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몽에 대해서 3부작으로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1. 크몽 사이트 이용이 정지되었습니다.
네. 저는 크몽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새내기 전문가입니다. 그래서, 언젠가는 크몽(kmong)에 대한 글을 쓰려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코딩하는 마케터의 입장으로 그리고 프리랜서의 입장으로 크몽은 정말 좋은 플랫폼입니다. 그래서, 근래에 거의 크몽에 미쳐있었습니다. 문의가 오면 즉각 답을 하고, 의뢰가 성사되면 최대한 빠르게 처리를 했습니다. 그런데, 어느 날 아래와 같은 메일이 날아오더군요.
순간 등골이 싸했습니다. 아니 어느 부분에서 잘못한거지? 그래서, 기존 메시지와 카카오톡으로 상담하는 건들을 찾아봤습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은 내용을 발견했습니다.
전화번호를 알려달라고해서 크몽에서 제공하는, 안심번호를 전달했습니다. 문제는 그다음에 카톡이 없냐고하여 따로 운영하는 카카오톡 채널 주소를 알려주었습니다. 이 카카오톡 채널을 알려드린 게 이용약관 위반이라고 하여 이용정지 안내가 온 것이었습니다.
그 전에도 연락처 알려달라면 잘 알려줬고, 결제는 크몽에서 받았기에 뭐가 문제일까 싶었습니다. 그래서 찾아보니 크몽에서는 결제전에 연락처를 노출하는 것 을 금지하고 있다는 것 을 알게 되었습니다.
진심 몰랐습니다;;
외부 거래를 안하면 되는 것 만 알고 있었지, 결제전에 연락처 노출이 되면 안된다는 내용을 전혀 몰랐습니다. 그렇죠. 제가 무지했었습니다.
그래서, 소명을 했습니다. 외부거래를 위한게 전혀 아니었으며, 문제가 될지 솔직히 몰랐다고 이야기했습니다. 결제는 크몽에서 진행을 했다고도 기재하였습니다. 하지만...
소명은 받아들여지지 않았고, 그렇게 열심히 서비스하던 크몽에서 21일간 이용정지되었습니다. 이용약관이 연락처 노출금지로 되어있다면, 몰랐다 하더라도 약관위반이므로 제 잘못이 맞습니다. 하지만, 정말 너무 가혹하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친한 동생이 크몽에서 서비스하는걸 권하였고, 이왕이면 크몽의 Prime 을 목표로 하자고 시작했습니다. 후발주자라서 갈길이 참 멀지만, 정말 열심히 서비스를 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이용정지로 Prime 까지의 길은 더 험난해졌습니다. 참 많이 아쉽습니다.
이번달만 좀 고생하면 다음달부터 SemiPro 등급이 될 수 있었는데, 무려 2달이 그냥 날아가버렸습니다. ㅠㅠ
사실, 크몽에 너무 많은 애정을 쏟았던 것 같기도 합니다. ㅠㅠ
크몽을 하면서 정말 많은 업체에게 도움을 주었고, 보람을 느껴서 더더욱 그랬던 것 같습니다.
좋게 생각해야겠지요? 남은 페널티 기간 동안은 휴가라 생각하고 템포를 좀 조절해볼까 싶습니다.
사실 그동안 참 많이 달려왔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정지 기간임에도 어떻게 저에게 연락을 주셔서 다시 서비스를 의뢰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참 너무 고마운 일입니다. 남은 기간 동안 코드도 다시 짜고, 공부도 좀 더 해서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E-mail : raremore@kakao.com
이용정지된다는 메일이 왔을 때, 회신을 했습니다.
크몽에서 서비스를 시작한지 4개월되는 새내기 개발자로 이용약관을 어기려는 의도는 전혀 없었으며, 한건하건 최대한 정성스럽게 서비스를 하고 있다고 이야기하였습니다. 서비스의 상태는 평가로 확인해달라고도 회신했습니다. 진심으로 억울하다는 내용과 함께..
그랬더니,
사실 21일은 너무 길었는데, 참 다행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