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재고 Jun 30. 2020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합시다.

마케터가 애널리틱스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


저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는 마케터입니다. 사실 마케터보다는 개발자에 더 가깝습니다. 그렇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즈, 페이스북 픽셀 등을 분석도 하지만 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한 코딩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단순히 구글 애널리틱스를 쓰면 좋다가 아닌 왜 써야하는지에 대해서 한번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나아가 앞으로 구글 애널리틱스를 포함한 마케팅툴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환기시켜드리는 글들을 적어보겠습니다.


마케터라면 구글 애널리틱스에 대해서 상당히 관심이 많습니다. 실제로도 애널리틱스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분석툴이기도 합니다. 아래는 국내 200대 기업에서 사용하는 분석툴 현황입니다. 인터넷에서 검색하다보면 쉽게 찾을 수 있는 통계자료입니다만, 출처가 불분명하고 좀 오래된 자료라서 과연 신뢰할 수 있는 자료인지는 의문이 듭니다. 물론 현재는 좀 더 다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이 그래프가 아니더라도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는 기업들이 많다는 건 어느정도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라고 생각합니다.


국내 200대 기업 분석툴 사용현황 - 출처 불분명함..


온라인 광고 시스템이라면 해당 광고 시스템에서 어느정도 광고의 성과를 볼 수 있는 통계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광고는 페이스북의 광고 관리자에서 성과를 확인할 수 있고, 구글 애즈라면 구글 애즈에서 제공하는 성과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각 광고 시스템마다 이 성과를 측정하는 방식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광고에 대한 올바른 성과를 측정하려면, 광고 시스템에 구분없이 일관적인 성과측정이 가능한 분석툴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래서, 구글 애널리틱스같은 분석툴이 필요하고 특히 마케터에게는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아쉬운건 이 구글 애널리틱스가 참 어렵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지금도 많은 업체들이 그리고 많은 마케터들이 좀 더 정확한 데이터를 보기위해서 구글 애널리틱스 관련 컨설팅이나 개발을 의뢰합니다. 그렇게 수많은 업체들의 구글 애널리틱스에 관련된 개발을 하면서 참 많이 들었던 이야기가 있습니다. 바로 마케터와 개발자가 애널리틱스를 보는 방식이 다르다는 것이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다보면 개발에 관련된 이야기가 빠지기가 어려울 것 같습니다만, 최대한 덜어내서 쉽게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글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글이 너무 어렵거나 틀린 내용이 있다면 한번씩 태클 걸어주세요~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



E-mail : raremore@kakao.com

매거진의 이전글 크몽 전문가로서 주의해야 할 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