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재고 Jul 04. 2020

페이스북 광고 세팅이 궁금하면?

페이스북 광고 라이브러리 확인하는 방법


페이스북 광고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페이스북 광고의 성과가 좋고, 다들 한다고 하는데 막상 광고를 해보려면 막막한 게 사실입니다. 그렇다고 광고대행사를 통해서 진행을 하면 비용적인 부분에서 많이 망설여집니다. 보통 광고비의 15% 정도를 요청하는데, 광고비 자체가 작으면 쉽게 맡아주지도 않거든요.


광고를 하긴 해야 하는데..


다 쉽다고 하는 페이스북 광고인데, 해본 적이 없으니 너무 막막할 수밖에 없겠지요. 그래서 정말 간단하게 페이스북 광고 세팅에 대해서 설명해보겠습니다. 의외로 짧은 포스팅이 될 수 도 있겠네요.


먼저,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게시물을 올리고 게시물 홍보하기 버튼으로 광고를 진행하는 것 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따로 세팅할 수 있는 부분이 적어서 되도록이면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를 통해서 단계별로 광고를 진행하는 걸 추천합니다.


이 버튼은 누르지 마세요~


광고 관리자에서 만들기를 누르면 간편 제작으로 나오는 경우도 꽤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간편 제작으로 광고를 만드는 것 도 추천하지 않습니다. 우측 상단의 단계별 가이드 모드로 전환을 눌러주세요~


간편 제작이 나오면 단계별 가이드 모드로 전환을 누르세요~



페이스북 광고는 3단계를 거쳐서 만드실 수 있습니다. 단계별 가이드는 이 3단계를 거쳐서 광고를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간단하게 이 3단계에 대해서 정의를 내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캠페인


광고의 목적을 설정하는 곳입니다. 특별한 목적이 없다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목적은 "관심 유도 - 트래픽" 입니다. 만약 픽셀이 설치되어있고, 전환 데이터가 많다면 "전환 - 전환" 을 사용하는 게 좀 더 효율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광고 세트


타겟과 노출 위치, 예산을 설정하는 곳입니다. 사실 이 타겟 설정에서 많은 광고주님들이 힘들어합니다. 타겟 설정은 사실 경험이 필요한 부분이라서 처음 세팅할 때 많이 고민하십니다. 개인적으로는 어렵다면 그냥 아무렇게나 세팅하는 것 도 좋다고 봅니다. 왜냐하면, 나중에 수정하면 되니까요.



광고


실제로 페이스북 광고를 등록하는 곳입니다. 단일 이미지, 단일 동영상, 슬라이드 방식의 광고를 만들 수가 있습니다. 광고 형식에 대해서 궁금하다면 페이스북에서 제공하는 광고 가이드를 참고하는 것 도 좋습니다.


https://www.facebook.com/business/ads-guide


의외로 효과가 좋은 광고는 단일 이미지 광고입니다. 그리고, 만들기에도 단일 이미지 광고가 가장 쉽다보니 추천합니다.



자 그럼 광고를 만드는 방법은 알았는데, 어떻게 만드는 게 좋을까요? 광고 만드는 방법이야 그냥 하나하나 따라 해 보면 되는 거라서 시간만 투자하면 되는 부분이긴 합니다. 근데 타겟은 어떻게 설정을 하고, 광고 소재는 어떻게 만드는 게 효과적일까요?


페이스북은 광고 투명성을 강조하는 매체입니다. 그래서, 페이스북을 통해서 집행되는 광고의 정보를 누구나 확인할 수 있도록 여러가지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타겟 설정이 궁금하다면, 직접 노출되고 있는 광고의 정보를 눌러보면 됩니다. 페이스북을 보니 아래와 같은 광고가 노출되고 있군요. 우측 상단의 점 3개를 눌러서 이 광고가 표시되는 이유는? 버튼을 눌러봅시다.


실제 페이스북에 노출되는 틱톡 광고


그러면 아래와 같은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내용이 바로 타겟 설정입니다. 하나하나씩 설명해볼까요?


틱톡 광고의 타겟 설정


맨 위의 TikTok For Business 는 광고주의 이름입니다. 페이스북 광고에는 광고와 광고주의 이름이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이 광고주의 이름을 알면, 광고주가 집행 중인 광고를 전부 볼 수가 있으니 알아두면 꽤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다음 항목들이 광고의 타겟입니다. 가장 처음 유사한 사람들에게 도달하도록 타게팅했습니다는 바로 유사타겟 설정입니다. 유사타겟은 픽셀과 관련된 설정이라서 처음부터 세팅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닙니다. 참고만 하시면 될 것 같네요.


다음은 18~55세의 대한민국에 있는 사람들에게만 노출하라는 세팅입니다. 간혹 관심사 등을 타겟팅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건 백문이 불여일견입니다. 직접 페이스북에서 노출되는 광고들을 다 동일한 방법으로 살펴보시면 됩니다.


타겟 설정은 이렇게 확인하면 되는데, 정작 궁금한 경쟁사의 광고 소재는 어떻게 볼 수 있을까요? 바로 페이스북이 제공하는 광고 라이브러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facebook.com/ads/library

페이스북 광고 라이브러리


여기에서 광고주 이름으로 검색을 하면, 현재 집행되고 있는 광고를 전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비슷한 경쟁사의 광고를 보시면, 어느 정도 감을 익히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타겟 설정도 확인했고, 광고도 확인했습니다. 그다음에 남은 건? 광고 예산이겠네요. 페이스북에서는 광고 라이브러리 보고서를 통해서 광고 예산도 공개를 하고 있지만, 아쉽게도 대한민국은 아직 지원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언젠가는 광고 라이브러리 보고서도 지원하지 않을까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https://www.facebook.com/ads/archive/report


페이스북 광고를 집행 예정인데, 인사이트가 필요했던 광고주님들에게 이 포스팅이 어느 정도 도움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E-mail : raremore@kakao.com

매거진의 이전글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합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