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몽에 대한 마지막 글입니다.
3. 크몽 전문가로서 주의해야 할 점
100% 제 머리에서 나오는 주관적인 글입니다. 그래서 제가 잘못 생각하거나 다르게 생각하는 내용이 있을 수 도 있습니다. 참고로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정확히는 알려주면 안되는게 아니라, 결제 전에 알려주면 안된다 입니다. 사실 이건 크몽의 규칙입니다. 크몽과 같은 플랫폼 서비스들은 외부거래에 대해서 아주 강력한 제재를 하고 있습니다. 왜 외부거래를 제재하는지에 대해서는 굳이 설명을 안해도 될 것 같습니다. 외부거래로 피해가 발생하면 크몽에서 도움을 줄 수 없다고 설명을 하고 있는데, 가장 큰 이유는
돈
입니다.
크몽은 수수료가 상당히 비싼 플랫폼입니다. 전문가에게 무려 20% 의 수수료를 부과하고 있습니다. 외부거래를 하면 당연히 이러한 수수료를 부과할 수 가 없겠지요?
크몽에서는 결제 전에 개인연락처, 정확히는 외부연락처를 알려주는 행위를 외부거래에 대한 행위로 간주하여 페널티를 아주 강하게 부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결제전에는 절대로 외부연락처를 알려주면 안됩니다. 만약 전화로 통화해야 할 일이 있다면? 크몽에서 제공하는 안심번호를 알려주시면 됩니다.
세상에 선한 사람들만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크몽에서 서비스를 한다는건 비용이 오고가는 거래를 한다는 것입니다. 실제 만나는 대면거래를 하는 것 도 아니고, 별도의 계약서도 존재하지 않는 거래입니다. 추후 문제가 생겼을때, 증거자료가 되는건 주고받은 메시지 내용과 통화 내용이 전부입니다. 크몽에서 제공하는 안심번호를 사용한다면, 크몽에서 녹취를 한다고 하지만 그것과 별개로 모든 통화를 녹취하는게 혹시 모를 분쟁에서 큰 도움이 될 수 도 있습니다. 의뢰인과 분쟁이 생겼을때, 크몽이 얼마나 책임지고 관여를 해주는지 알 수 없습니다. 녹취는 반드시 필요한 안전장치라고 생각합니다.
스마트폰에 용량이 부족하다면? 외장메모리를 구입하시는 것 도 좋을 듯합니다. microSD 128GB 정도만 해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그리고 가격도 엄청나게 저렴합니다;;)
의뢰를 진행하면 연락처를 주고받을 일이 많습니다. 사실 복잡한 의뢰건이라면 메시지만으로 서로의 의견을 정확히 조율하기는 쉽지 않다고 봅니다. 문제는 이렇게 연락처가 공개되면, 시간을 따지지 않고 불쑥불쑥 전화오거나 심지어 카카오톡으로 메시지가 날아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개개인마다 다르겠지만 카카오톡으로 모르는 사람에게 메시지를 불쑥 받는게 유쾌하지는 않더군요. 어떤 의뢰인은 제 카톡 프로필에 아기가 몇 살이냐며 이쁘다는 말도 하더군요;;
이러한 스트레스는 투넘버 서비스를 신청하면서 사라졌습니다. 각 통신사에는 투넘버 또는 듀얼넘버라는 이름으로 가상의 번호를 쓸 수 있는 부가서비스가 있습니다. 심지어 비용도 엄청나게 저렴합니다.
SKT만 한달에 3,850원이며, KT와 LG는 3,300원입니다. 가상번호는 카카오톡을 사용하지 않기에 의도하지 않은 메시지를 받는 경우도 사라져서 아주 만족스럽습니다.
의뢰인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를 정확하게 고지하시는게 좋습니다. 간혹 의뢰인 본인이 원한 서비스가 아니었다며, 노골적인 불만을 드러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는 처음보다 요구하는 서비스가 점점 많아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상담을 할때 제공되는 서비스와 제공하지 않는 서비스에 대해서 선을 긋는 것 이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상담이 지체되면 다른 전문가에게 의뢰하지 않을까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솔직히 조금 상담 지체되는 걸로 다른 전문가를 찾을 의뢰인이라면 서비스를 안맡는게 더 도움이 될 수 도 있습니다.
크몽에서 서비스를 등록할때에도 제공하는 서비스를 명확히 해달라며, 서비스 승인이 거절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건 크몽이 무조건 잘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공하는 서비스가 불분명하거나 내용이 어려워서 의뢰인과 전문가가 이해하는 부분에 차이가 발생한다면? 결과적으로 분쟁의 씨앗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오타에 대해서 크게 신경쓰지 않으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머 한두글자 틀릴 수 도 있지라고 편하게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과연 상대방도 그럴까요?
크몽의 전문가중 한명에게 서비스를 의뢰하면서 메시지에 있는 오타들입니다. 한두번 오타면 그럴 수 도 있지라고 생각합니다만, 지속적인 오타는 서비스를 떠나서 전문가에 대한 신뢰도 하락의 주요 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가능하다면 한두번의 오타도 절대로 있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크몽의 메시지 서비스는 전송버튼을 눌러야만 메시지가 전송되기때문에 반드시 전송버튼을 누르기전에 오타를 한번씩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시길 바랍니다.
의뢰인들은 보통 의뢰한 서비스가 언제 완료되는지 궁금합니다. 그래서, 전문가에게 언제까지 가능하냐는 문의를 자주 합니다. 하지만, 전문가의 입장에서 의뢰가 완료되는 시점을 알려주는건 득보다 실이 훨씬 많다고 생각합니다. 작업이 완료되면 의뢰인이 한번 확인하고, 수정을 거쳐야하는 작업들이 꽤 많습니다. 그리고 의뢰인이 의뢰했던 것보다 난이도가 훨씬 높은 작업일 수 도 있습니다. 가끔은 의뢰인이 전문가를 속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간단하다면서 없는 기능을 만들어달라고 하는 경우도 더러 있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완료되는 시점을 딱 고지해버리면, 이 완료시점만 갖고 트집을 잡는 의뢰인들이 있습니다.
아 난 모르겠고, 당신이 언제까지 완료된다고 했는데 이게 뭐죠? 이게 된건가요? 안된건가요? 안되었으면 사과부터 해야하는거 아닌가요? 말을 해보시라고요!!!
엄청 무례해보이죠? 이건 실제로 겪은 경험입니다. 심지어 그때 전화받은 시간이 오전 8시 전이었던 것 같습니다. 내용 설명하고, 의뢰인 확인이 필요한 부분 설명해서 피드백받고 나머지 다 처리해서 완결했습니다만, 저 당시에는 처리했던 것 다 원복하고, 환불해드리고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더군요.
일정을 정확히 공유하고, 변경되는 부분에 대해서 미리미리 전달한다면 괜한 문제가 생길일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의뢰인이 요청하는 일정을 도저히 맞출 수 없다면, 양해를 구하고 환불하는 것 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의뢰인과 제공이 가능한 전문가를 쉽게 연결해주는 크몽은 참 좋은 플랫폼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좋은 플랫폼을 잘 이용하기 위해서, 주의해야할 점에 대해서 간략하게 적어보았습니다.
크몽에서 서비스를 하면 모두 전문가입니다.
자부심을 갖고 서비스합시다!! ^^
E-mail : raremore@kaka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