고, 공기도 너무 좋아서, 강의 시작하기 전 10분정도 산책을 했다.
신세계백화점과 SSG.com 에서 판매할 상품들을 선정하고 공급업체와의 협상을 통해 실제로 해당 상품들을 구매하는 합의를 이끌고 계약까지 체결하는 역할을 하시는 바이어들은 매일매일 협상을 하고 계시는 분들이다.
그만큼 협상에 대한 이해도가 높으시고,
또 조금 더 깊이있는 협상교육에 대한 니즈도 많으신 분들이다.
이번 신세계 구매협상 커리큐럼은 아래와 같이 크게 4 파트로 나누어 기획을 하였다.
1. 협상에 대한 Basic Mind Setting
2. 구매 협상을 위한 12가지 협상공식
3. 구매-영업 실전 시뮬레이션 수행
4. 노련한 상대방이 활용하는 10가지 협상스킬
오전 9시부터 시작된 이날 협상교육프로그램.
개인적으로 강의를 할 때 가장 선호하는 시간은 평일 오전이다. 참여자들의 집중력도 가장 좋고, 아침형 생활패턴에 익숙한 나도 가장 집중을 해서 강의할 수 있는 시간이다.
(반면 가장 힘든 시간은 평일 오후 2시~4시사이 ㅎㅎㅎ, 이 때 강의가 잡히면, 담당자에게 시간 변경이 가능한지를 꼭 여쭤본다. 일단, 가장 졸리는 시간이어서 교육을 이끌어나가기가 부담스럽고, 나의 시간 활용도 측면에서도 오후 타임 때문에 오전과 저녁을 제대로 활용 못하게 되는 경우도 적지 않다.)
강의 도중 나는 유난히 질문을 많이 던진다. 4시간 강의 기준으로 적어도 30번 정도는 질문을 던지는듯. 처음에 눈을 피하시던 분들도, 곧 '눈을 피해서 될 문제가 아니구나.'를 파악하신다. ㅎㅎㅎ
비즈니스 협상강의의 꽃은
실전 협상 사례 분석에 있다.
오바마와 이명박의 협상 사례,
손정희와 마윈의 투자협상 사례,
까르푸의 M&A 협상 사례,
OJ 심슨 변호인단의 배심원 설득 사례 등
NFL의 올스타 설득 사례,
홍콩BASF 계약 협상 담당자로 경험한 합작회사계약체결 건 등,
30여가지의 실제 협상 사례를 분석하며,
협상 성공/실패 원인을 공식화하여 설명하였다.
커리큐럼 Part 1과 Part 2를 통해, 비즈니스 협상의 기본기와 협상공식을 배우고 나면,
곧바로 이를 실전에 활용할 수 있도록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은 협상을 하는 장면이 나오는 동영상을 활용하여 협상 공식을 적용하고 이를 분석하는 파트와, 실제 구매-영업 협상 상황을 제공해서 참가자들끼리 1:1 협상을 경험해보는 파트로 나뉜다.
아무래도, 구매협상을 자주 하신 분들이라 그런지, 협상 상황에 대한 이해가 굉장히 빠르다.
또한 협상공식과 협상사례들에 대해 논의를 하면 훨씬 더 깊이 있는 이야기로 이어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신세계 바이어들을 위한 구매협상교육프로그램을 마치고 다시 서울로 돌아왔다.
이날 아침에 일어났더니 목이 많이 부어있어서 내심 걱정이 되었는데, 신경써서 준비한 커리큐럼을 잘 소화하고 돌아와서 다행이다.
요즘 날씨가 청명해서 기분도 좋고 또 그리 덥지도 춥지도 않아서 무엇인가에 집중하기 좋다.
6월부터 약 두 달 동안은 퍼블리(PUBLY)와 콜라보하여 진행할 비즈니스협상 컨텐츠 작성에 온전히 집중을 하려고 한다.
스스로의 기대치를 만족시킬 수 있을만한 결과물이 만들어지길. 다들 좋은 주말되세요^^
[글로벌협상연구소 협상교육문의]
homepage. www.gnikorea.com
Tel. 02-498-2096 (글로벌협상연구소)
E-mail. yoolbonlaw@gmail.com
협상스쿨 2기, 3기 모집
(2기_7월1일&2일
3기_8월26일&27일, 삼성동 비전티움)
https://brunch.co.kr/@jaeeonryoo/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