옐로스톤둘째날일정은 Grand Prismatic Spring과 Old Faithful이다. Grand Prismatic Spring은옐로스톤의여러온천샘중가장아름다운빛깔을가진곳이다. 그런데막상가까이가서보니, 그아름다움을제대로느끼기힘들다. 멀리보이는반대편언덕위에사람들이모여있어, 위에서조망하는곳인듯싶어가봤다. 짧지않은트레일을걸어간후전망대에도착하니, 그아래펼쳐지는온천샘의화려한색상이정말아름답다.
Old Faithful에서는 Old Faithful Inn을들렀는데, 어제저녁의 Old Faithful Lodge보다훨씬만족스럽다. 1902년에지어졌다는이건물은고풍스럽고웅장하며, 심지어건물을해설하는가이드투어까지마련되어있었다.
이곳에는 Old Faithful을비롯한인근간헐온천(Geyser)들의예상분출시간이안내되어있어, 그시간에맞추어 Grand Geyser와 Old Faithful을순례하기로했다. 하지만, 하나는예상시간보다너무늦게분출하고, 하나는너무일찍분출한다. 그래도나름규칙적인주기로분출한다고해서 Old Faithful이란별명이있는놈마저정확하지않으니, 다른 geyser들의분출을제대로목격하려면아주많은인내심이필요할듯하다.
Old Faithful에서 West Yellowstone 방향으로가다보면, 네즈퍼스(Nez Perce)부족과조셉추장(Chief Joseph)의이야기가소개되는장소가나온다. 옐로스톤의다른명소들과달리, 여기를찾아오는관광객은보이지않는다. 이곳에는 1877년네즈퍼스부족이도피중에옐로스톤을거쳐갔다는내용과, 당시이곳을여행중이던미국인여행객들이네즈퍼스부족에게붙잡혀서곤욕을치렀다는내용이소개되어있다.
네즈퍼스족의 도피길. 파랗게 표사돤 지역이 옐로스톤 국립공원
네즈퍼스부족은지금의오레건주동북부지역에거주하던부족으로미국과의조약에의해확정된자신들의보호구역에거주하고있었다. 그런데, 이보호구역에서금이발견되면서, 미국은이들에게인근에있는다른부족의보호구역으로이주할것을명령한다. 하지만그곳은자신들과적대적인관계에있던부족들의지역인지라, 네즈퍼스부족은이를탐탁지않게생각하고있던중, 일부전사들이술에취해자신들을괴롭히던백인 4명을살해하는사건이벌어진다.
설명이끝난후, 궁금한점들을물어보려기다리는데, 내앞의방문객들이질문공세를퍼부으며레인저를붙잡고놔주지않는다. 그러던중, 커스터가수적열세에도불구하고정면돌격을했던것은 1868년와시타전투(Washita River battle)에서그방식이통했던경험때문이라는레인저의설명이이어진다. 그리고 ‘쉐이엔족의대추장검은주전자(Black Kettle)가살해당한그전투’라고한마디하면서나도대화에참여하게되는데….
아내의말로는레인저와다른두명의방문객그리고내가그자리에서대화를나눈시간이 40여분은족히되었다고한다. 이들방문객들도인디언역사에대해꽤많은지식을가지고있는것으로보이는데(한명은인디언혼혈이라고했다), 차코캐년(Chaco Canyon – day 8)이얼마나대단한곳인지, 그리고왜그진입로는아직도포장이되어있지않은것인지, 샌드크릭(Sand Creek – day 11)의학살이얼마나어이없고끔찍했던것인지등에대해열정적인대화가이어졌다.
‘Welcome to Crow Fair. Tipi Capital of the World’라고쓰여진현수막이걸린축제의현장으로들어서자, 처음나타나는광경은엄청난규모로늘어서있는티피(Tipi–초원인디언들의가옥)들이었다. 티피마다주차되어있는자동차들을말이라고상상하면리틀빅혼전투당시늘어서있던인디언들의캠프촌이이런모습이었을것같다. 말을타고다니는사람들이많이보이는데, 어른아이할것없이안장이나다른마구도없이맨몸으로그냥타고다닌다.